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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의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EO's Leadership on the Organiational Effectivenes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4, 2013년, pp.165 - 175  

신용세 (이레경영연구원) ,  김선배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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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컨설팅산업에 있어서 첫째, CEO의 거래적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둘째, 개인주의 성향에 의한 집단구분에 따라 CEO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조직유효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실증분석 결과 CEO의 거래적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유효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컨설팅조직이 낮은 컨설팅조직에 비해서 카리스마 리더십에 대한 인식에서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s the empirical effects of CEO's transactional leadership & transformational leadership(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OE) in the consulting industry. Next, this study identifies that if there are any differences on understanding on LEADERSHIP and OE depending on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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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CEO의 리더십 유형 중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을 독립변수로 하여 이들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등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증해 보고자 한다. 둘째, 개인주의 성향에 의한 집단구분에 따라 CEO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조직유효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 1은 CEO의 리더십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조직유효성의 요인인 직무 만족과 조직 몰입을 종속변수로 하고, CEO의 거래적 리더십(상황적 보상 리더십, 예외적 관리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카리스마 리더십, 개인적 배려 리더십, 지적 자극 리더십)을 독립변수로 하여 각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 2는 개인주의 성향에 의한 집단구분에 따른 CEO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조직유효성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으며, 개인주의 성향에 대한 응답자들의 평균점수(3.
  • 본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CEO의 리더십 유형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나아가 조직구성원의 개인주의 성향이 CEO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조직유효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한다.
  • 본 연구자는 컨설팅산업에 종사하면서 수 개의 컨설팅조직에 들어가고 떠나가는 과정에서 컨설팅조직이 타 사기업 조직 및 공조직 등보다 조직구성원의 이합집산이 잦은 것을 경험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타 산업과 비교해 볼 때 이와 같은 컨설팅조직 구성 원들의 잦은 이합집산의 원인이 컨설팅조직 CEO의 리더십 부재에 따른 영향이 아닐까 혹은 전문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컨설팅조직 구성원 특유의 개인주의 성향에서 비롯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고 이러한 현상을 리더십과 관련하여 학문적으로 연구해 보고자 본 연구를 계획하였다.
  • 위와 같은 연구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연구목적을 설정하고자 한다. 첫째, CEO의 리더십 유형 중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을 독립변수로 하여 이들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등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증해 보고자 한다. 둘째, 개인주의 성향에 의한 집단구분에 따라 CEO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조직유효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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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컨설팅산업은 어떤 흐름에 놓여 있는가? 우리나라의 컨설팅산업은 성장기에 있으며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외국계 컨설팅사의 본격적인 진출 이후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본 연구자는 컨설팅산업에 종사하면서 수 개의 컨설팅조직에 들어가고 떠나가는 과정에서 컨설팅조직이 타 사기업 조직 및 공조직 등보다 조직구성원의 이합집산이 잦은 것을 경험하였다.
지적 자극 리더십은 어떤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보이는가? 단, 조직몰입에 대해서는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예외적 관리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지적 자극 리더십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변혁적 리더십 하위요인인 지적 자극 리더십이 여타 변혁적 리더십 하위요인과 거래적 리더십 요인보다 직무만족에 상대적으로 더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황적 보상 리더십이 변혁적 리더십보다 조직몰입에 상대적으로 더 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컨설팅 조직이 낮은 컨설팅 조직에 비하여 카리스마 리더십에 대한 인식에서 차이가 있었다.
지적 자극 리더십이 조직몰입과 관련이 없다는 점을 통해 CEO들은 어떤 대응이 필요한가? 둘째, 거래적ㆍ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예외적 관리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지적 자극 리더십이 조직몰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는 정부의 컨설팅 정책입안 담당자 등과 컨설팅산업의 CEO들이 유의해야 할 점이다. 컨설팅산업에 종사하는 조직구성원들이 대체로 국가 법률에서 정한 전문직임에도 불구하고 법무법인, 회계법인, 세무법인 등과 같이 독립법 제정 및 시행으로 고유의 업무를 수행함에 따른 높은 진입장벽 구축 및 업권보호 등으로 조직에 몰입하는 것과는 달리 진입장벽이 낮은 경영환경에서 경제적 불안 정 상황이 지속됨으로 인하여 조직몰입에 등한시 하게 되고 CEO들 또한 열악한 컨설팅 경영환경과 근무환경을 개선하지 못한 채 타 산업의 CEO들처럼 조직을 전체의 입장에서 경영하기 보다는 전문직 개인의 입장에서 경영하는 경우가 대체적인 바 적극적인 리더십 발휘로 조직 몰입을 유도하여야 할 것으로 본다. 셋째, 컨설팅산업의 조직구성은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동 성향은 리더십과 조직 유효성의 핵심요소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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