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Effect of Social Support for Social Welfare Workers on Job Satisfaction -Focusing on local child care cen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4년, pp.180 - 188  

문호성 (한려대학교 교양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들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인력인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 소재의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40부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사회복지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통제변수로 설정하여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지 향상 방안으로 첫째,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들의 업무 표준화와 전문교육의 지지 강화, 둘째, 우수지역아동센터의 가산점 부여, 셋째, 동료 및 지역사회간 네트워크 협력 체계 구축을 제언으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that the social support for social welfare workers who are the key personnel providing the service to children directly at local child care center would have on job satisfaction. For this study, the social welfare workers of local child care cen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통제변수로 설정하였다. 분석결과는 [표 4]와 같다.
  • 한편,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인이 될 수 있으나, 국내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지와 직무만족의 관계를 다룬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들의 직무만족의 실증적 분석과 사회적지 지지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직장동료는 직장의 상사를 비롯한 직장에서의 관계 모두를 포함한다[19]. 둘째, 가족으로부터의 지지이다. 가족은 배우자를 포함한 모든 가족구성원의 관계를 포함할 수 있다[2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들의 사회적 지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한 것은 무엇인가? 첫째,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들의 업무표준화가 요구된다. 현재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들의 업무는 교육, 보호, 급식, 치료, 상담, 사례관리 등 다양한 영역의 서비스 전달에 따른 업무 소진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업무의 표준화 과정과 이에 따르는 전문교육의 집중적 지원을 통한 지역아동센터 차원의 지지가 요구된다. 둘째, 지역아동센터의 사회복지사들은 센터의 평가와 감사 등에 따른 많은 행정업무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 대한 정부 또는 기관의 가산점 부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지역아동센터 평가결과 등에 따라 사회복지사들에게 인센티브 등의 다양한 가산점 부여와 같은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 셋째, 지역아동센터의 개소 수는 타 사회복지관련 기관에 비행 상당히 높으나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들의 네트워크는 전무한 실정으로 이들의 사회적공감대 형성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동료들간 또는 지역사회간의 다양한 네트워크 협력 체계의 구축이 요구된다. 이러한 실제적 방안으로 지역아동센터연합회와 실무자협의회 등의 협의체 구성도 사회적 지지를 향상시키는 방안으로 모색될 수 있다.
Cobb가 말한 사회적 지지의 정의는? 사회적 지지는 복합적인 차원의 개념으로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Cobb(1976)[15]는 ‘자신이 보살핌과 사랑을 받고 있고 가치 있는 존재로 대우받고 있으며, 의사소통이 가능한 서로 책임이 있는 조직망 속에 속해 있음을 믿도록 하는 정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Kaplan et al.,(1977)[16]은 개인의 기본적 욕구(인정, 존경, 원조)가 중요한 사람들의 심리적인 지원에 의해 충족되는 정도를 사회적 지지라고 정의하였다.
사회적 지지란 무엇인가? 사회적 지지는 복합적인 차원의 개념으로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Cobb(1976)[15]는 ‘자신이 보살핌과 사랑을 받고 있고 가치 있는 존재로 대우받고 있으며, 의사소통이 가능한 서로 책임이 있는 조직망 속에 속해 있음을 믿도록 하는 정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Kaplan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공계순, "지역아동센터 생활복지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학회, 제15권, 제4호, pp. 23-48, 2010. 

  2. A. F. Chelte and C. Tausky, "A Not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Work and Occupation, Vol. 13, No. 4, pp. 553-561, 1986. 

  3. 문영근, 교회 공부방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서울시 소재 빈민지역 교회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4. 유영희, 빈곤지역 공부방 활성화 방안:성남 구시가지 민간공부방을 중심으로, 한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5. 윤정희,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교회 공부방 연구:광주지역을 중심으로, 광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6. 민은희, 도시빈민지역 공부방 프로그램의 활성화방안,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7. 오세향, 저소득층 국민학생을 위한 교회 공부방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8. 구경모, "도시빈민지역 '공부방'의 성격에 대한 연구:대구지역공부방연합회 소속 '공부방'을 중심으로", 민족문화논총, 제24집, pp. 179-216, 2001. 

