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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3 no.2, 2014년, pp.81 - 90
도윤수 (한양대학교 건축학과) , 한동수 (한양대학교 건축학부)
This study aims to comprehend architectural peculiarity of the hermitage as the one of Buddhist architectural type in Korea. Although it has not defined properly, it has been demanded the architectural respondence according to the environment of times since the introduction from other countries. G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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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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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자의 개념은? | 암자에 대한 여러 사전의 정의를 보면 몇 가지 공통된 개념이 제시되는데 첫째는 소수인원의 수행을 위한 소규모 건축물 또는 임시 거처라는 의미가 강조되고 있다는 점이고, 둘째는 기능적으로 수행이 강조되는 반면 법회 등 예불의식은 언급되지 않는 다는 점이다.8) | |
인법당이란? | 인법당은 ‘불전이 없는 작은 절에서 중이 거처하는 방에 불상을 봉안한 곳’11)으로 정의되지만 중국과 일본은 물론 우리나라 승려의 문집을 총괄해 놓은 한국불교전서에서도 용례가 확인되지 않는다. 한국고전번역원의 D. | |
종속 건축유형에 대한 연구는 다소 미진한 면이 있는 이유는? | 한국건축사에서 불교건축에 관한 연구 성과는 주로 사찰의 배치에 관한 연구와 주불전의 의장, 구조 등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는 반면 요사(寮舍) 및 암자(庵子) 등과 같은 종속 건축유형에 대한 연구는 다소 미진한 면이 있다.1) 그 이유는 이들 건축물이 종교건축의 상징성보다는 보편적인 거주의 기능물로 파악되기 때문에 종교건축으로서 평가받지 못하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요사나 암자의 경우 규모나 구조가 소략하고 쉽게 쇠락하면서도 빈번히 재건되거나 중창되기 때문에 초창당시의 원형을 파악하기 힘들고 비교적 사찰 내 주요 건축물에 비해 연대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다른 불전건축과 연계된 고찰이 어려운 면이 있다. |
金龍事蹟
括虛集
史要蒐集
大成庵華藏庵養眞庵金仙臺兜率庵史料
Kwon, Sang-Ro, Hanguk Sachal Jeonseo(한국사찰전서), Seoul: Dongguk Univ. press. 1979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 Research Institute of Buddhist Cultural Heritage, Research Report: Buddhist Relics in Gyeongsangbuk-do Province I, II, 2008 2009
Han Gimun, Ung Seon, Kim Hyeongsu, Kwon Daeung et al., Undalsan Gimuryonsa(운달산 김룡사). Mungyeong-si: Mungyeong-si Department of cultural art,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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