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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제어 전략 및 분사기 위치 변경에 따른 직접분사식 초희박 LPG 엔진의 연소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Control Strategy and Injector Position Changes in a Lean-burn LPG Direct Injection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4, 2014년, pp.98 - 104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박윤서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이용규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오승묵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태영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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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technologies employing spray-guided type combustion system for ultra-lean combustion direct injection engine is focused as a promising technology for satisfying emission regulations and improving fuel economy. In the present study, control and design optimization of lean-burn LPG direct injec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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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분무유도방식을 적용한 초희박 LPG 직접분사식 엔진 개발의 일환으로 연소제어 전략 및 헤드 설계 변경에 따른 연소 특성을 확인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접분사식 초희박 LPG엔진의 운전영역 확장을 목표로 중부하 운전조건에서의 ISI 연소제어 전략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하고, 연소 안정성 확보를 위한 설계 변경 요소에 대한 영향을 실험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결과들은 초희박 LPG 직접분사식 엔진 개발의 기초 데이터로서 이용될 수 있다.
  • 앞선 결과로부터 ISI 연소제어 전략 및 각각의 분사시기 및 점화시기의 변경만으로는 연료소비율의 개선을 이루기 어렵고, 점화플러그의 전극 주위에보다 농후한 혼합기를 형성하는 것이 보다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되었다. 점화가 일어나는 전극 주변의 혼합기 형성은 인젝터와 점화플러그와의 거리가큰 영향을 미치며,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설계를 기반으로 한 인젝터의 장착위치를 변경하여 상대적인 거리를 증가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술한 바와 같이, 인젝터 장착시 가스켓을 삽입하여 인젝터의 돌출을 기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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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무유도방식은 무엇인가? 분무유도방식은 이러한 단점을 보다 개선시킨 방식으로 실린더 헤드 중앙에 고압의 인젝터와 점화 플러그가 인접하게 장착되어 성층 혼합기의 구현을 보다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다. 5) 연료가 실린더 헤드 중앙에서 분사되기 때문에 벽면이나 피스톤에의 부착을 방지할 수 있으며 실린더 내부 유동에 대한 영향이 적기 때문에 성층 혼합기가 형성되는 운전조건을 확장시켜 효율적인 성층 혼합기 형성이 가능한 기술이다.
분무유도방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분무유도방식은 이러한 단점을 보다 개선시킨 방식으로 실린더 헤드 중앙에 고압의 인젝터와 점화 플러그가 인접하게 장착되어 성층 혼합기의 구현을 보다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다. 5) 연료가 실린더 헤드 중앙에서 분사되기 때문에 벽면이나 피스톤에의 부착을 방지할 수 있으며 실린더 내부 유동에 대한 영향이 적기 때문에 성층 혼합기가 형성되는 운전조건을 확장시켜 효율적인 성층 혼합기 형성이 가능한 기술이다. 6)
직접분사식 희박연소방식은 무엇이 있는가? 4) 그러나 연소되는 혼합기의 연료가 너무 희박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연소를 위해서는 성층 혼합기 형성 여부가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직접분사식 희박연소방식에는 벽면유도방식(wall-guided type), 공기유도방식(air-guided type) 및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 type) 등이 있다. 1세대 연료유도방식으로 불리는 벽면유도방식이나 공기유도방식의 경우 이론공연비 혼합기 형성은 용이 하지만 혼합기가 형성되는 조건이 실린더 내부 유동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혼합기가 형성되는 운전조건이 매우 좁은 특성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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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 Schwaz, E. Schunemann, B. Durst and A. Witt, "Potentials of the Spray-guided BMW DI Combustion System," SAE 2006-01-1265, 2006. 

  2. R. van Basshuysen, Gasoline Engine with Direct Injection, Vieweg+Teubner, Wiesbaden, 2007. 

  3. T. Pauly, S. Franoschek, R. Hoyer and S. Echhoff, "Cost and Fuel Economy Driven Aftertreatment Solution for Lean GDI," SAE 2010-01-0363, 2010. 

  4. A. Ramesh, "An Experimental Study of Cyclic Variations in a Lean Burn Natural Gas Fuelled Spark Ignition Engine," ASME, ICEF2003-0772, pp.321-329, 2003. 

  5. W. S. Chang, Y. N. Kim and J. K. Kong, "Design and Development of a Spray-guided Gasoline DI Engine," SAE 2007-01-3531, 2007. 

  6. H. C. Oh, M. S. Lee, J. S. Park and C. S. Bae, "Effect of Injection Pressure and Injection Timing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Spray-guided Direct-injection Spark-ignition Engine under Lean Stratified Combustion Operation," Transaction of KSME-B, Vol.35, No.10, pp.981-987, 2011. 

  7. C. W. Park, Y. S. Park, S. M. Oh, Y. G. Lee, T. Y. Kim, H. S. Kim, Y. Choi and K. Y. Kang, "Emission Characteristics of Gasoline and LPG in a Spray-guided-type Direct Injection Engine," SAE 2013-01-1323, 2013. 

  8. Y. S. Park, C. W. Park, T. Y. Kim, Y. Choi, Y. G. Lee and S. M. Oh, "Study of Performanc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LPG Direct Injection Engine according to Multiple Injection," KIGAS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4, 2012. 

  9. H. S. Kim, J. W. Oh, S. D. Kim, C. W. Park, S. H. Lee and Y. Y. Jeong, "A Study on the Ultra Lea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the BMW N53 GDI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6, pp.82-89, 2011. 

  10. J. Y. Jung, M. S. Lee, H. C. Oh and C. S. Ba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n LPG Fueled Spray-guided Engine under Lean Stratified Condition,"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59-6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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