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제조업에서 혁신활동과 재무적 성과 간의 인과경로: 혁신성과 및 운영성과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Causal Links from Innovative Activities to Financial Performance in Korean Manufacturing Firms: Mediating Effects of Innovative and Operational Performance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7 no.1, 2014년, pp.146 - 173  

김건식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술혁신을 포함한 기업의 혁신이 기업과 산업의 성장 및 경쟁우위에 기여한다는 연구는 많으나, 주로 연구개발 집약도 또는 특허로 측정되는 기술적 혁신의 성과 검증에 집중되어왔다. 또한 혁신의 단계 또는 프로세스에 관한 기존 모형들은 대부분 기술 혁신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창출-기술개발-혁신성과 도출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지만, 이러한 모형들은 지식의 창출과정을 설명하는 모형이거나 기술적인 혁신에 국한된 지식의 변환구조에 초점이 맞추어져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혁신 모형을 확장하여 혁신 활동부터 기업의 운영성과와 재무적 성과까지를 포괄하는 모형을 설정하고, 이들 간의 경로들이 실제로 존재하는지를 규명하는 인과적인 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혁신활동이 늘어나면 신제품 출시, 공정혁신, 특허출원과 같은 혁신의 성과가 늘어나고, 혁신성과는 기업의 운영성과를 높이며, 운영성과는 매출성장률을 향상시키는 경로가 검증되었다. 둘째, 종속변수가 혁신성과, 기업운영성과, 재무적 성과의 방향으로 혁신의 직접적인 성과로부터 거리가 멀어질수록 혁신활동의 영향력이 점차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셋째, 혁신성과가 매출성장률에 미치는 효과는 소기업이 중기업보다 높으며, 중기업의 경우 혁신성과는 매출성장률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영업이익률에 미치는 효과가 존재함을 검증하였다. 그러나 대기업의 경우 혁신성과가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직접 및 간접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다. 넷째, 혁신의 전유성은 혁신성과, 특허출원건수, 기업운영성과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tant studies have explained that firm's innovations including technological product and process innovations contribute to its competitive advantage and growth, thereby supporting competitiveness and growth of industry. These studies, however, have focused mainly on the role and effect of technolo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ansen and Birkinshaw가 설명하는 혁신의 3단계 프로세스는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대표적인 연구모형 중의 하나인 Hansen and Birkinshaw(2007)는 혁신을 일종의 가치사슬이라는 관점에서 아이디어 창출, 아이디어 개발및 변환, 개발된 개념의 확산이라는 연속적인 3단계의 프로세스로 설명하였다. 아이디어 창출단계는 단위조직 내에서, 또는 단위조직 간의 협력을 통해서, 또는 기업 외부의 파트너와 함께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단계이다. 아이디어개발 단계는 창출된 아이디어 중에서 선별하여 초기 투자를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과정과 계획된 개발을 실행하여 성공 가능성이 높은 제품, 프로세스, 또는 사업모델을 만드는 과정으로 구분된다. 아이디어 확산단계는 개발된 아이디어를 기업 내부로 폭넓게 확산하여 검증된 성과물을 통해 시장과 고객에 접근하는 단계를 말한다.
기술적인 제품 혁신이란 무엇인가? 또한 혁신에 관한 연구는 슘페터가 정의한 2가지의 혁신 패턴, 즉 새로운 제품의 도입과 새로운 생산공정의 도입에 주목하여 왔다. 기술적인 제품 혁신은 소비자에게 새롭거나 크게 개선된 성능과 특성을 가진 제품의 구현과 상업적 출시를 말한다. 기술적인 공정 혁신은 새롭거나 크게 개선된 제품 또는 인도 방법의 실행과 도입을 말한다(OECD, 1996).
기술적인 공정 혁신이란 무엇인가? 기술적인 제품 혁신은 소비자에게 새롭거나 크게 개선된 성능과 특성을 가진 제품의 구현과 상업적 출시를 말한다. 기술적인 공정 혁신은 새롭거나 크게 개선된 제품 또는 인도 방법의 실행과 도입을 말한다(OECD, 1996). 그러나 혁신을 제품과 공정혁신에 국한하는 이러한 정의는 현재로서는 좁은 의미의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Acha, V. and Salter, A. (2004), Oslo Manual Revision 3 Workshop for a Chapter on the 'Economics of Innovation', workshop report for the Department of Trade and Industry, London: HMSO. 

