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한 단어 수는 입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선택한 단어 수는 30입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충격성 이동소음을 저감하기 어려운 이유는? | 공사장 소음민원은 대부분 도심지 재건축/재개발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공사초기의 해체작업, 지반정지를 위한 발파, 항타, 브레이커 및 굴착작업, 골조공사 중 가설재 해체작업 등으로 인한 충격소음이 주요 원인이다. 건설현장은 공정의 진척에 따라 여러 종류의 건설장비가 동시다발적으로 투입되고 장비의 이동작업으로 인해소음원의 크기와 위치가 계속 변하기 때문에 이러한 충격성 이동소음을 저감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 글에서는 현재 국내의 공사장 소음규제현황과 도심지 건설공사장의 소음저감 및 관리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 |
공사장 소음민원의 주요 원인은? | 공사장 소음민원은 대부분 도심지 재건축/재개발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공사초기의 해체작업, 지반정지를 위한 발파, 항타, 브레이커 및 굴착작업, 골조공사 중 가설재 해체작업 등으로 인한 충격소음이 주요 원인이다. 건설현장은 공정의 진척에 따라 여러 종류의 건설장비가 동시다발적으로 투입되고 장비의 이동작업으로 인해소음원의 크기와 위치가 계속 변하기 때문에 이러한 충격성 이동소음을 저감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 |
공사장 소음 진동으로 인한 피해 추세는? |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자료에 의하면 2013년도 환경분쟁신청사건 총 189건 중 공사장 소음 진동으로 인한 피해는 128건으로 전체의 68 %를차지하고 있다. 2010년부터 2013년까지의 4년간 자료를 분석해 보면 공사장 소음진동으로 인한 피해는 평균 전체의 75 %로서 2011년 1월 이후 소음규제기준이 5 dB 강화됨에 따라 2012년도에는 전체의 80 %(203건)까지 증가하였으나 주택시공실적이 급감한 2013년도에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교통, 대기, 수질, 일조 등 다른 환경분쟁요인에 비해 여전히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