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개방형 질문에서 분석된 고등학생의 '지역' 개념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 on the Concept of a 'Region' in High School Students Analyzed in the Open-ended Questionnaire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서 지역 개념에 대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39명)의 이해 유형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교수학적 활용을 설명한 것이다.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유형은 개방형 질문에서 수집한 학생들의 의미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를 비교하여, 두 의미 사이의 일치 및 연관 여부로 판단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유형은 완전한 이해, 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 등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두 의미 사이에 존재하는 옳은 의미의 일치 및 연관 정도는 전환된 이해, 모호한 이해, 부분적 이해, 완전한 이해로 갈수록 높았다. 이를 통해 학생에 따라 지역 개념에 대한 이해의 정도가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 등은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와 완전하게 일치하는 경우가 아니므로 오개념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넷째, 교사는 이러한 오개념을 의미변화를 위한 교육적 대화의 소재로 활용하여 개념변화를 달성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서 지역 개념에 대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39명)의 이해 유형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교수학적 활용을 설명한 것이다.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유형은 개방형 질문에서 수집한 학생들의 의미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를 비교하여, 두 의미 사이의 일치 및 연관 여부로 판단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유형은 완전한 이해, 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 등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두 의미 사이에 존재하는 옳은 의미의 일치 및 연관 정도는 전환된 이해, 모호한 이해, 부분적 이해, 완전한 이해로 갈수록 높았다. 이를 통해 학생에 따라 지역 개념에 대한 이해의 정도가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 등은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와 완전하게 일치하는 경우가 아니므로 오개념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넷째, 교사는 이러한 오개념을 의미변화를 위한 교육적 대화의 소재로 활용하여 개념변화를 달성할 수 있다.
This study is to explain understanding types about the concept of a 'Region' in the 3rd grade high school students(39) through open-ended questionnaires and describe the pedagogical utilizations for this. Students' understanding types about the concept of a 'Region' are compared and then determined ...
This study is to explain understanding types about the concept of a 'Region' in the 3rd grade high school students(39) through open-ended questionnaires and describe the pedagogical utilizations for this. Students' understanding types about the concept of a 'Region' are compared and then determined through two meaning agreement and association between meaning of students' understanding which is collected through open-ended questionnaires and meaning of a 'Region' which is described in high school curriculum. The results are as in the following. First, Students' understanding types about the concept of a 'Region' were divided into four categories: full, partial, ambiguous, and converted understanding. Second, The degree of right meaning agreement and association existing between two meanings is rising steadily by converted, ambiguous, partial, and full understanding. For this reason, This result can make sure the understanding degree about the concept of a 'Region' is different depending on the students. Third, Students' partial understanding, ambiguous understanding and converted understanding on region concept could be judged as misconception not fully corresponded to region concept in the curriculum explanation. Fourth, Teachers can achieve conceptual change through this misconception as a subject matter of educational dialogue for meaning change.
This study is to explain understanding types about the concept of a 'Region' in the 3rd grade high school students(39) through open-ended questionnaires and describe the pedagogical utilizations for this. Students' understanding types about the concept of a 'Region' are compared and then determined through two meaning agreement and association between meaning of students' understanding which is collected through open-ended questionnaires and meaning of a 'Region' which is described in high school curriculum. The results are as in the following. First, Students' understanding types about the concept of a 'Region' were divided into four categories: full, partial, ambiguous, and converted understanding. Second, The degree of right meaning agreement and association existing between two meanings is rising steadily by converted, ambiguous, partial, and full understanding. For this reason, This result can make sure the understanding degree about the concept of a 'Region' is different depending on the students. Third, Students' partial understanding, ambiguous understanding and converted understanding on region concept could be judged as misconception not fully corresponded to region concept in the curriculum explanation. Fourth, Teachers can achieve conceptual change through this misconception as a subject matter of educational dialogue for meaning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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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지리학의 기본 개념에 해당하는‘지역’ 개념을 사례로 이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지리학의 기본 개념에 해당하는‘지역’ 개념을 사례로 이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학습자가 지역 개념에 대한 개방형 질문에 글로 표현한 언어 자료에서 학습자의 의미를 수집한 후 그것을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와 비교하여, 현재 학습자가 지역 개념에 대해 어떤 관점에서 서로 다른 이해를 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지역’ 개념을 사례로 선정한 이유는 지리 교과의 지식 구조를 가장 잘 보여주는 핵심 개념 중의 하나이며, 지리 교과의 핵심 내용을 잘 보여주는 지리학의 기본(혹은 핵심) 아이디어에 해당되기 때문이다(서 태열, 2005, 291).
이 연구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총 39명)의 지역 개념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지역 개념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이해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와 지역 개념에 대한 개방형 질문에서 수집한 학생들의 의미 사이에 존재하는 의미의 일치 및 연관 여부를 토대로 판단하였는데, 4가지(완전한 이해, 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 형태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제안 방법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에 기술되어 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설정하였다.3) 학생들에 대한 개방형 질문의 설문 조사는 연구자가 한국지리 수업 시간(2013년 6월 7일, 1시간)에 직접 진행하였다. 진행시 최대한 학생들이 개방형 질문의 설문 조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설문 조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였다.
