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2, 2014년, pp.281 - 292
김미경 (이레유치원) , 권기남 (울산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influence of gratitude enhancement program on preschoolers' aggression perceived by their teacher and mother.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40 four-year-old children in kindergarten in U city. This study employed a pre/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and so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의 공격성은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가? | 보통 유아의 공격성에 대해서는 성장 과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하며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유아기는 또래관계를 통해 사회적 능력의 기초를 형성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로, 유아의 공격성은 또래관계의 중대한 장애요인이 되어 사회적 기능과 적응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Arsenio et al., 2000; Shin, 2012). | |
감사함을 표현하는 자체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는 무엇인가? | 즉 일시적으로 감사함을 느끼느냐 혹은 일상적으로 감사함을 표현하는 성향을 보이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감사함을 느끼는 자체가 감사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감사의 결과는 긍정적인 것으로 보고된다. McCullough et al.(2001)에 따르면 일시적으로라도 감사함을 느낀 사람들은 타인에게 이타적으로 행동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게 되며, 이타적 행동으로 수혜를 입은 사람이 감사함을 표현하는 것은 호의를 베푼 이들에게는 이타적 행동을 더 많이 하도록 이끄는 강화인자가 된다. 또한 감사함을 표현하는 성향이 높은 사람들이 이타적 행동을 더 많이 할 뿐만 아니라(McCullough et al., 2002), 이타적 행동으로 인해 치러야 하는 대가가 클 때조차도 감사의 표현이 이타적 행동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Bartlett & Desteno, 2006). 이들 연구들은 감사의 형태와 상관없이 감사함을 표현하는 자체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한다. | |
감사는 무엇인가? | 긍정적 정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학계에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긍정적 정서로 감사를 들 수 있다. 감사는 기쁨, 사랑, 즐거움 등의 일반적인 긍정적 정서와는 차별화되는 개념(Reebye, 2005)으로 도움이나 혜택을 받은 것에 대해 고마움을 느끼는 정서를 의미(Shin & Kim, 2009)한다. 감사의 형태는 기분과 정서적 특성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DeWall et al. |
Arsenio, W. F., Cooperman, S., & Lover, A. (2000). Affective predictors of preschoolers' aggression and peer accepta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38-448.
Bandura, A. (1969). Social learning theory of identificatory processes. In D. A. Goslin (Ed.), Handbook of socialization theory and research. Chicago: Rand McNally.
Bartlett, M. Y., & DeSteno, D. (2006). Gratitude and prosocial behavior: Helping when it costs you. Psychological Science, 17, 319-325.
Batson, C. D. (1998). Altruism and prosocial behavior. In D. T. Gilbert, S. T. Fiske, & G. Lindzey (Eds.), The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4th ed.). NY: McGraw-Hill.
Bushman, B. J., & Huesmann, L. R. (2010). Aggression. In S. T. Fiske, D. T. Gilbert, & G. Lindzey (Eds.),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5th ed.). NY: John Wiley.
Campbell, S. B. (2006).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 children: Clinical and developmental issues(2nd ed.). NY: Guilford Press.
Cheah, C. S. L., & Park, S. (2006). South Korean mothers' beliefs regarding aggression and social withdrawal in preschool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 61-75.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2nd ed.). NY: Academic Press.
Cote, S., Vaillancout, T., LeBlanc, J. C., Naqin, D. S., & Tremblay, R. E. (2006). The development of physical aggression from toddlerhood to preadolescence: A nation wide longitudinal study of Canadian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4(1), 68-82.
DeWall, C. N., Anderson, C. A., & Bushman, B. J. (2011). The general aggression model: Theoretical extensions to violence. Psychology of Violence, 1, 245-258.
DeWall, C. N., Lambert, N. M., Pond, R. S., Kashdan, T. B., & Fincham, F. D. (2012). A grateful heart is a nonviolent heart: Cross-sectional, experience sampling, longitudinal, and experimental evidence.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3(2), 232-240.
Frick, P. J., Cornell, A. H., Bodin, S. D., Dane, H. A., Barry, C. T., & Loney, B. R. (2003). Callous-unemotional traits and developmental pathways to severe conduct problems. Developmental Psychology, 39, 246-260.
Frodi, A., Macaulay, J., & Thome, P. R. (1977). Are women always less aggressive than men? Psychological Bulletin, 84, 634-660.
Kokko, S., Tremblay, R. E., Lacourse, E., Naqin, D. S., & Vitaro, F. (2006). Trajectories of prosocial behavior and physical aggression in middle childhood: Links to adolescent school dropout and physical violence.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6(3), 403-428.
Lee, S. H., Lee, H. S., Kwon, H. J., Lee, Y. M., Jung, Y. J., Han, Y. J., Sung, M. Y., Kwon, K. N., & Kim, J. M. (2008). Child behavior observation. Seoul: Hakjisa.
McCullough, M. E., Emmons, R. A., & Tsang, J. (2002). The grateful disposition: A conceptual and empirical topograph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2, 112-127.
McCullough, M. E., Kilpatrick, S. D., Emmons, R. A., & Larson, D. B. (2001). Is gratitude a moral affect? Psychological Bulletin, 127, 249-266.
McCullough, M. E., Tsang, J., & Emmons, R. A. (2004). Gratitude in intermediate affective terrain: Links of grateful moods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daily emotional experi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 295-309.
Moffit, T. E., Caspi, A., Harrington, H., & Milne, B. J. (2002). Males on the life-course-persistent and adolescence-limited antisocial pathways: Follow-up at age 26 years. Development and Psychology, 14, 179-207.
Park, I. K. (2005). The effect of meditation activity on aggressive behavior of children. Master's Thesis, Donguk University.
Park, M. J., & Kwon, K. N. (2010). The influences of meditation program using picture books on reduction of young children's agg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21(1), 125-138.
Persson, G. E. B. (2005).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prosocial and aggressive motives in preschoolers' peer intera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1), 80-91.
Reebye, P. (2005). Aggression during early years-infancy and preschool. The Canadian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Review. 14(1), 16-20.
Seligman, M. E. P., Steen, T. A., Park, N., & Peterson, C. (2005).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60, 410-421.
Shaw, D., Dishion, T., Supple, L., Gardner, F., & Arnds, K. (2006). A family-centered approach to the prevention of early-onset antisocial behavior: Two-year effects of the family check-up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4, 1-9.
Shin, H. S., & Kim, M. J. (2009). Effects of the gratitude enhancement program o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subjective well-being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6(1), 205-224.
Shin, Y. L. (2012). A longitudinal study on the developmental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s' relational aggression and peer rejection us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3), 101-115.
Suh, J. A., & Ohm, J. A. (2013).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s of rough and tumble play and the teaching strategies toward that pla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7(3), 201-224.
Thompson, B. (2001). Significance, effect sizes, stepwise methods, and other issues: Strong arguments move the field.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0(1), 80-9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