  2. Battisti, G. and Stoneman, P. (2010), "How innovative are UK firms? Evidence from the Fourth UK Community Innovation Survey on synergies between technological and organizational innovations",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21(1): 187-206. 

  3. Becheikh, N., Landry, R. and Amara, N. (2006), "Lessons from innovation empirical studies in the manufacturing sector: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from 1993-2003", Technovation, 36(5): 644-664. 

  4. Bernstein, B. and Singh, P. J. (2006), "An integrated innovation process model based on practices of Australian biotechnology firms", Technovation, 26(5): 561-572. 

  5. Chen, K. and Guan, J. (2011), "Mapping the innovation production process from accumulative advantage to economic outcomes: A path modeling approach", Technovation, 31(7): 336-346. 

  6. Cohen, W. (1995), "Empirical Studies of Innovation Activity and Performance", In Stoneman, P. (ed.), Handbook of the Economics of innovation and Technological Change, Hoboken: Wiley-Blackwell, 182-264. 

  7. Djellal, F. and Gallouj, F. (2001), "Innovation Surveys for Service Industries: A Review", In B. Thuriaux, E. A. and Couchot, C. (eds.), Innovation and Enterprise Creation: Statistics and Indicators, Luxembourg: European Commission. 

  8. Fagerberg, J. (2005), "Innovation: A Guide to the Literature", in Fagerberg, J., Mowery, D. and Nelson, R. R. (eds.), The Oxford Handbook of Innovat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26. 

  9. Geroski, P. A., Machin, S. and Reenen, J. V. (1993), "The Profitability of Innovating Firms", Rand Journal of Economics, 24: 198-211. 

  10. Hansen, M. T. and Birkinshaw, J. (2007), "The innovation value chain", Harvard business review, 85(6): 121. 

  11. Hayes, A. F. and Preacher, K. J. (2010), "Quantifying and Testing Indirect Effects in Simple Mediation Models When the Constituent Paths Are Nonlinear",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45(4): 627-660. 

  12. Hollenstein, H. (2003), "Innovation Modes in the Swiss Service Sector: A Cluster Analysis Based on Firm-level Data", Research Policy, 32(5): 845-863. 

  13. Jensen, M. B., Johnson, B., Lorenz, E. and Lundvall, B. A. (2007), "Forms of knowledge and modes of innovation", Research policy, 36(5): 680-693. 

  14. Malerba, F. and Orsenigo, L. (1996), "The dynamics and evolution of industries",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5(1): 51-87. 

  15. Nelson, R. R. and Winter, S. G. (1982), An evolutionary theory of economic change, Cambridge: Belknap. 

  16. OECD (1996), Oslo Manual: The Measurement of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Activities. Proposed Guidelines for Collecting and Interpreting Technological Innovation Data, 2nd edition, Paris: OECD. 

  17. OECD and Eurostat (2005), Oslo Manual: The Measurement of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Activities. Guidelines for Collecting and Interpreting Innovation Data, 3rd edition, Paris: OECD/Eurostat. 

  18. OECD (2009), Innovation in Firms - A Microeconomic Perspective, Paris: OECD Publishing. 

  19. Pavitt, K. (1984), "Sectoral patterns of technical change: towards a taxonomy and a theory", Research policy, 13(6): 343-373. 

  20. Revilla, A. J. and Fernandez, Z. (2012), "The relation between firm size and R&D productivity in different technological regimes." Technovation, 32(11): 609-623. 

  21. Roper, S., Du, J. and Love, J. H. (2008), "Modelling the innovation value chain", Research Policy, 37(6): 961-977. 

  22. Rothwell, R. (1994), "Towards the fifth-generation innovation process",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11(1): 7-31. 

  23. Rogers, E. M. (1995), Diffusion of innovations, New York: Simon and Schuster.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