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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 파사드 미디어아트의 공간 인터랙션 디자인에 관한 연구 - 프로젝션 매핑(Projection Mapping) 기법을 사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
Study on Space Interaction Design of Media Art in Architecture Facade - Focused on Case of Using Projection Mapping Techniques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2 = no.103, 2014년, pp.117 - 124  

김은수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실내디자인학과) ,  김개천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ntemporary times entered, the attention focused on the 'human's perception on a space' as much as on that a space's physical structure, so the meaning of a space became defined depending on how a person thought over and behaved in the space. As this age is the times of consilience and inte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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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프로젝션 파사드의 시초는 비디오아트가 시작된 19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션 기법을 사용한 비교적 규모가 작은 설치 예술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하고, 건축적 요소를 포함한 미디어 설치 물을 중심으로 그 발전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프로젝션 매핑 방식이 가지는 특성중 하나인 상호 작용성 (Interaction)에 주목하여 영상 미디어를 접목시킨 건물 파사드가 ‘반응하는 공간’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 본 연구는 프로젝션 매핑 방식이 가지는 특성중 하나인 상호 작용성 (Interaction)에 주목하여 영상 미디어를 접목시킨 건물 파사드가 ‘반응하는 공간’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인간에게 공간 경험을 선사하는 방법에 있어 디지털 영상을 하나의 매개체로 사용하는 사례를 통해 어떠한 디자인 요소가 적용되는지 알아보고, 추후 새로운 시도를 위한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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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 파사드를 구현하기 위한 두 가지 기술적 방법은? 미디어 파사드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방식과 프로젝션 매핑(Projection Mapping)방식이다. 전자가 미디어 파사드 초기의 방식이었다면 후자는 비교적 최근에 도입되었다.
프로젝션 매핑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현가능한가? 전자가 미디어 파사드 초기의 방식이었다면 후자는 비교적 최근에 도입되었다. 이것은 여러 대의 빔 프로젝터를 사용해 영상 미디어를 건물에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투사하는 방식으로, 스크린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 건물의 외벽에 영상을 직접 실시간으로 구현할 수 있다.
디지털 미디어의 사용은 인간은 어떻게 탈바꿈하였는가? 디지털기술이 새로운 관계와 반응을 만들어내면서 커뮤니케이션의 양상은 점점 복잡하고 다양해졌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의 사용으로 하여금 인간은 ‘정보 수용자’에서 ‘적극적 사용자’로 탈바꿈 하였다. 미디어를 선택하고 정보를 통제하며 새로운 컨텐츠를 만드는 것 역시 어렵지 않게 되어, 개인은 과거에 비해 주체적이고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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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기 본지페, 박해천 역, 인터페이스, 시공아트, 2003 

  2. 댄 새퍼, 이수인 역, 더 나은 사용자 경험(UX)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에이콘출판주식회사, 2008 

  3. 박남희 외, 도시공간과 프로젝션 파사드, 현대사, 2013 

  4. 루시 불리반트, 태영란 역, 제 4의 공간 대화를 시작하다, 픽셀하우스, 2006 

  5. 강성중 외, 공간에서의 인터랙션 디자인 개념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4권 2005.6 

  6. 강현옥, 디지털 사이니지를 위한 움직임과 인터랙션 디자인,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3권 2013.4 

  7. 김미옥 외, 영상미디어 연출과 공간성의 변화, 조형미디어학 8권 2004. 

  8. 노승관, 미디어 설치물의 유형별 사례와 영상콘텐츠 분류,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1 2011.10 

  9. 박민선, 공간 상관구조에 나타나는 공간체험형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논문, 2008 

  10. 백승철, 공공디자인을 위한 미디어 파사드 평가방법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2009 

  11. 유재엽, 영상미디어 연출 특성에 따른 공간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4.12 

  12. 이준서, 탈경계의 은유: 인터페이스-인문학의 지평 확장을 위한 제안, 브레히트와현대연극 Vol.23 2010 

  13. 최원선 외, 공감각적 체험을 적용한 VM에 관한 연구-리테일 공간을 중심으로,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제3권 2008.12 

  14. 하은경, 디지털 미디어에 의한 예술의 확장성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제7권 2011 

  15. 미디어파사드, 건축을 넘어 도시를 그리다, 디자인맵, 2013, http://www.designmap.or.kr/ipf/IpTrFrD.jsp?p409&x1 

  16. http://www.thecreatorsproject.com 

  17. http://cinespia.org/gallery/badlands/ 

  18. http://www.hdtimelapse.net/details.php?movie_id8028 

  19. http://it.donga.com/4519/ 

  20. http://vimeo.com/45835867 

  21. http://www.1024architecture.net/en/2010/11/perspective-lyrique 

  22. http://www.todo.to.it/#projects/hyperfuse 

  23. http://www.brdg.pl/projekt-interactiveinstallatio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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