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 증진 프로그램이 교사와 어머니가 인식한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gratitude enhancement program on preschoolers' aggression perceived by their teacher and mother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2, 2014년, pp.281 - 292  

김미경 (이레유치원) ,  권기남 (울산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influence of gratitude enhancement program on preschoolers' aggression perceived by their teacher and mother.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40 four-year-old children in kindergarten in U city. This study employed a pre/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and so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이 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감사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유아 공격성에 대한 감사 증진 프로그램의 개입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림책을 활용한 명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Park과 Kwon(2010)의 연구에서 유아 공격성을 교사와 어머니가 함께 측정하게 했던 점을 참고하여, 이 연구에서도 유아 공격성에 대한 관찰자 효과를 최소화하고 감사 증진 프로그램 효과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교사와 어머니가 인식하는 유아의 공격성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감사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감사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치원 현장에서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주 3회, 4주간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감사 증진 프로그램의 실시 전후로 대상 유아의 담임교사와 어머니를 대상으로 유아의 공격성 수준을 대물공격, 대인공격, 언어적 공격, 공격성 전체로 구분하여 조사를 실시, 자료를 수집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 그러나 지금까지 선행연구들을 통해 보고된 감사 처치는 대학생이나 성인 혹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된 것으로 아직까지 유아의 공격성과 관련하여 감사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직접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없었다. 이에이 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감사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유아 공격성에 대한 감사 증진 프로그램의 개입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림책을 활용한 명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Park과 Kwon(2010)의 연구에서 유아 공격성을 교사와 어머니가 함께 측정하게 했던 점을 참고하여, 이 연구에서도 유아 공격성에 대한 관찰자 효과를 최소화하고 감사 증진 프로그램 효과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교사와 어머니가 인식하는 유아의 공격성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공격성은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가? 보통 유아의 공격성에 대해서는 성장 과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하며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유아기는 또래관계를 통해 사회적 능력의 기초를 형성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로, 유아의 공격성은 또래관계의 중대한 장애요인이 되어 사회적 기능과 적응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Arsenio et al., 2000; Shin, 2012).
감사함을 표현하는 자체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는 무엇인가? 즉 일시적으로 감사함을 느끼느냐 혹은 일상적으로 감사함을 표현하는 성향을 보이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감사함을 느끼는 자체가 감사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감사의 결과는 긍정적인 것으로 보고된다. McCullough et al.(2001)에 따르면 일시적으로라도 감사함을 느낀 사람들은 타인에게 이타적으로 행동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게 되며, 이타적 행동으로 수혜를 입은 사람이 감사함을 표현하는 것은 호의를 베푼 이들에게는 이타적 행동을 더 많이 하도록 이끄는 강화인자가 된다. 또한 감사함을 표현하는 성향이 높은 사람들이 이타적 행동을 더 많이 할 뿐만 아니라(McCullough et al., 2002), 이타적 행동으로 인해 치러야 하는 대가가 클 때조차도 감사의 표현이 이타적 행동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Bartlett & Desteno, 2006). 이들 연구들은 감사의 형태와 상관없이 감사함을 표현하는 자체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한다.
감사는 무엇인가? 긍정적 정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학계에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긍정적 정서로 감사를 들 수 있다. 감사는 기쁨, 사랑, 즐거움 등의 일반적인 긍정적 정서와는 차별화되는 개념(Reebye, 2005)으로 도움이나 혜택을 받은 것에 대해 고마움을 느끼는 정서를 의미(Shin & Kim, 2009)한다. 감사의 형태는 기분과 정서적 특성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DeWall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rsenio, W. F., Cooperman, S., & Lover, A. (2000). Affective predictors of preschoolers' aggression and peer accepta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38-448. 

  2. Bandura, A. (1969). Social learning theory of identificatory processes. In D. A. Goslin (Ed.), Handbook of socialization theory and research. Chicago: Rand McNally. 

  3. Bartlett, M. Y., & DeSteno, D. (2006). Gratitude and prosocial behavior: Helping when it costs you. Psychological Science, 17, 319-325. 

  4. Batson, C. D. (1998). Altruism and prosocial behavior. In D. T. Gilbert, S. T. Fiske, & G. Lindzey (Eds.), The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4th ed.). NY: McGraw-Hill. 

  5. Bushman, B. J., & Huesmann, L. R. (2010). Aggression. In S. T. Fiske, D. T. Gilbert, & G. Lindzey (Eds.),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5th ed.). NY: John Wiley. 

