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유머스타일과 아동의 정서성 및 또래유능성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s' Humor Style, Children's Emotionality, and Peer Competence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2 no.2, 2014년, pp.199 - 211  

황혜신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오연경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types of humor styles of preschool children, as well as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humor styles, their children's emotionality, and peer competence. For this purpose, the data on parents' humor styles and their children's emotionality and pe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측정한 유머란 부모의 일상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한 대인관계에서의 유머를 의미하는데 이를 바탕으로 후속연구에서 부모의 유머를 자녀와의 상호작용 내로 통제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또한 부모의 유머스타일과 아동의 정서성 및 또래유능성 사이에 유의미한 상관결과가 나타남으로써 긍정적 부모자녀 관계를 위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이로써 앞으로 부모의 유머스타일이 아동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인과관계를 규명할 필요성이 제기되며, 더욱 변별력 있는 연구를 위해 부모의 유머를 보다 깊이 있게 감지할 수 있는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제안한다.
  • 본 연구는 만 3-5세 아동과 그들의 아버지, 어머니를 대상으로 부모의 유머스타일과 아동의 정서성 및 또래유능성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긍정적인 부모자녀관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에 따라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결론과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부모의 유머스타일을 자녀와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살펴본 최초의 연구이며, 부모 유머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시점에 의미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 측정한 유머란 부모의 일상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한 대인관계에서의 유머를 의미하는데 이를 바탕으로 후속연구에서 부모의 유머를 자녀와의 상호작용 내로 통제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첫째, 부모 유머스타일에 대한 전반적인 경향을 살펴볼 것이다. 먼저 아버지와 어머니의 유머스타일 차이를 비교하고, 다음으로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유머스타일의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부모 유머스타일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자료를 마련할 것이다.
  • 조사대상은 만 3-5세 아동과 그들의 부모로, 유머스타일은 아버지·어머니가 각자 자신의 유머스타일을 자기보고식으로 응답하였으며, 아동의 정서성 및 또래유능성은 교사가 아동의 행동을 관찰한 것을 토대로 보고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성의 의미는 무엇인가? 정서성이란 아동의 이후 사회적 관계를 예견하는 아동발달의 중요한 변인이며 구체적으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정서의 강도를 의미하는데[6, 57], 긍정적 정서성은 기쁨, 행복감, 만족 등의 감정을 포함하고, 부정적 정서성은 슬픔, 분노, 두려움을 포함한다[44]. 선행연구에 의하면 아동의 긍정적 정서성이 높을수록 사회적 능력이 높고 스트레스 자극에 대한 행동을 자제하여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행동을 보이는 반면[2, 26], 부정적 정서성이 높은 아동은 사회적 능력이 낮고, 공격적 행동과 같은 외현적 문제행동을 보인다[10, 57].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부모의 긍정적 정서표현의 장점은 무엇인가?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부모의 긍정적 정서표현은 아동의 정서성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또래와의 성공적인 상호작용에도 도움을 준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긍정적 정서표현을 많이 하는 부모의 자녀는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경험하며 또래에게 인기가 많고, 사회적으로도 더 유능하고 주도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9, 11, 66].
유머의 다차원적 특성인 유머스타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꾸준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부모의 유머가 아동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현하기 위한 방법을 규명해야 하는 이유는? 이와 같은 발견은 부모자녀관계를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측면에서 강조하는 현 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유머에 대한 다차원적인 접근은 최근 소수의 연구자들에 의해 검증된 것이어서 일반적으로 유머는 긍정적인 정서의 표현이자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한 바람직한 도구로의 측면만이 강조되어 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식에 따라 친구 같은 부모, 자부자모의 양육환경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의 부모는 자녀와의 관계를 친밀하고 즐겁게 만들기 위한 상호작용의 도구로 유머를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된다. 이 때, 부모가 적응적 유머인 사회적 유머나 자기확장 유머를 사용한다면 부모자녀의 상호작용을 즐겁게 하여 아동의 정서성과 또래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겠지만 부적응적 유머인 공격적 유머나 자기패배 유머를 사용할 경우에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효과를 원하는 부모의 의도와는 다르게 아동의 정서성과 또래유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유머의 다차원적 특성인 유머스타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꾸준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부모의 유머가 아동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현하기 위한 방법을 규명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7)

  1. Abel, M. H. (2002). Humor,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Humor, 15(4), 365-381. http://dx.doi.org/10.1515/humr.15.4.365 

  2. Arsenio, W. F., Cooperman, S., & Lover, A. (2000). Affective predictors of preschoolers' aggression and peer accepta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38-448. http://dx.doi.org/10.1037/0012-1649.36.4.438 

  3. Bell, N. J., McGhee, P. E., & Duffey, N. S. (1986). Interpersonal competence, social assertiveness and the development of humour.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4(1), 51-55. http://dx.doi.org/10.1111/j.2044-835X.1986.tb00997.x 

  4. Cha, Y. S. (2011). Arising of laugher and it's aspect of the young children. Korean Joural of Children's Media, 10(1), 185-212. 

