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시 간 상호작용 지수(지배력 지수, 상대적 강도 지수, 엔트로피 지수)를 활용하여 출근 흐름과 업무 흐름, 화물 흐름에 있어서 수도권 도시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수도권의 도시 네트워크가 흔히 네트워크형 도시체계론에서 말하는 수평적이고 상호보완적이며 양방향과 규모 중립적이기 보다는 매우 규모 의존적이고, 수직적이고 최고차 중심도시에 의존적하는 지배 종속적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근 업무 흐름에 비해 화물 흐름의 네트워크가 다소 균형적이기는 하지만, 상호작용의 계층 구조, 흐름의 상대적 강도, 균형성 등 모든 면에서 출근 업무 흐름이든, 화물 흐름이든 서울과의 상호작용이 결정적이다.
본 연구는 도시 간 상호작용 지수(지배력 지수, 상대적 강도 지수, 엔트로피 지수)를 활용하여 출근 흐름과 업무 흐름, 화물 흐름에 있어서 수도권 도시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수도권의 도시 네트워크가 흔히 네트워크형 도시체계론에서 말하는 수평적이고 상호보완적이며 양방향과 규모 중립적이기 보다는 매우 규모 의존적이고, 수직적이고 최고차 중심도시에 의존적하는 지배 종속적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근 업무 흐름에 비해 화물 흐름의 네트워크가 다소 균형적이기는 하지만, 상호작용의 계층 구조, 흐름의 상대적 강도, 균형성 등 모든 면에서 출근 업무 흐름이든, 화물 흐름이든 서울과의 상호작용이 결정적이다.
Relying on the interaction indices - dominance index, relative strength index and entropy index, this paper analyzes the structural features of urban network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with the flows of commuting, business, and freight. Analytical results show that the Seoul metropolitan urban s...
Relying on the interaction indices - dominance index, relative strength index and entropy index, this paper analyzes the structural features of urban network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with the flows of commuting, business, and freight. Analytical results show that the Seoul metropolitan urban system is vertical, size-dependent, one-way, and the highest city-dominant network rather than horizontal, size-neutral, two-way, complementary one. The network of freight flow is a little bit more symmetrical than the networks of commuting and business. However, the interaction with Seoul is still determinant in all aspects of hierarchical structure, relative strength, and symmetry of flow.
Relying on the interaction indices - dominance index, relative strength index and entropy index, this paper analyzes the structural features of urban network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with the flows of commuting, business, and freight. Analytical results show that the Seoul metropolitan urban system is vertical, size-dependent, one-way, and the highest city-dominant network rather than horizontal, size-neutral, two-way, complementary one. The network of freight flow is a little bit more symmetrical than the networks of commuting and business. However, the interaction with Seoul is still determinant in all aspects of hierarchical structure, relative strength, and symmetry of flow.
Limtanakool et al.에 따른 네트워크 측면에서 어떤 한 도시체계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세 가지 S차원에는 무엇이 있는가?
(2009)에 의하면, 네트워크 측면에서 어떤 한 도시체계의 특성은 세 가지 S차원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첫째, 체계의 구조(structure of the system), 둘째, 상호작용의 강도(strength of interaction), 셋째, 균형성의 수준(level of symmetry)이다. 이들이 말하는 체계의 구조는 계층적 구조하고 할 수 있는데, 네트워크 내에서 상호작용하는 결절들 간에 지배력이 어떻게 나타나느냐의 문제이다.
RSI 지수는 어떠한 지표를 의미하는가?
RSI 지수(Relative strength index: RSIij)는 도시들 간의 상대적인 연결 수준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RSIij는 결절 i 와 j 간의 연결 수준을 측정할 수 있다.
한 네트워크의 성격을 규정하는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한 네트워크의 성격은 기본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결절들의 계층구조, 결절 간 상호작용의 강도와 균형 정도에 의해 규정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도시 간의 상호작용 지수를 이용하여, 수도권 도시 네트워크의 그 같은 요소들을 분석함으로써 수도권 도시 네트워크의 성격을 규명하는 것이 목적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