  9. 설미정, 저소득층 지역교육운동의 실태분석:부산. 경남지역 공부방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0. 송영숙, 가톨릭공부방 활동의 변천과정 연구:서울. 경인 지역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11. 변숙영,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직무인식도에 관한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2권, 제4호, pp. 1229-4705, 2010. 

  12. 성미영, 서영숙, "지역아동센터 생활복지사의 직무만족도와 조직헌신도 연구", 방과후아동지도연구, 제5권, 제1호, pp. 49-65, 2008. 

  13. 김운정, 최유석,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전문성인식과 직무만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 254-269, 2014. 

  14. 신희정,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 786-796, 2013. 

  15. S. Cobb,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 Vol. 38, No. 5, pp. 300-314, 1976. 

  16. B. Kaplan, J. Cassell, and S. Gore, "Social Support& Health," Medical Care, Vol. 15, No. 5, pp. 47-58, 1977. 

  17. 송유미, "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사회적지지를 통한 직무만족 증가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11권, 제2호, pp. 147-170, 2005. 

  18. J. A. Nissly, M. E. Mor Barak, and A. Levin, "Stress, Social Support, and Workers' Intention to Leave Their Jobs in Public Child Welfare,"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Vol. 29, No. 1, pp. 79-100, 2005. 

  19. C. Hatton, "Factors Associated with Staff Stress and Work Satisfaction in Services for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Vol. 43, No. 1, pp. 253-267, 1999. 

  20. C. Baruch-Feldman, E. Brondolo, D. Ben-Dayan, and J. Schwartz, "Sourcess of Social Support and Burnout, Job Satisfaction, and Productivity,"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Vol. 7, No. 1, pp. 84-93, 2002. 

  21. M. Y. Um and D. F. Harrison, "Role Stressors, Burnout, Mediiators, and Job Satisfaction:A Stress-Strain-Outcome Model and an Empirical Test," Social Work Research, Vol. 22, No. 2, pp. 100-115, 1998. 

  22. L. Findler, L. H. Wind, and M. E. Mor Barak, "The challenge of Work force Management in a Global Society,"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Vol. 31, No. 3, pp. 63-94, 2007. 

  23. 허혜경, 임상간호원의 이직반응에 미치는 제 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2. 

  24. 정효정,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조직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25. E. A. Locke,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Handbook of Industre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N. Y. Wiley, 1983. 

  26. 김범준, 교사들의 직무만족도 관련변수에 대한 Meta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27. 이서영, 임효연, "요양보호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노인요양시설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 234-247, 2013. 

  28. 김은경, 박혜경,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생활과학연구, 제7권, pp. 276-288, 2002. 

  29. 박상덕,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0. A. L. Kalleberg, "Work Values and Job Rewards: A Theory of Job Satisfactio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 42, pp. 124-143, 1977. 

  31. 조기전, 노인복지시설 종사자의 이직의도와 직무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32. K. S. Haynes, "Job satisfaction of mid-management social worker,"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Vol. 3, No. 2, pp. 210-235, 1979. 

  33. 최인섭, 초의수,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사회복지정책, 제13집, pp. 273-301, 2001. 

  34. 보건복지부, 전국지역아동센터 실태조사보고서, 2013. 

  35. 김종임, "노인요양시설 노인들의 일반적 특성 및 일상생활수행능력과 사회적 지지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대한보건연구, 제37권, 제1호, pp. 97-108, 2011. 

  36. 이병록,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과 직무환경을 통제변수로 하여-",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7권, pp. 1-18, 2011. 

  37. 송기숙,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38. 이성윤, 요양보호사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건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39. 박예현, 하규수,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감성지능과 갈등관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소통의 조절효과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 246-260, 2013. 

  40. H. Y. Brafield and H. F. Rothe, "An Index of Job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35, 1951. 

  41. 신원정, 사회복지조직의 풍토가 사회사업가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42. 이승현,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환경요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학교상주형 학교사회복지사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43. 문시욱, 사회복지관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44. 곽연희, 사회복지관 운영여건이 선임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서울지역 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45. 박선주, 의료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전략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46. 고수정, 사회복지전문인력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공. 사 부문 종사자의 비교,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47. 최주원, 노인의료복지 종사자의 환경요인과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48. 이병록, "요양보호사의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양시설을 중심으로", 보건사회연구, 제32권, 제4호, pp. 123-150,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