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기관 운영관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that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a Director of the Early Childhood's Educational Institute Influences on the Management of Institut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4, 2014년, pp.1999 - 2011  

허태근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CEO과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 유형이 기관 운영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내 기관 50개를 임의로 선정하여 유아교육기관 교사 174명을 대상으로 기관장의 리더십 유형과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도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를 토대로 신뢰도 검증, 독립표본 t 검증, 단순 상관관계 분석과 중다회귀 분석을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인식과 기관 운영관리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도는 높았고, 두 연구변인 간에 의미 있는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기관 교사들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리더십유형에 차이 분석결과 학력에 따라(대졸이상-전문대졸이하)도덕적 리더십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이 기관운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변혁적 리더십이 기관 운영관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치적, 교육적, 문화적 리더십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의미는 유아교육기관들이 지속적인 변화와 경쟁, 정책 및 관리감독 강화를 통한 보육의 질을 요구받고 있다는 점에서 그 어느 때보다 기관장들의 변혁적 리더십을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objective that we investigate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ype of the head of pre-school institution on its operation and management. In order to test, we selected the subject of 200 teachers at 50 preschools in Seoul city randomly and we measured leadership type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관 운영의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인으로서 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기관 운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관 운영의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인으로 기관장의 리더십 가운데 새로운 형태의 변혁적 리더십이 실제 어떻게 현장에서 발휘되며, 이것이 기관 운영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논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경영자인 기관장은 행정가로서, 재원 확보자로서, 대회 홍보자로서, 유아 관찰자로서, 그리고 교사나 학부모의 상담자와 같은 수많은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데 있어, 기관장이 변혁적 리더십을 어떻게 발휘하느냐에 따라 기관 운영관리의 효과는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 문제는 첫째, 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 유형의 인식 경향과 기관운영 변인간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 유형은 교사의 개인적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변혁적 리더십이 기관운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또한 변화와 경쟁이 중요한 가치로 등장하고 있는 현 시대 상황에 적합한 변혁적 리더십(문화적, 정치적, 도덕적, 교육적)연구가 부족해 이에 대한 연구가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변혁적 리더십의 다양한 형태(문화적 변혁적 리더십, 정치적 변혁적 리더십, 도덕적 변혁적 리더십, 교육적 변혁적 리더십)가 실제 기관 운영관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유아교육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기관 운영관리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를 위해 본 연구 문제는 첫째, 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 유형의 인식 경향과 기관운영 변인간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 유형은 교사의 개인적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변혁적 리더십이 기관운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치원을 운영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요소는? 어떤 기관이든 기관을 운영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인적 자원은 조직의 리더이다. 유치원도 마찬가지로 유치원을 운영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요소는 그 기관을 운영하는 사람 ,즉 기관의 장이다.
교육기관장의 리더십이론은 리더십 개념의 변천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3]. 이러한 리더십 연구 중에서 최근 주목받는변혁적 리더십 이론이란? 이러한 리더십 연구 중에서 최근 주목받는 것이 Burns와 Bass에 의해 제시된 변혁적 리더십 이론(Transfor-mationalLeadershipTheory)이다. 변혁적 리더십이론은 리더와 조직원의 상호간의 동가를 부여하고 조직구성원의 태도와 신념에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며 조직 구성원에게 조직 목표에 대한 높은 헌신성을 가지게 하는 이론이다[4]. 즉 변혁적 리더십은 다른 교육기관에 비해 소규모이고, 인간관계가 밀접한 조직 특수성을 지닌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리더의 행동의 질은 교사, 그리고 교육 소비자인 유아와 학부모에게 보다 직접적으로 미치게 된다[5,6].
기관을 운영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인적 자원은? 어떤 기관이든 기관을 운영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인적 자원은 조직의 리더이다. 유치원도 마찬가지로 유치원을 운영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요소는 그 기관을 운영하는 사람 ,즉 기관의 장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6)

  1. D. K. Lee, and K. W.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Institutional Evaluation Scale for Kindergarten," Vol. 4, No. 1, pp. 213-235, 1999. 

