$\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천 경제자유구역이 인천시 자치구(군)간 지역불균형에 미치는 영향분석
The Impact of the Incheon Free Economic Zones on Regional Disparities in Incheon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7 no.1, 2014년, pp.86 - 97  

김보라 (시라큐스 대학교 지리학과 대학원) ,  최진무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인천 경제자유구역은 2003년 우리나라에서 처음 지정된 경제자유구역으로서, 3개 지구 즉, 송도, 청라, 영종지구를 포함한다. 기존연구에서는 경제자유구역에 대해 국가경제적인 차원에서의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방안이나 외자투자유치 문제점 등이 주요 논점으로 연구되었다. 그러나 경제자유구역 개발로 인한 지역경제와의 연관성이나 배후지와의 연계발전, 지역균형발전 등의 관점에서의 연구는 현재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인천 경제자유구역 법률제정(2003년)을 기점으로 전기(1996~2002년)와 후기(2003~2009년) 총 14년 동안의 인천시 자치구(군)간의 지역불균형의 원인과 특성을 분석하여 인천 경제자유구역이 인천시 지역불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인천 경제자유구역 개발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구도심 파급효과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경제자유구역 내 대규모 아파트건설이나 기반시설건설은 구도심과의 불균형을 더욱 커지게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heon Free Economic Zone is the first free economic zone specified in 2003 in Korea. Previous research on the Free Economic Zone has focused on the activation of the free economic zone or foreign investment issue at the level of the national economic plan. Related to the development of a free e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2000년 이후 주로 서울, 부산, 인천 등 대도시를 대상으로 하여, 현황 및 실태분석을 통한 단순 순위분석, 공간적 불균형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군집분석, 요인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회귀 분석 등이 연구되어 왔다(정희윤, 2002; 김경수, 2006; 이재원, 2007; 윤호, 2012). 그러나 대규모 신시가지 개발이나 경제자유구역과 같은 국가적 차원의 도시개발이 진행되었던 지역의 배후지역과의 연관성 측면에서의 지역불균형 분석은 아직까지 그 연구가 미비한 바, 본 연구를 통해 인천 경제자유구역 개발로 인한 인천시 자치구간의 지역불균형 문제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인천 경제자유구역 법률제정(2003년)을 기점으로 전기(1996~2002년)와 후기(2003~2009년) 총 14년 동안의 인천시 자치구(군)간의 지역불균형의 원인과 특성을 분석하여 인천 경제 자유구역이 인천시 지역불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먼저, 인천시 자치구의 도시 기능을 파악하기 위해 13개의 설명변수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주거여건 및 기반시설 요인, 지역 재정 및 산업경제 요인, 생활환경 요인 등 3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천 경제자유구역 법제정(2003년)을 기점으로 전기(1996~2002년)와 후기(2003~2009년) 총 14년 동안 지역불균형의 원인과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인천시 자치구(군)간의 불균형 문제를 객관적 지표를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인천시의 균형발전 및 지역발전과 공존할 수 있는 경제자유구역 계획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즉, 2000년 이후 최근까지 추진되어온 경제자유구역 내 신도시개발은 인천시의 구도심을 분리하는 정책의 일환이었으며, 이는 구도심의 지역경제 침체와 인천시의 양극화 현상을 야기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어 인천의 도시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천 경제자유구역 법제정(2003년)을 기점으로 전기(1996~2002년)와 후기(2003~2009년) 총 14년 동안 지역불균형의 원인과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인천시 자치구(군)간의 불균형 문제를 객관적 지표를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인천시의 균형발전 및 지역발전과 공존할 수 있는 경제자유구역 계획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인천 경제자유구역이 지역발전과 지역불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법률이 시행된 2003년을 기준으로 하여 시행 전 7년의 데이터와 시행 후 7년의 데이터, 총 14년간의 시계열 데이터를 이용하여 변화량을 구하고 변수화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이를 위해 표 1과 같이 4개 부문(주거부분, 경제부문, 재정부문, 공공부문) 내에 총 13개의 변수를 선정1)하고, 변화량들의 요인특성별로 구분하여 자치구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천 경제자유구역이 포함하는 지구는? 인천 경제자유구역은 2003년 우리나라에서 처음 지정된 경제자유구역으로서, 3개 지구 즉, 송도, 청라, 영종지구를 포함한다. 기존연구에서는 경제자유구역에 대해 국가경제적인 차원에서의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방안이나 외자투자유치 문제점 등이 주요 논점으로 연구되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의 특징은 무엇인가? 2003년 7월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을 시행한 이래, 현재 우리나라는 1차 3개구역(2003년: 인천, 부산·진해, 광양만권), 2차 3개구역(2008년: 황해, 대구·경북, 새만금·군산), 3차 2개구역 (2013년: 충북, 동해안권)으로 총 8개의 경제자유구역을 지정, 운영 중에 있다(2013년 9월 기준, 경제자유구역기획단, 2013). 특히, 이중에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전국 8개 구역 중 총 169.5㎢의 면적에 달하는 가장 넓은 면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과 항만을 포함하여 송도, 영종, 청라 국제도시가 자리잡고 있는, 총 8개 경제자유구역 중에서는 가장 활발하게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지역이다. 2003년 인천 경제자유구역청 출범당시, 인천시는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신도시개발을 먼저 추진하고, 이를 통한 구도심 파급효과를 기대한다는 것과 이를 인천시 전체 도시발전의 기폭제로 삼겠다는 것이 인천광역시의 기본 구상이었다(최강림, 2007; 윤갑식, 2008).
인천경제자유구역이 직면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인천경제자유구역은 기본계획 당시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여러 가지 문제점에 직면해 있다. 경제자유구역의 성공을 가름할 외자유치는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며, 2007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 이후 유럽의 금융위기 등에 따른 국제 자본의 외국투자는 최근 들어 더욱 감소되고 있는 실정이다(전재완, 2008). 또한, 경제자유구역을 위한 여러 가지 제도적, 법적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으며(이익현, 2002; 노상환, 2005), 영종하늘도시 등 경제자유구역 내 신도시 개발을 둘러싼 시행과정에서의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끊이지 않고 있다(김천권·박택준, 2011; 이창길,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