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방형 질문에서 분석된 고등학생의 '지역' 개념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 on the Concept of a 'Region' in High School Students Analyzed in the Open-ended Questionnaires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0 no.1, 2014년, pp.141 - 151  

고덕민 (대륜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서 지역 개념에 대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39명)의 이해 유형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교수학적 활용을 설명한 것이다.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유형은 개방형 질문에서 수집한 학생들의 의미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를 비교하여, 두 의미 사이의 일치 및 연관 여부로 판단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유형은 완전한 이해, 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 등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두 의미 사이에 존재하는 옳은 의미의 일치 및 연관 정도는 전환된 이해, 모호한 이해, 부분적 이해, 완전한 이해로 갈수록 높았다. 이를 통해 학생에 따라 지역 개념에 대한 이해의 정도가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 등은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와 완전하게 일치하는 경우가 아니므로 오개념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넷째, 교사는 이러한 오개념을 의미변화를 위한 교육적 대화의 소재로 활용하여 개념변화를 달성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plain understanding types about the concept of a 'Region' in the 3rd grade high school students(39) through open-ended questionnaires and describe the pedagogical utilizations for this. Students' understanding types about the concept of a 'Region' are compared and then determin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총 39명)의 지역 개념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지역 개념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이해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와 지역 개념에 대한 개방형 질문에서 수집한 학생들의 의미 사이에 존재하는 의미의 일치 및 연관 여부를 토대로 판단하였는데, 4가지(완전한 이해, 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 형태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지리학의 기본 개념에 해당하는‘지역’ 개념을 사례로 이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지리학의 기본 개념에 해당하는‘지역’ 개념을 사례로 이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학습자가 지역 개념에 대한 개방형 질문에 글로 표현한 언어 자료에서 학습자의 의미를 수집한 후 그것을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와 비교하여, 현재 학습자가 지역 개념에 대해 어떤 관점에서 서로 다른 이해를 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지역’ 개념을 사례로 선정한 이유는 지리 교과의 지식 구조를 가장 잘 보여주는 핵심 개념 중의 하나이며, 지리 교과의 핵심 내용을 잘 보여주는 지리학의 기본(혹은 핵심) 아이디어에 해당되기 때문이다(서 태열, 2005, 29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유형은 개방형 질문에서 수집한 학생들의 의미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유형은 완전한 이해, 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 등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두 의미 사이에 존재하는 옳은 의미의 일치 및 연관 정도는 전환된 이해, 모호한 이해, 부분적 이해, 완전한 이해로 갈수록 높았다. 이를 통해 학생에 따라 지역 개념에 대한 이해의 정도가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지역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부분적 이해, 모호한 이해, 전환된 이해 등은 교육과정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 개념의 의미와 완전하게 일치하는 경우가 아니므로 오개념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넷째, 교사는 이러한 오개념을 의미변화를 위한 교육적 대화의 소재로 활용하여 개념변화를 달성할 수 있다.
낱말의 사용이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낱말의 사용은 관념이 밖으로 드러난 표지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표지가 나타내고 있는 관념이야말로 그 표지가 바로 그 때에 지니고 있는 정확한 의미이다.
언어를 사용하는 행위는 무슨 과정인가? 언어를 사용하는 행위는 언어로 자신의 의미를 표현하고 드러내는 능동적인 인지의 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17세기 영국의 철학자 Locke 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