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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515 - 524
김종영 (서남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 김철수 (서남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과서 4종(6-1 읽기, 6-1 말하기 듣기 쓰기, 6-2 읽기, 6-2 말하기 듣기 쓰기)에 나타나는 어휘들에 대한 통계(전체 음절수, 음절종류, 음절 출현빈도, 어절 개수, 어절 종류, 어절 평균길이, 어절 출현빈도, 품사 등)를 조사하였다. 한글 음절수는 194,683개, 음절종류는 1,290개, 평균 음절 출현빈도는 150.9회이다. 어절 개수는 70,185개, 어절 종류는 22,647개, 어절 평균 출현빈도는 3.1회이다. 평균 음절 길이는 2.8음절이며, 가장 긴 어절은 10음절이다. 품사는 읽기 교과는 명사가 말하기 듣기 쓰기교과는 동사가 약간 많다.
This paper studied the statistics such as the total number of syllables, the kinds of syllables, the frequency of syllables, the number of eojeols(word phrases unique in Korean language), the kinds of eojeols, average length of eojeols, the frequency of eojeols and the parts of speech in four diff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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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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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어휘는 어떤 점에서 중요한가? | 국어교과서는 국어교육의 집대성이라 할 수 있으며, 체계적인 국어교육을 위한 어휘 선택은 국어교과서 편찬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특히, 초등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어휘는의도적인 국어교육의 기준이며 첫 단계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 |
국어교과서의 어휘들에 대한 분석 자료의 의의는? | 초등 교과서에 수록된 대부분의 어휘들은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기본 어휘들로 국어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초적이고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필수 어휘들의 집합체이다. 국어교과서의 어휘들에 대한 분석 자료는 새로운 국어교과서 편찬의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된다. 특히 중등교육 과정으로 전환되기 직전인 초등교육 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6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어휘들의 조사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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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읽기 6-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말하기.듣기.쓰기 6-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읽기 6-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말하기.듣기.쓰기 6-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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