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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학년 국어교과서의 어휘 통계조사 -노미숙, 김태철 교과서를 중심으로-
Statistical Survey of Vocabulary in Korean Textbook for 7th-Grade -Focus on the No's and the Kim's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4년, pp.491 - 499  

김철수 (서남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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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7학년 국어교과서 4종에 나타나는 어휘들에 대한 통계(음절 개수, 음절 종류, 음절 출현 빈도, 어절 개수, 어절 종류, 어절 평균 길이, 어절 출현 빈도 등)를 조사하였다. 전체 한글 음절 개수는 286,801개, 한글 음절 종류는 1,350개, 음절 평균 출현빈도는 212.4회이다. 어절 개수는 109,393개, 어절 종류는 29,356개, 어절 평균 출현빈도는 3.7회이다. 평균 음절 길이는 2.7음절이며, 한글 어절 중 가장 긴 어절길이는 8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d the statistics such as the total number of syllables: the kinds of syllables: the frequency of syllables, the total number of eojeols, the kinds of eojeols(word phrases unique in Korean language), average length of eojeols and the frequency of eojeols in four different Korean tex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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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초등교육과정을 마무리하고 중등교육과정 으로 진입하는 첫해인 7학년 국어 교과서에 포함된 어휘들에 대한 통계를 조사하였다.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어휘들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조사를 위하여 2개의 출판사에서 발행한 7학년 검인정 국어교과서 국어1국어24종을 기준으로 하여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7학년 국어교과서 국어1, 국어2에 수록된 어휘들에 대한 통계 자료들을 조사하여 7학년 국어교과서 편찬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내용을 자연어 처리 기법을 활용하여 처리하고자 할 때 전자사전 구축과정에서 전자사전에 포함될 어휘들의 범위, 어휘들의 종류, 어휘들의 발생빈도 등과 같은 어휘 관련 정보 및 어휘에 포함된 음절 종류, 음절발생 횟수 등과 같은 정보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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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교의 교육 무엇에 중점을 두는가?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며,다원적인 가치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둔다.”고 개정교육과정[1]에서 기술하고 있다.
언어를 바르고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우리는 언어를 바르고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적어도 9~12년 이상의 긴 세월동안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교육을 받고 읽히고 습득한다.국어 교과서는 한국인의 언어 교육을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료이자 대표적인 자료로 써 체계적인 국어교육을 위한 어휘 선택은 국어교과서 편찬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1963년 2월에 2차 교육과정을 공포하였는데 이후 공포 일정은?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의 우리나라 교육과정 원문 인벤토리에 따르면,1954년에 제정1차 교육과정의 초안이라 할 수 있는 “국민학교․중학교․고등학교․사범 학교 교육과정 시간배당기준령”이 제정된 이후,1963년 2월에 2차 교육과정을 공포하였다.1973년에 3차,1981년에 4차,1987년에 5차,1992년에 6차,1997년에 7차 교육과정을 공포하였다.제7차 교육과정 이후 상시 개정 체제로 전환하여 2007년에 2007개정 교육과정,2009년에 2009개정교육과정을 공포하였다.2009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는 2013년부터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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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ttp://www.ncic.re.kr/nation.kri.org4.inventoryList.do 

  2. 김태철 외 26, 국어1, 비상교육, 2013(3). 

  3. 김태철 외 26, 국어2, 비상교육, 2013(3). 

  4. 노미숙 외 15, 국어1, 전체교육, 2013(3). 

  5. 노미숙 외 15, 국어2, 전체교육, 2013(3). 

  6. 임오심,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어휘 분석,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7. 박주화,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어휘 분석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8. 김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1993. 

  9. 김철수, "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과서의 어휘 통계조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5, 2012. 

  10. 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대사전, 두산동아출판사, 1999. 

  11. 김철수, 김양범, "대용량 전자사전 구축을 위한 국어 대사전의 통계정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6, pp.60-68, 2007. 

  12. 김철수, "국어대사전의 표제어에 나타나는 한자정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0, No.4, pp.1-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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