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과학 교육용 과학 전문 용어 목록을 만들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중학교 과학 교과서 물리 단원에 수록된 과학 전문 용어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7학년 249개, 8학년 170개, 9학년 137개, 총 556개의 과학 전문 용어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다루는 어휘수의 차이가 매우 심함을 알 수 있었고, 교육인적자원부의 편수자료와 물리학용어집, 표준국어대사전 간에 불일치가 상당히 많았다. 본 연구의 결과에 수정, 보완 작업을 거쳐서 수준별로 평정된 과학 전문 용어 목록이 완성되면 도서 및 사전 편찬, 각종 검사 제작, 교사 교육, 학습능력 향상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과학 교육용 과학 전문 용어 목록을 만들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중학교 과학 교과서 물리 단원에 수록된 과학 전문 용어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7학년 249개, 8학년 170개, 9학년 137개, 총 556개의 과학 전문 용어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다루는 어휘수의 차이가 매우 심함을 알 수 있었고, 교육인적자원부의 편수자료와 물리학용어집, 표준국어대사전 간에 불일치가 상당히 많았다. 본 연구의 결과에 수정, 보완 작업을 거쳐서 수준별로 평정된 과학 전문 용어 목록이 완성되면 도서 및 사전 편찬, 각종 검사 제작, 교사 교육, 학습능력 향상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skills in science education seem to have a great impact on student achievement. Most of the language skills affecting students' science learning can be accounted for an understanding of scientific terms. The ultimate goal of this study is selecting and grading the scientific terms for scien...
Language skills in science education seem to have a great impact on student achievement. Most of the language skills affecting students' science learning can be accounted for an understanding of scientific terms. The ultimate goal of this study is selecting and grading the scientific terms for science education. As a basic research, we investigated scientific terms contained in science textbooks, because they are the most basic and selected terminologies. As a result of investigation of scientific terms in physics unit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we made a list of 556 scientific terms by grade level. This includes 249 words for grade 7, 170 words for grade 8, and 137 words for grade 9.
Language skills in science education seem to have a great impact on student achievement. Most of the language skills affecting students' science learning can be accounted for an understanding of scientific terms. The ultimate goal of this study is selecting and grading the scientific terms for science education. As a basic research, we investigated scientific terms contained in science textbooks, because they are the most basic and selected terminologies. As a result of investigation of scientific terms in physics unit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we made a list of 556 scientific terms by grade level. This includes 249 words for grade 7, 170 words for grade 8, and 137 words for grade 9.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언어 능력 가운데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과학 전문 용어에 대한 이해이다. 과학 교육용 과학 전문 용어의 선정과 학년별 수준화에 대한 기초 연구로써, 본 연구는 전문 용어 가운데 가장 기초적이고 정선된 용어인 교과서 수록 과학 전문 용어를 조사하였다. 7차 교육과정 중학교 과학 교과서 총 27권의 물리 단원에 수록된 과학 전문 용어를 조사한 결과 7학년 249개, 8학년 170개, 9학년 137개로 총 556개의 과학 전문 용어를 얻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필요성이나 활용도를 감안할 때 과학교육용 과학 전문 용어 목록은 충분히 만들어질 가치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처음부터 완성도 높은 용어 목록을 기대하기 보다는 완성된 목록을 만들기 위한 기초 뼈대를 만드는 데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과학 교육용 과학 전문 용어 목록을 만들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중학교 과학 교과서 물리 단원에 수록된 과학 전문 용어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7학년 249개, 8학년 170개, 9학년 137개, 총 556개의 과학 전문 용어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학년별로 수준화된 과학 교육용 과학 전문 용어 목록을 만들기 위한 기초 조사로, 학생들이 배워야하는 과학 전문 용어들의 기본 집합인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과학 용어를 조사하고자 한다.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과학 용어의 양이 매우 많으므로 한꺼번에 처리하지 못하고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물리 단원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제는 한 분야 내에서만 소통이 되는 전문 용어가 아니라 국가적으로 통용되는 표준화된 전문 용어의 사용이 지향되고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표준화된 기준을 사용하여 과학 전문 용어를 선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과학교육용 과학 전문 용어를 선정하여 학년별로 수준화된 목록을 얻는 것이다. 국어교육용 수준별 어휘 선정이 이토록 오래 기간을 두고 어렵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볼 때, 과학교육용 과학 전문 용어를 선정하고 이를 수준별로 나누는 것 역시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동사형을 모두 명사형으로 고쳤으며 표기가 잘못된 어휘나 교과서에 다른 의미로 사용된 어휘 등을 삭제하였다. 완성된 용어 목록 가운데 물리 영역의 용어는 물리학용어집(한국물리학회, 2005)과 교과서 편수자료(교육인적자원부, 2007)에 수록된 용어와 비교하여 자료별로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보았다. 교과서 편수자료는 현재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에서도 열람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하나의 과학 용어에 대하여 이 용어가 몇 학년 정도 수준의 용어인지를 확인할 도구가 없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장기적인 목표는 학생들에게 교육할 과학 용어들을 선정하고 수준을 정하여 나누는 것이다.