이때 주로 활용된 의미 성분은 단어 [기준][구분][지표(공간)][공통 속성(특성)] 이었다. 즉, 학생들이 의미 성분 [기준][구분][지표(공간)][공통 속성(특성)] 중 어떤 의미 성분을 포함하여 논리적으로 기술하고 있는지 혹은 이와 의미적 연관성을 가지는 어떤 의미 성분을 포함하여 기술하고 있는 지의 여부를 파악하여 의미의 일치 여부를 판단하였다. 분석 결과 총 6가지 유형의 부분적 이해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이 개방형 질문에 자신의 글로 직접 표현한 언어 자료의 내용에는 연구자가 학생의 의미를 분명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사례도 있었는데, 이런 경우는 연구자가 바로 그 다음 한국지리 수업 시간(2013년 6월 10일, 1시간)에 학생과의 개별 면담(interview)을 통해 그 의미를 명확하게 파악하였다.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유형은 개방형 질문에서 수집된 학생들의 의미와 고등 학교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를 비교하여, 두 의미 사이의 일치 및 연관 여부를 근거로 본 연구자가 4가지(완전한 이해, 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로 유형화하였다.
하지만 의미 성분 [점이 지역]을 전제로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있는 경우는 있었다(표 2). 점이 지역을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추론할 수는 있지만 의미 성분 [점이 지역]을 직접 서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완전한 이해가 아닌 부분적 이해로 판단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은 연구자가 직접 한국지리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대구 D고등학교 3학년 10반 39명의 학생들이다. 개방형 질문2)은 총 2문항으로 직접 서술형 1문항과 간접 서술형 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인 39명의 학생들은 지역 개념을 이미 고등학교 1학년 사회 과목과 3학년 한국지리 과목 수업 시간에 학습한 상태이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에 기술되어 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두 의미 사이에 존재하는 옳은 의미의 일치 및 연관 정도는 전환된 이해 → 모호한 이해 → 부분적 이해→ 완전한 이해로 갈수록 높았다.
또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와 지역 개념에 대한 개방형 질문에서 수집한 학생들의 의미 사이에 존재하는 옳은 의미의 일치 정도는 전환된 이해 → 모호한 이해→ 부분적 이해 → 완전한 이해로 갈수록 높았다.
이 연구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총 39명)의 지역 개념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지역 개념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이해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와 지역 개념에 대한 개방형 질문에서 수집한 학생들의 의미 사이에 존재하는 의미의 일치 및 연관 여부를 토대로 판단하였는데, 4가지(완전한 이해, 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 형태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유형화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지역 개념에 대해 불완전한 의미를 가지고 불완전한 이해(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를 하고 있었다.
지역 개념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이해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와 지역 개념에 대한 개방형 질문에서 수집한 학생들의 의미 사이에 존재하는 의미의 일치 및 연관 여부를 토대로 판단하였는데, 4가지(완전한 이해, 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 형태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유형화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지역 개념에 대해 불완전한 의미를 가지고 불완전한 이해(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를 하고 있었다. 또한 두 의미 사이에 존재하는 옳은 의미의 일치 및 연관 정도는 전환된 이해 → 모호한 이해 → 부분적 이해→ 완전한 이해로 갈수록 높았다.
후속연구
또한 주로 연구된 지리 개념도 계통 지리학의 자연 지리와 인문 지리 관련 개념들이었다. 좀 더 다양한 유형의 지리 개념을 사례로 학습자의 이해 상태가 분석되어 지리 개념에 대한 학습자의 다른 이해가 진단될 필요성이 존재한다. 그래야만 학교 현장의 지리 교사들에게 교수-학습 설계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의 기초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좀 더 다양한 유형의 지리 개념을 사례로 학습자의 이해 상태가 분석되어 지리 개념에 대한 학습자의 다른 이해가 진단될 필요성이 존재한다. 그래야만 학교 현장의 지리 교사들에게 교수-학습 설계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의 기초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유형은 개방형 질문에서 수집한 학생들의 의미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유형은 완전한 이해, 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 등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두 의미 사이에 존재하는 옳은 의미의 일치 및 연관 정도는 전환된 이해, 모호한 이해, 부분적 이해, 완전한 이해로 갈수록 높았다. 이를 통해 학생에 따라 지역 개념에 대한 이해의 정도가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 등은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와 완전하게 일치하는 경우가 아니므로 오개념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넷째, 교사는 이러한 오개념을 의미변화를 위한 교육적 대화의 소재로 활용하여 개념변화를 달성할 수 있다.
낱말의 사용이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낱말의 사용은 관념이 밖으로 드러난 표지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표지가 나타내고 있는 관념이야말로 그 표지가 바로 그 때에 지니고 있는 정확한 의미이다.
언어를 사용하는 행위는 무슨 과정인가?
언어를 사용하는 행위는 언어로 자신의 의미를 표현하고 드러내는 능동적인 인지의 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17세기 영국의 철학자 Locke 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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