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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반층에서 쉴드 TBM 터널 세그먼트의 작용하중 산정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arth Pressure Calculating Method about Shield TBM Tunnel Segments in the Rock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5 no.5, 2014년, pp.13 - 21  

천병식 (Construction Industry Research Institute) ,  기정서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  강태희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곽윤형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yonggi University) ,  변요셉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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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쉴드 TBM 공법의 다양한 세그먼트 모델링 기법에 따른 비교 해석을 통하여 해석기법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합리적인 모델링 기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암반 이완하중 산정모델에 따른 하중 분석 및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합리적인 하중산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암반분류에 의한 이완영역의 산정방법은 암반등급이 높은 지반에서는 결과의 차이가 크지 않으나 지반등급이 낮은 지반에서는 그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났으며, 3차원 해석에 의한 이완영역 산정결과 지반등급이 낮은 지반의 이완영역은 각 방법의 중간 정도 범위에 위치할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지반등급이 낮은 지반의 세그먼트 계획 시에는 기계식 터널 굴착 특성을 반영한 3차원 해석을 통한 이완영역의 산정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differences in the analysis techniques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various segment's modeling techniques of Shield TBM method and proposed reasonable modeling techniques. Also, this study suggested reasonable estimating methods of load to be applicable in the fiel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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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활동면의 저항력으로 지지할 수 없는 부분을 이완범위로 보고 이를 하중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터널의 폭(B)에 상당한 높이에 걸쳐서 측압계수가 점차 증가하며 일정높이(2.
  • 암반구간 세그먼트에 작용하는 이완하중을 검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암반분류에 의한 이완하중과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이완하중 산정결과를 비교・분석하여 합리적인 이완하중의 범위를 검토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강남지역 (KEPCO, 2008)과 경기 분당지역(KEPCO, 2007)에서 각각 시행된 전력구 공사의 시추조사 결과를 토대로 암반을 5개 등급으로 구분하고 각 암반에 대한 RMR, Q, Jn, Jr 등을 Table 5와 같이 산정하였다.
  • 또한 세그먼트의 안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는 토압(이완하중)의 경우, 일반적으로 이완하중을 고려하고 있으나 암반구간을 통과하는 세그먼트의 하중에 대한 평가방법이 정립되지 않고 있으며 관련 연구도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hield TBM 세그먼트의 합리적 모델링 기법을 제시하고 암반구간을 통과하는 세그먼트에 작용하는 하중을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다양한 세그먼트 모델링 기법 분석, 이완하중 산정모델 검토 및 결과 분석, 3차원 유한요소 해석을 통한 터널 변형양상 파악 및 합리적인 이완하중 산정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각 항목별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은 다음에 제시된 바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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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식 전력구 건설을 위한 기계식 터널공법 중에서 사용빈도가 가장 높은 공법은? 터널식 전력구 건설을 위한 기계식 터널공법 중에서 사용빈도가 가장 높은 Shield TBM 공법은 터널 굴착과 동시에 세그먼트를 설치하여 세그먼트가 지보와 영구 구조물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도록 하는 공법이다. 이 경우 세그먼트 안정성 확보가 터널 안정성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항으로 세그먼트에 대한 정확한 구조적 안정성 평가가 요구된다.
세그먼트 안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하중은 토압으로 평가할 수 있으므로 이를 산정하는 방법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한 이유는? 1). 이 중에서 수압의 경우 작용방향이 구조체의 도심축(원의 중심)을 향하여 작용하므로 원형 형상의 세그먼트를 고려할 때 대부분이 축력의 형태로 전환되므로 하중의 크기에 비하여 세그먼트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작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세그먼트 안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하중은 토압으로 평가할 수 있으므로 이를 산정하는 방법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Shield TBM 공법이란? 터널식 전력구 건설을 위한 기계식 터널공법 중에서 사용빈도가 가장 높은 Shield TBM 공법은 터널 굴착과 동시에 세그먼트를 설치하여 세그먼트가 지보와 영구 구조물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도록 하는 공법이다. 이 경우 세그먼트 안정성 확보가 터널 안정성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항으로 세그먼트에 대한 정확한 구조적 안정성 평가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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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이인모 (2004), 터널의 지반공학적 원리, 새론출판사, pp. 371-378. 

  2. Barton N., R Lien and J. Lunde (1974), Engineering classification of rock masses for the design of tunnel support, Rock Mechanics, Vol. 6, No. 4, pp. 183-236. 

  3. Bhasin, R. and Grimstad, E. (1996), The use of stress-strength relationship in the assessment of tunnel stability, Proc. Recent Advances in Tunnelling Technology, New Delhi, India, Vol. 11, No. 1, pp. 93-98. 

  4. Bieniawski Z. T. (1989), Engineering rock mass classifications, Wiley, New York, pp. 245-260. 

  5. KEPCO (2007), Report of new Seongnam 345 kV installation, pp. 127-129 (in Korean). 

  6. KEPCO (2008), Report of Gangnam 154 kV installation, pp. 282-286 (in Korean). 

  7. Kommerell (1912), Statische berechnung von tunnelmauerwerk, Wilhelm Ernst & Sohn, Berlin, pp. 42-78. 

  8. Protodyakonov, N. M. (1963), Firmness coefficient for estimation of rock loads, Personal communication to Beas Design Organisation New Delhi, India, pp. 65-76. 

  9. Terzaghi, K. (1946), Rock defects and loads on tunnel support : in rock tunnelling with steel supports by proctor, R. V. and White, T. L., Commercial Shearing Co., Youngstown, Ohio, pp. 15-99. 

  10. Unal, E. (1983), Design guidelines and roof control standards for coal mine roofs, Ph. D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p. 350-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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