제안 방법
우선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어휘수가 어느정도인지 학년별, 교과서별, 단원별로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과학 전문 용어로 분류된 어휘만 선택하여 역시 학년별, 교과서별, 단원별로 분포를 살펴본 뒤 과학 교과서에서 과학 전문 용어가 차지하는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과학 전문 용어를 학년별로 그리고 영역별로 나누어서 정리하였는데 이때 이전 학년에서 이미 나온 어휘는 삭제하고 각 학년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 전문 용어만 남겨두었다.
다음으로 과학 전문 용어로 분류된 어휘만 선택하여 역시 학년별, 교과서별, 단원별로 분포를 살펴본 뒤 과학 교과서에서 과학 전문 용어가 차지하는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과학 전문 용어를 학년별로 그리고 영역별로 나누어서 정리하였는데 이때 이전 학년에서 이미 나온 어휘는 삭제하고 각 학년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 전문 용어만 남겨두었다. 이렇게 해서 얻어진 학년별 과학 전문 용어 목록을 가지고 확인하며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마지막으로 교과서에 수록된 과학 전문 용어들을 물리학 용어집 및 교과서 편수자료와 비교해보았다. 먼저 물리학용어집(2005 개정안)과 비교해본 결과 중학교 과학 교과서 물리 단원에 수록된 물리 용어 367개 가운데 226개가 물리학용어집에 수록되어 있었고 나머지 141개는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물리 용어로 분류하고 있음에도 물리학용어집에는 수록되어 있지 않았다(표 8 참조).
본 연구는 크게 네 단계로 이루어졌다. 먼저 과학용어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어휘를 컴퓨터에 입력한 뒤 입력된 어휘 가운데 과학 전문 용어만을 추출하여 학년별로 분류하고 분석, 오류 수정의 과정을 거쳤다. 연구 기간은 2007년에 어휘 입력을 시작하여 2010년에 어휘 입력을 모두 마쳤으며, 2011년 1월부터 용어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데에 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세 결과물 가운데 그 양이나 수준면에서 볼 때 표준국어대사전의 전문 용어 목록이 교과서 분석에 가장적합한 기준이라 판단했을 뿐 아니라 교과용 도서의 표기 및 표현은 표준국어대사전 및 최신 어문 규정을 따라야 한다는 방침(교육인적자원부, 2007)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표준국어대사전(국립국어연구원, 1999)의 전문어 표기를 기준으로 하여 과학 전문 용어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된 전문 영역 가운데 물리, 전기 영역을 물리로, 생물, 동물, 식물 영역을 생물로, 광업, 천문, 해양, 자연지리 영역을 지구과학으로, 화학 영역을 화학으로 묶어서 분류하였다. SWA는 이 같은 기준에 의하여 과학 전문 용어 여부를 표시하게 만든 프로그램이므로 1차적으로 SWA에 교과서 어휘를 입력하여 과학 전문용어를 선별한 다음 2008년에 개정된 표준국어대사전과 비교하여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세 결과물 가운데 그 양이나 수준면에서 볼 때 표준국어대사전의 전문 용어 목록이 교과서 분석에 가장적합한 기준이라 판단했을 뿐 아니라 교과용 도서의 표기 및 표현은 표준국어대사전 및 최신 어문 규정을 따라야 한다는 방침(교육인적자원부, 2007)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표준국어대사전(국립국어연구원, 1999)의 전문어 표기를 기준으로 하여 과학 전문 용어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된 전문 영역 가운데 물리, 전기 영역을 물리로, 생물, 동물, 식물 영역을 생물로, 광업, 천문, 해양, 자연지리 영역을 지구과학으로, 화학 영역을 화학으로 묶어서 분류하였다.