  2. T. K. Hur, "The Effect that the Innovative Leadership of a Director of the Early Childhood's Educational Institute Influences on the Management of Institute," Kangnam University, Preschooler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2007. 

  3. S. H. Joo, Scholarship Theory and Methodology, p. 23, Seoul: Hakjisa, 2003. 

  4. G. K. Uk, Management of Childhood Education Organization reflecting Recently Trand and Philosophy, p. 43, Seoul: Education Science, 2004. 

  5. Y. H. A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adership behavior Studies of Principals in pre-schooling Eeducational Institutes and the Job Satisfaction of Teachers: Focused 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Kindergarten and Nursery School," Ewha University, Graduated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p. 37, 1988. 

  6. M. J. Han, "Relationship between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s and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eacher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ha University, Graduated Education, 2013. 

  7. O. S. Yeong, Development of Model Evaluation in Childhood Education Organization, Seoul: ChangJiSa, 2002. 

  8. B. H. Jo, "A Research on Nursing Teacher Training Education System. Reference of Development Child-care Plan," 2001. 

  9. H. J. Choe, "A Study on the Parent Education System for Early Childhood," Dankook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02. 

  10. J. H.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Teacher Empower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 Director's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s, the Korean Society for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8, No. 2, pp. 187-209, 2009. 

  11. S. Boatman, T. C. Adams, Ethical Dimension of Leadership. Campus Activities Programming. 62, 1992. 

  12. R. D. Moore, Ethical Responsibilities for Leaders in a Pluralistic Societ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Five-State Multicultural Conference Garden City, KS. ED 396 385, 1996. 

  13. G. Fairholm, "Leading Diverse Followers," The Journal of Leadership Studies, Vol. 1, No. 4, pp. 82-93. 1994. DOI: http://dx.doi.org/10.1177/107179199400100408 

  14. S. H. Park, "School Leader for Future have to do Values," Education and Administration Research, Vol. 19, No. 4, pp. 393-416, 2001 

  15. T. J. Sergiovanni, Moral Leadership: getting to the Heart of School Improvement, San Francisco: Jossey-Bass, 1992. 

  16. L. G. Bolman, T. E. Deal, Images of Leadership,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al Leadership, 1991. 

  17. Y. C. Cheng, 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based Management: a Mechanism for Development, Washington, D.C.: The Falmer Press, 1996. 

  18. S. H. Kim, "Effects of Authentic Leadership on Attitude Toward Sport Team Leaders and Team Effectiveness," Seoul National Graduated School, 2012. 

  19. S. N. Park,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Presidents' Authentic Leadership, Organization Learning Culture, Administrator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elf-Directed Learning and Authentic Leadership at Private Universities," SoongSil Graduated School, 2012. 

  20. H. J. Jo, "The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Authentic Leadership on Work Engage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Authentic Leadership," Ajou Graduated School., Master's Dissertation, 2012. 

  21. M. J. Han, "Relationship between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s and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eacher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ha University, Graduated Education, 2013. 

  22. S. N. Do, "The Analysis of the Effects Kindergarten Teachers' Job Stress, Psychological, and Demographic Variables on Their Job Attitudes," GyeongSang National Unversity, Graduated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1999. 

  23. H. M. So, "A Study on Teachers' Intention Leave," Ewh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 Dissertation, 1998. 

  24. M. L. Kim,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 Behaviors and Their Susceptibility to Burout from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And Its Effect on Teacher Turnover," KonK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 Dissertation, 2004. 

  25. J. Y. Seo, "A Theoretical Model on Teacher's Intention Leave," SookMy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002. 

  26. H. Y. Lee, "A Stidy on the Leadership Perception of the Kindergarten Principals," Ewh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1992. 

  27. Y. H. Bae, "The Effect of Kindergarten Director's Leadership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DongG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1998. 

  28. Y. K. Jeong, "A Positive Study on Kindergarten Teacher's Satisfaction with the Job: Focused on the Leadership of the Head of Kindergarten,"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Dissertation, 1996. 