  6. Campbell, S. B. (2006).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 children: Clinical and developmental issues(2nd ed.). NY: Guilford Press. 

  7. Cheah, C. S. L., & Park, S. (2006). South Korean mothers' beliefs regarding aggression and social withdrawal in preschool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 61-75. 

  8.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2nd ed.). NY: Academic Press. 

  9. Cote, S., Vaillancout, T., LeBlanc, J. C., Naqin, D. S., & Tremblay, R. E. (2006). The development of physical aggression from toddlerhood to preadolescence: A nation wide longitudinal study of Canadian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4(1), 68-82. 

  10. DeWall, C. N., Anderson, C. A., & Bushman, B. J. (2011). The general aggression model: Theoretical extensions to violence. Psychology of Violence, 1, 245-258. 

  11. DeWall, C. N., Lambert, N. M., Pond, R. S., Kashdan, T. B., & Fincham, F. D. (2012). A grateful heart is a nonviolent heart: Cross-sectional, experience sampling, longitudinal, and experimental evidence.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3(2), 232-240. 

  12. Eron, L. D., & Huesmann, L. R. (1984). The relation of prosocial behavior to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and psychology. Aggressive Behavior, 10, 201-211. 

  13. Frick, P. J., Cornell, A. H., Bodin, S. D., Dane, H. A., Barry, C. T., & Loney, B. R. (2003). Callous-unemotional traits and developmental pathways to severe conduct problems. Developmental Psychology, 39, 246-260. 

  14. Frodi, A., Macaulay, J., & Thome, P. R. (1977). Are women always less aggressive than men? Psychological Bulletin, 84, 634-660. 

  15. Kokko, S., Tremblay, R. E., Lacourse, E., Naqin, D. S., & Vitaro, F. (2006). Trajectories of prosocial behavior and physical aggression in middle childhood: Links to adolescent school dropout and physical violence.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6(3), 403-428. 

  16. Kwon, K. N., & Sung, M. Y. (2010). The influences of young children's happiness on behavior problems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9(2), 257-270. 

  17. Lee, S. H., Lee, H. S., Kwon, H. J., Lee, Y. M., Jung, Y. J., Han, Y. J., Sung, M. Y., Kwon, K. N., & Kim, J. M. (2008). Child behavior observation. Seoul: Hakjisa. 

  18. McCullough, M. E., Emmons, R. A., & Tsang, J. (2002). The grateful disposition: A conceptual and empirical topograph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2, 112-127. 

  19. McCullough, M. E., Kilpatrick, S. D., Emmons, R. A., & Larson, D. B. (2001). Is gratitude a moral affect? Psychological Bulletin, 127, 249-266. 

  20. McCullough, M. E., Tsang, J., & Emmons, R. A. (2004). Gratitude in intermediate affective terrain: Links of grateful moods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daily emotional experi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 295-309. 

  21. Moffit, T. E., Caspi, A., Harrington, H., & Milne, B. J. (2002). Males on the life-course-persistent and adolescence-limited antisocial pathways: Follow-up at age 26 years. Development and Psychology, 14, 179-207. 

  22. Park, I. K. (2005). The effect of meditation activity on aggressive behavior of children. Master's Thesis, Donguk University. 

  23. Park, M. J., & Kwon, K. N. (2010). The influences of meditation program using picture books on reduction of young children's agg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21(1), 125-138. 

  24. Persson, G. E. B. (2005).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prosocial and aggressive motives in preschoolers' peer intera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1), 80-91. 

  25. Reebye, P. (2005). Aggression during early years-infancy and preschool. The Canadian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Review. 14(1), 16-20. 

  26. Seligman, M. E. P., Steen, T. A., Park, N., & Peterson, C. (2005).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60, 410-421. 

  27. Shaw, D., Dishion, T., Supple, L., Gardner, F., & Arnds, K. (2006). A family-centered approach to the prevention of early-onset antisocial behavior: Two-year effects of the family check-up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4, 1-9. 

  28. Shin, H. S., & Kim, M. J. (2009). Effects of the gratitude enhancement program o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subjective well-being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6(1), 205-224. 

  29. Shin, Y. L. (2012). A longitudinal study on the developmental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s' relational aggression and peer rejection us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3), 101-115. 

  30. Suh, J. A., & Ohm, J. A. (2013).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s of rough and tumble play and the teaching strategies toward that pla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7(3), 201-224. 

  31. Thompson, B. (2001). Significance, effect sizes, stepwise methods, and other issues: Strong arguments move the field.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0(1), 80-9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