우선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어휘수가 어느정도인지 학년별, 교과서별, 단원별로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과학 전문 용어로 분류된 어휘만 선택하여 역시 학년별, 교과서별, 단원별로 분포를 살펴본 뒤 과학 교과서에서 과학 전문 용어가 차지하는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학년별로 수준화된 과학 교육용 과학 전문 용어 목록을 만들기 위한 기초 조사로, 학생들이 배워야하는 과학 전문 용어들의 기본 집합인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과학 용어를 조사하고자 한다.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과학 용어의 양이 매우 많으므로 한꺼번에 처리하지 못하고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물리 단원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정비 기준을 살펴보면 전문 계층에서 통용되는 언어를 전문어로 정의한 다음 전문적인 개념을 지니고 있는 것과 어휘 자체가 전문적인 쓰임을 보이는 것 모두를 전문어로 분류하였다. 선정 범위는 영역별 전문어 사전과 전문서적에서 폭넓게 나타나는 어휘들을 대상으로 하며, 고등학교 교과 과정에서 다룰 수 있는 정도로 정하고 있다(국립국어연구원, 2000).
연구 대상 어휘는 9개 출판사의 7차 교육과정 7학년, 8학년, 9학년 과학 교과서 총 27권 중 물리 영역의 단원(표1 참조)에 수록된 어휘이며, 교과서의 제목과 차례에 나오는 어휘는 제외하였다. 현재는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가 진행중이나 연구를 시작할 시점에서부터 어휘 입력과 추출, 분석이 이루어지는 기간이 새로운 교과서가 나오기 전이었으므로 본 연구는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물리 단원에 수록된 과학 전문 용어를 조사한 결과 일차적으로 7학년 403개, 8학년 369개, 9학년 431개의 용어가 수집되었다. 이 용어들을 대상으로 잘못 입력된 어휘, 다른 의미로 사용된 어휘, 동사형 등을 고치거나 제거하는 수정과정을 거치고 이전 학년과 중복되는 어휘를 제거하였더니 7학년 249개, 8학년 170개, 9학년 137개로 총 556개의 과학 전문 용어를 얻을 수 있었다(표 5, 표 6, 표7 참조). 표에서 어휘에 붙은 숫자는 동음이의어를 구별하는 표시로 표준국어대사전과 일치시켰다.
연구 대상 어휘는 9개 출판사의 7차 교육과정 7학년, 8학년, 9학년 과학 교과서 총 27권 중 물리 영역의 단원(표1 참조)에 수록된 어휘이며, 교과서의 제목과 차례에 나오는 어휘는 제외하였다. 현재는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가 진행중이나 연구를 시작할 시점에서부터 어휘 입력과 추출, 분석이 이루어지는 기간이 새로운 교과서가 나오기 전이었으므로 본 연구는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언어 자료는 균형보다는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분석에 더 좋은 자료가 되므로(Church and Mercer, 1993) 지난 교과서 자료의 분석이 의미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며, 이를 뼈대로 하여 차기 교과서의 자료를 보충해 나가는 방식으로 어휘 목록을 다듬어가야 할 것이다.
이론/모형
어휘의 입력은 어휘 분석 프로그램 SWA(윤은정, 박윤배, 2009)를 사용하였다. SWA는 표준국어대사전(국립국어연구원, 1999)의 표제어 방침에 따라 어휘를 처리하고, 과학 전문어 여부와 함께 국어교육용 어휘등급(김광해, 2003)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성능/효과
과학 교육용 과학 전문 용어의 선정과 학년별 수준화에 대한 기초 연구로써, 본 연구는 전문 용어 가운데 가장 기초적이고 정선된 용어인 교과서 수록 과학 전문 용어를 조사하였다. 7차 교육과정 중학교 과학 교과서 총 27권의 물리 단원에 수록된 과학 전문 용어를 조사한 결과 7학년 249개, 8학년 170개, 9학년 137개로 총 556개의 과학 전문 용어를 얻었다.
과학 교육에서 다루는 물리, 생물, 지구과학, 화학분야의 전문 용어를 과학 전문 용어라고 정의하고 중학교 과학 교과서 물리 단원에 수록된 과학 전문 용어의 수를 살펴본 결과 연어휘수가 7학년이 9,963개, 8학년이 16,200개, 9학년이 19,636개로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급격히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3 참조). 교과서별 평균 어휘수와 단원별 평균 어휘수에서도 같은 양상을 보였으며, 특히 9학년에 수록된 전문용어의 수는 7학년에 비해 두 배 이상 많았다.