  5. Cho, H. J., & Kim, U. Y. (2005).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humor preferences and use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31, 355-378. 

  6. Choi, E. S. (2002). A study on the relations among the emotionality, emotion regulation and the peer popularity of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2(1), 173-187. 

  7. Choi, M. S., Choi, T. S., & An, J. Y. (2007). The effects of the humor sense and humor style on adolescents' leadership.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5), 149-167. 

  8. Choi, N. J., & Oh, J. H.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sense of humor and empowermen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6, 45-67. 

  9. Denham, S., Mitchell-Copeland, J., Strandberg, K., Auerbach, S., & Blair, K. (1997). Parental contributions to preschoolers' emotional compete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Motivation and Emotion, 21(1), 65-86. 

  10. Fabes, R. A., Eisenberg, N., Jones, S., Smith, M., Guthrie, I., Poulin, R., et al. (1999). Regulation, emotionality, and preschoolers' socially competent peer interactions. Child Development, 70(2), 432-442. http://dx.doi.org/10.1111/1467-8624.00031 

  11. Ha, Y. M., & Kim, H. J. (2011). The influence of parents' optimism on child's optimism: A mediating effect of parental positive reinforcement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styl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2), 283-307. 

  12. Hur, Y. J. (2009). Type of teacher's humor and differential success and failure by purpose, material and expression form of teacher's humor.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1(2), 21-50. 

  13. Hur, Y. J. (2010). Humor sense and humor style of pre-service teacher and change of teacher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3), 19-49. 

  14. Hwang, M. S. (1992).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nse of humor and ways of stress coping. Education Research, (10-11), 141-173. 

  15. Hwang, Y. M., & Moon, H. J. (2006). Peer acceptance in relation to children's temperament, maternal self-efficacy, and paternal child rearing involvem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2), 83-91. 

  16. Im, C. H., & Hong, Y. K. (2012). The mediating role of affectiv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or and burnout.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19(2), 103-122. 

  17. Jang, E. H., Lee, J. O., Sohn, S. J., Lee, Y. C., & Sohn, J. H. (2010).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 of depression and facial EMG responses induced by humor amo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3(1), 33-40. 

  18. Jeon, S. Y. (2010). Children's sense of humor on their sense of hopelessness: The effects of mediator on children's response style on their depressed mood and their sense of hope.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4(4), 563-583. 

  19. Jeong, Y. K., & Park, H. J. (2012). Korean parent's belief about children's emotion and emotion related parenting.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25(2), 107-128. 

  20. Kang, Y. M. (2005). The relationship beeween humor styl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1. Kim, H. J., & Jeon, K. A. (2011). The relationship of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parenting self-efficacy, verbal control style and children's self-regulation ability.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Conference, 167-168. 

  22. Kim, J. Y., & Chung, K. S. (2013). Relations between sense of humor, stress coping style, and parenting stress of preschooler's mother. Journal of Life-span Studies, 3(1), 59-77. 

  23. Kim, J. Y., & Lee, J. Y. (2007). Effect of mother's optimism and reinforcement on child's adaptability in school: With child's optimism as a mediating variable. Asian Journal of Education, 8(3), 115-136. 

  24. Kim, J. Y., & Lee, J. Y. (201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hildren's humor style questionnaire. Korea Journal of Psychology, 24(1), 97-119. 

  25. Kim, K. Y. (2005). Variables related to children's withdrawal and aggression: Causal effects of rejection, victimization, and negative representation by parents and pe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6), 247-266. 

  26. Kim, M. K., Kim, S. H., & Kim, S. H. (2007). Relationship of emotionality and personality trait with family resilienc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8(1), 395-409. 

  27. Kim, M. S. (2003). A study on the effect of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maternal attitudes toward children's expressivness on the children's Self-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8. Kim, M. S., & Kim, K. W. (2003). The effect of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maternal attitudes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on the children's self-regulation. Korea Journal of Play Therapy, 6(1), 3-13. 

  29. Kim, Y. H. (2009). An ethnographic inquiry on children's humor characteristics and contextual elements and meanings of humor in peer relationship.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8(3), 151-174. 

  30. Kim, Y. O., & Park, S. Y. (2011). The developmen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enhancing positive interactions between mother and toddler in play cla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1), 71-85. 

  31. Ko, Y. J., & Lee, J. Y. (2013). The effect of child's perceived mother's negative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psychological control on children's depress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child's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11(2), 3-17. 

  32. Koh, Y. H., & Kim, S. R. (2013). The influence of mothers' negative emotional expression and children's resilience on their socioemotional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2), 27-51. 

  33. Kuiper, N. A., Grimshaw, M., Leite, C., & Kirsh, G. (2004). Humor is not always the best medicine: Specific components of sense of humo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umor Research, 17(1-2), 135-168. http://dx.doi.org/10.1515/humr.2004.002 

  34. Kuiper, N. A., & Olinger, L. J. (1998). Humor and mental health. In H. S. Freedman (Ed.), Encyclopedia of mental health (vol. 2, pp. 445-457). San Diego, CA: Academic Press. 

