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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증진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삶의 의미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Gratitude Enhancement Program on Meaning of Life and Subjective Well-Being of Female Colleg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774 - 784  

허정철 (광주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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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감사증진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삶의 의미와 주관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감사증진프로그램은 여대생의 삶의 의미 하위 영역 가운데 의미발견, 의미추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감사증진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주관적 안녕감 하위 영역 가운데 삶의 만족도, 정적 정서 영역 가운데 사랑, 기쁨, 부정적 정서 영역에서는 창피함, 슬픔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감사증진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삶의 의미와 주관적 안녕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앞으로 여대생의 삶의 의미와 주관적 안녕감의 향상을 위해 더욱더 체계적인 감사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실제로 활용도를 높여 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a gratitude promotion program has on the meaning of life and the subjective sense of well-being in female college students. As a result, it was discovered that of the sub-areas of the meaning of life in female college students, the meaning of find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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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감사란 도움이나 혜택을 받은 것에 대해 고마움을 느끼는 정서로 정의하고자 한다. 그리고 감사증진프로그램이란 매일매일 감사하는 마음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보면서 자기 주변에서 감사할 거리들을 찾아보고, 그 감사의 대상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고 기록해 보는 활동으로 감사성향을 중점으로 매일 감사제목을 쓰고, 매주 주제에 맞는 감사내용을 작성해서 발표함으로써 감사성향이 증진될 수 있도록 구성한 프로그램을 말한다.
  • 특히, 감사와 여대생의 삶의 의미와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이러한 필요성에 맞추어 본 연구는 감사증진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삶의 의미와 주관적 안녕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감사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삶의 의미가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 가설 2 감사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주관적 안녕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 위와 같은 이론적 배경에 따라 감사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삶의 의미와 주관적 안녕감에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라는가설을 세우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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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들에게 많은 의미를 지니는 감사는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감사는 사람들에게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삶에 대한 경이로움, 고마움, 이해의 느낌, 좌절 속에서 밝은 면을 바라보고 풍요로움을 상상하는 일, 삶 속에서 누군가에게 고마워하는 것, 신에게 감사하는 것 그리고 받은 축복을 헤아려 보고 음미하는 것 등이다. 한마디로 무엇이든 당연하게 여기지 않으며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다.
실존주의자들은 다양한 방식을 통해 삶에 대한 의미를 획득할 수 있다고 주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삶의 의미란 삶에 대한 통일감, 목적 지향성이나 목적의식, 개인적인 중요성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실존주의자들은 삶 속에 본질적으로 의미가 내포되어 있지는 않지만 사람들은 의미를 추구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을 통해 삶에 대한 의미를 획득할 수 있다고 하였다[10]. 삶의 의미는 특수한 상황에 얽혀 있는 특수한 사람과 관계가 있다는 점에서, 사람에 따라 다르며, 매일 아니 매시간 다르다고 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대성을 지니고 있다.
Emmons는 감사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Emmons[5]는 감사를 타인이나 사물에 의해 얻게 된 이익, 혹은 자연에 의한 평화로운 축복의 순간 등을 선물로 받아들이며 고마움과 기쁨으로 반응하는 마음상태로 정의하였다. 감사는 여러 가지 관점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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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셀러그만, (마틴 셀리그만의) 긍정심리학(김인자 옮김), 물푸레, 2009. 

  2. 류보머스키, How to be happy :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오혜경 옮김), 지식노마드, 2008. 

  3. R. A. Emmons and M. E. McCullough, "Counting blessings versus burdens: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gratitude and subjective well-being in daily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4, pp.377-389, 2003. 

  4. 권선중, 김교헌, 이홍석, "한국판 감사 성향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한국심리학회지, Vol.11, pp.177-190, 2006. 

  5. R. A. Emmons, Gratitude. In C. Peterson, & M. E. P. Seligman(Eds), Character strength and virtues, Oxford University Press, pp.553-568, 2004. 

  6. E. L. Rosenberg, "Levels of analysis and the organization of affect,"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Vol.2, pp.247-270, 1998. 

  7. B. Weiner, "An attributional theory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emotion," Psychological Review, Vol.92, pp.548-573, 1985. 

  8. R. S. Lazarus and B. N. Lazarus, Passion and reason: Making sense of our emotions, Oxford University Press, 1994. 

  9. M. E. McCullough, R. A. Emmons, and J. Tsang, "The Grateful Disposition: A Conceptual and Empirical Topography,"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82, No.1, pp.112-127, 2002. 

  10. J. Kekes, "The meaning of life," Midwest Studies in Phiosophy, Vol.24, pp.17-34, 2000. 

  11. V. E. Frankl, The will to meaning : Foundations and Applications of Logotherapy, N. Y. : The library Inc, 1969. 

  12. V. E. Frankl, Psychotherapy and Existentialism, New York : Wasington Square Press, 1967. 

  13. 박동순, Vitor E. Frankl의 상담이론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14. 김완수, 대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삶의 의미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5. E. Diener,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American Psychologist, Vol.55, pp.34-43, 2000. 

  16. E. Diener,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95, pp.542-575, 1984. 

  17. E. Diener, "Assessing subjective well-being: Progress and opportunitie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31, pp.103-157, 1994. 

  18. 박숙경, "행복을 끌어오는 집단상담이 대학생들의 행복에 대한 자각, 행복한 사람들의 특성, 인간관계, 내적통제성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우불딩의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비결 적용," 학생생활연구, Vol.16, pp.49-68, 2002. 

  19. D. G. Myers and E. Diener, "Who is happy?," Psychological Science, Vol.6, pp.10-19, 1995. 

  20. N. M. Bradburn,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Chicago: Aldine, 1969. 

  21. E. Diener and R. J. Larsen, The experience of emotional well-being, In M. Lewis & J. M. Haviland(Eds.), Handbook of emotions(pp.405-415), New York: Guilford, 1993. 

  22. 양진희, "감사일기 쓰기활동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감사성향과 자아존중감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pp.259-28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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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김동희, 감사프로그램이 일반계 고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5. 이지현, 중학생에게서 감사훈련이 미치는 긍정적 효과,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6. 박은영, 감사일지 쓰기가 여성결혼이민자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7. 신현숙, 김미정, "감사증진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주관적 안녕감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1호, pp.205-224, 2009. 

  28. 최미자, 감사일기프로그램이 안녕감과 감사성향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29. 이향숙, 감사와 자기애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0. 김희경, 심현옥, 문숙남, 이정민, "감사증진프로그램이 생도들의 감사성향, 행복감,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군진간호연구, 제32권, 제2호, pp.69-81, 2014. 

  31. 김미정, 감사 증진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지각된 사회적지지,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2. 서덕남, 감사프로그램이 아동의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 청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3. M. F. Steger, P. Frazier, and M. Kaler, "The meaning in life questionnaire: Assessing the presence of and search for meaning in lif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53, pp.80-93, 2006. 

  34. 원두리, 김교현, 권선중, "한국판 삶의 의미척도의 타당화 연구: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Vol.10, pp.211-225, 2005. 

  35. E. Diener, R. A. Emmons, R. J. Larsen, and S. Griffin, "The satisfaction with life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49, pp.71-75, 1985. 

  36. 류연지, 성격 및 욕구수준이 주관적 안녕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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