본 연구는 과학 교육용 과학 전문 용어 목록을 만들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중학교 과학 교과서 물리 단원에 수록된 과학 전문 용어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7학년 249개, 8학년 170개, 9학년 137개, 총 556개의 과학 전문 용어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다루는 어휘수의 차이가 매우 심함을 알 수 있었고, 교육인적자원부의 편수자료와 물리학용어집, 표준국어대사전 간에 불일치가 상당히 많았다.
다음으로 교과서에 수록된 어휘 가운데 과학 전문용어가 차지하는 비율을 살펴본 결과 학년이 올라 갈수록 과학 교과서 내에서 과학 전문 용어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4 참조). 과학전문 용어 연어휘수의 비율을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결과(윤은정, 박윤배, 2009)와 함께 살펴보면 3학년 10.
표에서 어휘에 붙은 숫자는 동음이의어를 구별하는 표시로 표준국어대사전과 일치시켰다. 이 용어들을 영역별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물리 영역에 해당하는 과학 전문 용어가 367개로 약 66%를 차지하고 있었고, 나머지는 세 영역이 비슷한 분포로 나타났다.
단원별로 수록된 평균 어휘의 수는 7학년 2,771개, 8학년 4,889개, 9학년 5,039개로 7학년에서 8학년으로 올라갈 때 두 배 가까이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을 초등학교의 결과와 함께 비교해보면 3학년에서 5학년까지는 900개 정도로 비슷하나 6학년 1,142개, 7학년 2,771개로 6학년과 7학년의 차이도 매우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와 관련하여 김한샘(2010)은 학년별 교과서 텍스트의 양에 대한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는 학습자의 입장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이다.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과학 전문 용어 조사결과를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용어와 비교하는 과정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어휘수의 차이가 매우 큰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한 단원에 수록된 어휘 및 과학 전문 용어는 6학년 이후부터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과학 전문 용어 조사결과를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용어와 비교하는 과정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어휘수의 차이가 매우 큰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한 단원에 수록된 어휘 및 과학 전문 용어는 6학년 이후부터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이 학년이 올라갈 수록 과학을 어려워하고 기피하게 되는 현상의 주요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후속연구
어휘 입력 기간 동안 연구자의 개인사정으로 인해 공백 기간이 있었던 점을 감안하면 실제로 연구에 소요된 시간은 2년여 정도였으며, 그 중어휘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었다. 걸린 시간을 봤을 때 비효율적인 연구라 생각할 수 있으나, 어휘 분석 전문가 6명이 초등학교 교과서 전체에 수록된 어휘를 조사하는데 2년 정도가소요된 것(김한샘, 2010)과 비교해 보면 현재의 어휘연구들이 거쳐야만 하는 공통된 제한점이라 여겨진다.
따라서 교과서를 집필할 때 용어를 잘 선정하는 것과 더불어 어휘수가 완만하게 증가하도록 어휘수에 대한 기준도 필요하다 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용어의 조사 수준을 넘어서 현재 교과서에서 용어가 사용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포함하여 바람직한 용어 사용 방안을 모색하는 등의 교과서 용어 사용에 관한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교과서를 학습하다가 모르는 용어가 나왔을 때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학년별 용어 사전을 편찬할 수도 있을 것이며, 학생들이 과학 용어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업시간에 교사의 용어 사용에 대한 지침이 될 수 있으므로 교사와 학생의 원활한 소통에도 도움을 줄 것이며 교사 교육에도 용어 사용과 관련한 항목을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연구가 완성되어 수준화된 과학 교육용 과학 전문용어 목록이 만들어지면, 교과서를 집필할 때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용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학생들이 교과서를 학습하다가 모르는 용어가 나왔을 때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학년별 용어 사전을 편찬할 수도 있을 것이며, 학생들이 과학 용어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업시간에 교사의 용어 사용에 대한 지침이 될 수 있으므로 교사와 학생의 원활한 소통에도 도움을 줄 것이며 교사 교육에도 용어 사용과 관련한 항목을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로 얻은 목록이 각 학년의 수준을 대표하는 과학 전문 용어가 되려면 교과서 이외의 다양한 자료들에 대한 연구가 보완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이해에 대한 조사와 과학 교육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 수정 작업이 이어져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과학 교육용 과학 전문 용어 선정 및 평정이 완성되면 교과서 및 교과용 도서 편찬, 각종 과학 도서 및 사전의 편찬에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과학 전문 용어에 대한 이해도 검사 제작, 교사들의 용어 사용에 대한 지침 등을 마련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과학 학습 능력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다루는 어휘수의 차이가 매우 심함을 알 수 있었고, 교육인적자원부의 편수자료와 물리학용어집, 표준국어대사전 간에 불일치가 상당히 많았다. 본연구의 결과에 수정, 보완 작업을 거쳐서 수준별로 평정된 과학 전문 용어 목록이 완성되면 도서 및 사전편찬, 각종 검사 제작, 교사 교육, 학습능력 향상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로 얻은 목록이 각 학년의 수준을 대표하는 과학 전문 용어가 되려면 교과서 이외의 다양한 자료들에 대한 연구가 보완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이해에 대한 조사와 과학 교육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 수정 작업이 이어져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과학 교육용 과학 전문 용어 선정 및 평정이 완성되면 교과서 및 교과용 도서 편찬, 각종 과학 도서 및 사전의 편찬에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과학 전문 용어에 대한 이해도 검사 제작, 교사들의 용어 사용에 대한 지침 등을 마련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과학 학습 능력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앞서 지금 개정을 준비중인 교육과정과 그에 따른 새로운 교과서 집필에도 과학 용어에 관한 연구 결과들이 반영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어 어휘 연구의 한계는?
