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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과서의 어휘 통계조사
Statistical Survey of Vocabulary in Korean Textbook for Elementary School 6th-Grad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515 - 524  

김종영 (서남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  김철수 (서남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과서 4종(6-1 읽기, 6-1 말하기 듣기 쓰기, 6-2 읽기, 6-2 말하기 듣기 쓰기)에 나타나는 어휘들에 대한 통계(전체 음절수, 음절종류, 음절 출현빈도, 어절 개수, 어절 종류, 어절 평균길이, 어절 출현빈도, 품사 등)를 조사하였다. 한글 음절수는 194,683개, 음절종류는 1,290개, 평균 음절 출현빈도는 150.9회이다. 어절 개수는 70,185개, 어절 종류는 22,647개, 어절 평균 출현빈도는 3.1회이다. 평균 음절 길이는 2.8음절이며, 가장 긴 어절은 10음절이다. 품사는 읽기 교과는 명사가 말하기 듣기 쓰기교과는 동사가 약간 많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d the statistics such as the total number of syllables, the kinds of syllables, the frequency of syllables, the number of eojeols(word phrases unique in Korean language), the kinds of eojeols, average length of eojeols, the frequency of eojeols and the parts of speech in four diff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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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교과서에 수록된 어휘들에 대한 음절 관련 통계정보, 어절 관련 통계 정보, 품사 관련 통계 정보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연속된 텍스트 데이터를 어절 및 음절로 분리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연속된 텍스트 데이터를 각각의 어절로 분리하거나 음절 개수 및 개별음절 개수를 자동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C 언어를 이용하여 자동화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분리된 어절들에 대한 품사 분류는 수작업으로 하였으며 3차례의 확인 과정을 거쳤다
  •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과서 4종에 출현하는 어휘들에 대한 전체음절 개수, 개별음절 개수, 음절들의 평균 출현횟수, 전체 어절 개수, 개별어절 개수, 어절들의 평균 출현횟수, 음절과 어절들의 출현 순위, 어절의 평균길이, 어절의품사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본 절에서는 6학년 국어 교과에 출현하는 어절들에 대한 품사를 조사하였다. 품사 분류체계는 1963년에 공포된 9품사 체계를 따랐다.
  • 초․중등교육법 제38조에 “초등학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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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어휘는 어떤 점에서 중요한가? 국어교과서는 국어교육의 집대성이라 할 수 있으며, 체계적인 국어교육을 위한 어휘 선택은 국어교과서 편찬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특히, 초등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어휘는의도적인 국어교육의 기준이며 첫 단계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국어교과서의 어휘들에 대한 분석 자료의 의의는? 초등 교과서에 수록된 대부분의 어휘들은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기본 어휘들로 국어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초적이고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필수 어휘들의 집합체이다. 국어교과서의 어휘들에 대한 분석 자료는 새로운 국어교과서 편찬의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된다. 특히 중등교육 과정으로 전환되기 직전인 초등교육 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6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어휘들의 조사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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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정인삼, 컴퓨터 한글자판에 관한 연구:자모결합 빈도조사, 국립국어연구원, 1992. 

  2. 이상섭, 송만섭, "전자 사전 구현을 위한 어휘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와 국어 정보 분석 도구의 개발", 한국 통신공사 후원 연구과제, 2004. 

  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읽기 6-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10. 

  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말하기.듣기.쓰기 6-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10. 

  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읽기 6-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10. 

  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 말하기.듣기.쓰기 6-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10. 

  7. 서정국, 國語 基本語彙의 硏究 : 國民學校 國語科 敎科書의 語彙調査를 中心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69. 

  8. 김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1993. 

  9. 진태경,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어휘 연구-제6차 읽기교과를 중심으로,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0. 조남호, 한국어 학습용 어휘선정 결과보고, 국립국어연구원 2003. 

  11. 변은주,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어휘 분석", 우리말교육 8집, 2003. 

  12. 김경선, "초등 학교 2학년 국어 읽기 교과서의 어휘 조사", 초등국어교육, No.8, pp.151-188, 1998. 

  13. 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대사전, 두산동아출판사, 1999. 

  14. 김철수, 김양범, "대용량 전자사전 구축을 위한 국어 대사전의 통계정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B), Vol.7, No.6, pp.60-6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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