  35. Kwon, Y. H., & Park, K. J. (2003). Effects of emotionality,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and maternal behaviors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4(3), 27-44. 

  36. Lee, D. R., & Kim, T. Y.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supervisor humor on subordinates' individual creativity: The mediating role of intrinsic motivation and the moderating role of team human capital.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21(1), 29-63. 

  37. Lee, G. O., Song, Y. S., & Kim, Y. J. (2011). Study on recognition about resilience (young children, family, community) of the mother with young children in kindergarten. The Journal Child Education, 20(1), 181-196. 

  38. Lee, J. H., & Kim, J. O. (2009). The influence of father's child rearing attitude on their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and children' selfconcept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4(3), 61-89. 

  39. Lee, J. H., & Moon, H. J. (2008).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ity, emotion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on children's peer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4), 1-14. 

  40. Lee, J. S., & Cho, A. M. (2006). The effects of youth's humor sense and style on stress countermeasure and heal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3(6), 79-100. 

  41. Lee, J. S., & Min, H. K. (2009). Effects of the coping with humor and humor style of the undergraduate students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21 Century Society Welfare, 6(1), 51-63. 

  42. Lee, J. S., & Moon, H. J. (2009). The relationships between positive maternal psychology, internal-external control, and parenting stress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7(4) 37-48. 

  43. Lee, K. Y. (2007). A comparison of reactions between mothers and fathers to their children's negative emotion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6(3), 455-463. 

  44. Lee, K. Y., Choi, I. S., & Sung, M. Y. (2007). The relation of parents' emotion socialization to the development of emotion in their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8(3), 187-199. 

  45. Lee, S. E., & Nam, E. Y. (2011). Relations between parental empathy and children's peer relationship and emotion regul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3(1), 41-56. 

  46. Lee, S. R., & Oh, Y. J. (2008).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 and peer relationships on adolescent self-concept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6(9), 113-123. 

  47. Lee, Y. H. (2010). The difference between mother's with father's emotional socialization to child.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3, 1-25. 

  48. Martin, R. A., Puhlik-Doris, P., Larsen, G., Gray, J., & Kelly, W.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uses of humor and their relation to psychological well-being: Development of the humor styles questionaire.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7(1), 48-75. http://dx.doi.org/10.1016/S0092-6566(02)00534-2 

  49. McGhee, P. E. (1979). Humor, its origin and development. San Francisco, CA: W. H. Freeman and Company. 

  50. Meyer, J. C. (1997). Humor in member narratives: Uniting and dividing at work. Western Journal of Communication, 61(2), 188-208. http://dx.doi.org/10.1080/10570319709374571 

  51. Moon, H. W., & Park, J. Y. (2008). The effect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the problem behavior of preschoolers with autism during evening routines at hom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8(2) 97-115. 

  52. Oh, J. K. (2009).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CBQ-teacher form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Korea. 

  53. Oh, Y. K. (2008). Effects of humor interactions and traditional interactions of teachers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crea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54. Park, H, K., & Chung, K. S. (2012). The relative and compensatory effects of child-parent attachment and its concordance on children's peer status. The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9(3), 183-197. 

  55. Park, I., & Ko, Y. K. (2011).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sense and style of humor on their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Proceedings of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308-308. 

  56. Park, J. H., & Rhee, U. H. (2001). Development of a peer competence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9(1), 221-232. 

  57.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0(1), 21-39. 

  58. Rothbart, M. K., Ahadi, S. A., Hershey, K., & Fisher, P. (2001). Investigations of temperament at three to seven years: The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Child Development, 72(5), 1394-1408. http://dx.doi.org/10.1111/1467-8624.00355 

  59. Seol, G. O., & Moon, H. J. (2006). Relationships among father's involvement in child-rearing, psychological life position, and child's prosocial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7), 1-9. 

  60. Sim, I. O., & Han, K. J. (2006). A study of humor as a nursing intervention for hospitalized childre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2(1), 114-121. 

  61. Song, Y. H., & Hyun, O, K. (2008). The effects of children's and fathers' perceptions of the fathering practice on children's sociality. Journal of Korea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6(3), 131-147. 

  62. Suk, J. Y., An, O. H., & Park, I. J. (2004)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sense of humor in institutionalized and at-home children on their aggressive behavior.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3(2), 237-250. 

  63. Woo, S. Y., & Park, K. J. (2009). Self-control and sense of humor as moderating factors for negative effects of daily hassles on school adjustment for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2), 113-127. 

  64. Yang, E. H., & Choi, H. S.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parenting self-efficacy of preschooler mot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6), 211-230. 

  65. Yang, S. H. (2006). The effects of experiencing humor picture-books story creat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humor creation and sense of humor. Journal of Young Child Studies, 9, 91-112. 

  66. Yeo, E. J., & Lee, K. O. (2009). A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emotionality, mother's emotionality, mother's emotion-related socialization behaviors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5), 275-295. 

  67. Yoo, J. S., & Lee, S. H. (2006) The effects of self-concept promotion activity on self-concept and playfulness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6(1), 1-2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