이 어휘 목록에 대하여 저자 스스로도 교육용 어휘 선정 및 평정 과정이 매우 어려운 일이며 결과물의 신뢰도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많음을 언급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필요성을 생각할 때 등급별 교육용 어휘는 반드시 만들어져야 하고 완성도 높은 어휘 목록을 얻기 위해서 는 비록 완전하지는 못하더라도 뼈대가 되는 목록을 만들고 다듬는 과정을 거칠 수 밖에 없다고 하였다(김광해, 2003). 국어 어휘 연구는 그 양이 매우 방대할 뿐더러 결과물의 신뢰도가 높아야 활용 가치가 높을 것이므로 개인이나 일반 단체의 연구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연구의 범위 및 결과물의 공신력을 위하여 2000년대 이후부터는 국가 주도로 어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저자가 완성도 높은 용어 목록을 기대하기 보다는 완성된 목록을 만들기 위한 기초 뼈대를 만드는 데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하는 이유는?
언어의 특성상 어휘는 열린 집합이며 절대적인 어휘 목록이란 불가능하다(김광해, 2002).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필요성이나 활용도를 감안할 때 과학교육용 과학 전문 용어 목록은 충분히 만들어질 가치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처음부터 완성도 높은 용어 목록을 기대하기 보다는 완성된 목록을 만들기 위한 기초 뼈대를 만드는 데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과학 교과서에 사용되는 과학 용어에 대한 내용을 교과서 편찬상의 유의점에 어떻게 명시되어 있는가?
과학 교과서에 사용되는 과학 용어에 대한 내용을 교과서 편찬상의 유의점(교육과학기술부, 2008)에서 살펴보면, “교과서의 표현 및 표기는 어문 규정을 준수하고 지명∙인명∙용어 등은 편수자료 및 관련 자료에 의거하여 표기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편수자료(교육인적자원부, 2007)는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으로 상한선만 정해 놓은 용어 목록이며, 편수자료 내에서 용어들의 수준을 세부적으로 구별하고 있지는 않다.
참고문헌 (33)
교육인적자원부(2007). 교과서 편수자료, 3: 기초과학편. 교육인적자원부.
국립국어연구원(2000). 표준국어대사전 편찬 지침. 국립국어연구원
국립국어원(1999). 표준국어대사전, 상, 중, 하.두산동아.
국립국어원(2007). 전문 용어 연구. 태학사.
국립국어원(2008). 개정 표준국어대사전. http:// stdweb2.korean.go.kr/main.jsp.
기유리(2009). 과학 뜻풀이 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용어 개념에 대한 효과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광해(1990). 어휘 교육의 방법. 국어생활, 22, 108-125.
김광해(2003). 등급별 국어 교육용 어휘. 박이정.
김문오(2007). 남북 교과서 학술 용어 비교 연구. 국립국어원.
김양진(1997). 중학교 과학 교과서"힘과 운동"단원의 용어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한샘(2008). 전문용어 정비의 현황과 과제. 한말연구, 23, 93-120.
김한샘(2010). 국어 교육용 어휘 선정을 위한 교과서 어휘 조사 연구 : 초등학교 교과서 어휘 분석. 국어교육연구, 47, 63-90.
김현주(1997). 학생과 교사의 지리용어인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남경식(2008). 과학 용어로 인한 중학생의 어려움과 과학 용어 활용 글쓰기를 통한 해결 방안.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종원(2010). 과학문장 읽기를 통한 학생들의 과학적 이해 과정 분석 :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1), 27-4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