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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5 no.2, 2014년, pp.131 - 138
이재영 (우석대학교 수소연료전지 부품 및 응용기술 지역혁신센터) , 이우금 (우석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임형렬 (우석대학교 수소연료전지 부품 및 응용기술 지역혁신센터) , 정규범 (우석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이홍기 (우석대학교 수소연료전지 부품 및 응용기술 지역혁신센터)
Highly conductive bipolar plate for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 was prepared using phenol novolac-type epoxy/graphite powder (GP)/carbon fiber filament (CFF) composite, and a rubber-modified epoxy resin was introduced in order to give elasticity to the bipolar plate graphite fi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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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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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판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분리판은 연료전지 스택을 구성하는 단위 셀로부터 생산되는 전기를 외부회로에 연결하는 전류 집전체 역할, 효율적인 반응이 일어날 수 있도록 가스를 전극에 공급하는 역할, 생성된 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역할, MEA ( 막전극 접합체) 의 지지체 역할 및 냉각 유로를 통하여 연료전지 운전시 발생하는 열을 방출 및 회수하는 역할을 담당 한다3,7-9). 분리판 재료로는 내부식성 소재로 표면처리된 금속계, 도전성 금속분말 성형품, 흑연 계, 흑연/ 폴리머 복합재료 등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것들은 전기 전도도 높고, 부식 저항성이 탁월해야 하며, 단위중량당 우수한 출력 밀도를 갖기 위해 얇게 성형될 수 있어야 한다. | |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는 높은 전류 밀도, 상대적으로 낮은 운전 온도, 편리한 연료 공급, 장수명 등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가정용 및 자동차용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유망한 에너지원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화석연료가 아닌 청정에너지원인 수소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시스템으로 공해물질을 유발하지 않고, 기존의 내연기관보다 높은 발전효율, 낮은 소음, 자유로운 이동성 등의 장점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사용되는 재료들이 고가이면서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많은 연구자들과 기업들이 이와 같은 단점들을 극복하고 성능이 우수한 고분자 전해질막(PEM), 기체 확산층(GDL), 전극, 촉매, 분리판 등을 제조하기 위해서 신소재를 개발하거나 또는 기존의 소재를 개량하는 연구들을 진행하고 있다1-3). | |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의 단점은 무엇인가? | 또한, 화석연료가 아닌 청정에너지원인 수소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시스템으로 공해물질을 유발하지 않고, 기존의 내연기관보다 높은 발전효율, 낮은 소음, 자유로운 이동성 등의 장점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사용되는 재료들이 고가이면서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많은 연구자들과 기업들이 이와 같은 단점들을 극복하고 성능이 우수한 고분자 전해질막(PEM), 기체 확산층(GDL), 전극, 촉매, 분리판 등을 제조하기 위해서 신소재를 개발하거나 또는 기존의 소재를 개량하는 연구들을 진행하고 있다1-3). 그 일환으로 분리판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분리판의 가격이 연료전지 스택의 45~50% 를 차지하고, 그 중량의 70% 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이다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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