  29. J. H. Lee, "The Analysis on the Causal Relations among the Alternative Leadership, Organizational Culture, School Restructuring,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ChangWon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03. 

  30. M. J. Kong, "Teacher and Director's Perceptions and Need of Kindergarten Director's View of Instructorship and Leadership,"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2002. 

  31. W. S.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Kindergarten P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eacher's Job Performance," InH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2002. 

  32. J. H. Jeong, 2003. 

  33. Y. S. Lee, H. W. Park, A Study of Teacher's Perceptions of School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1, No. 3, pp. 141-165, 2004. 

  34. Y. S. Ryu, "Suggestions of The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for the Total Quality Management in the kindergarten's Organization," Vol. 10, No. 1, 2005. 

  35. G. A. Bang,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the Director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 and Commitment of Teachers to their Organizations," HanSe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3. 

  36. B. L. Jin,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Focused on Charisma," SukMye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2013. 

  37. S. M. Kwon,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Kindergarten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Preschool Teacher's Job Satisfac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eacher-Efficacy, Job Str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Yeong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013. 

  38. M. N. Song,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the Director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 and Organization Culture Perceived by Teachers," HanSeong University, 2013. 

  39. Y. S. An,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by Teachers were Perceived Education Value of Preschool Head and Kindergarten," KyeongBuk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1997. 

  40. J. S. Lee "A Study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type of Preschool Head and Operation," InJe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1998. 

  41. G. L. Son, "A Study on Awareness of Earlt Childhood Center CEO and Teacher in Transformative Leadership,"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of Administration, 2010. 

  42. K. S. Lee, "The Influence of the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Kyeong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Dissertation, 2012. 

  43. M. K. Lee, "A Study of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 of Head' Leadership," SukMe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5. 

  44. S. H. Kim, "A study on Effect Teacher's Job Satisfaction According Administration's Revolutionary,"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Liberal Information, 2011. 

  45. J. S. Kwon, "Relationships Among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ganizational Culture, and Defensive Behavior of Members," Korea Industrial Economics Association, Vol. 13, No. 2, pp. 157-176, 2000. 

  46. J. L. Kim, H. J. Jo, "The Effects of Daycare Center Teachers' Perceptions about the Emotional Leadership of Principals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their Job Satisfaction," Korea Child-case Support Association, Vol. 8, No. 1, pp. 65-83, 2012. 

  47. J. E.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mpowerment and Kindergarten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Journal of Education, Vol. 39, pp. 75-104, 2007. 

  48. S. L. Oh, O. I. Park, and H. Mun, The Effect of the Child-Care Center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Child-Care Teachers, Journal of Korea Social Science, Vol. 22, No. 1, pp. 181-194, 2011. DOI: http://dx.doi.org/10.7856/kjcls.2011.22.1.181 

  49. C. W. Lee, An Evaluative Essay on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Weaknesses i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ories, Journal of Korea Administration, Vol. 17, No. 4, pp. 1035-1061, 2005. 

  50. W. B. Jeon, Transformational/Transactional Leadership Effectiveness: A Comparison of Public and Private Sector Employees, Journal of Korea Public Management, Vol. 21, No. 4, pp. 1-24, 2007. 

  51. R. Tan, H. Sun, "Transformations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the Public Sector," Cross-Cultural Communication, Vol. 8, No. 4, pp. 46-52, 2012. 

  52. D. K.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Perceived Transformative Leadership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 Director and Commitment to Teaching," HanSe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Dissertation, 2012. 

  53. H. E. Schein,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San Francisco: John Wiley & Sons Imprint, 2004. 

  54. S. A. Geon,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Organizational Learning of Social Welfare Organizations: Focused on Organization Culture, Organization Structur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echnological Environment," Academy of Korea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Vol. 14, No. 1, pp. 87-112, 2012. 

  55. K. S. Lee,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Forcused on Seong Nam Administrational Organization.," Gach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012. 

  56. I. S. Woo, "Influence on Employees' Empowerment,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of a Resort Corporation," DanK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00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