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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세그먼트의 합성섬유 보강재 적용에 따른 구조적 성능 평가
Structural performance evaluation of precast concrete segment using synthetic fibre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2, 2018년, pp.469 - 483  

이호성 ((주)지윤이앤씨) ,  김창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이승원 (한양대학교 자원환경공학과) ,  김승준 ((주)지윤이앤씨) ,  이경진 ((주)지윤이앤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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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TBM 터널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세그먼트 라이닝의 보강재로 철근이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철근 보강량을 줄이기 위하여 섬유보강재를 적용하는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세계적으로 터널 시공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강섬유보강재를 적용한 연구와 시공이 진행되어 왔으나, 터널 라이닝 방수막에 대한 펀칭, 자체 부식에 의한 내구성 및 미관상의 문제로 인하여 이에 대한 적용이 국내에서는 미뤄지고 있는 실정이며, 이에 대한 대책으로 합성섬유가 강섬유의 대체제로 주목 받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섬유(강섬유, 합성섬유) 보강재를 사용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세그먼트의 파괴시험을 통하여 성능을 분석하여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강섬유와 합성섬유의 조합이나 합성섬유의 혼입량에 따라 보조철근의 대체가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eel bars have been widely used as the primary reinforcement for Precast Segmental Concrete Lining for TBM Tunnels. Previously, studies have been carried out to gauge the potential for steel fiber reinforcement to replace the use of steel bar reinforcements in the segmental lining to reduce the a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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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해외에서 적용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합성섬유(Synthetic fibre) 보강재가 기존에 대비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기존 강섬유의 재질에 비해 부식에 강하고 무게가 가벼워 시공성에 유리하고, 경제적이며, 화재 시 고열에 의한 폭렬 방지 효과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지하터널 등의 구조물에 적용성이 우수한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기존의 철근이나 강섬유에 비하여 강도 등의 물성이 작아 실제 적용을 위해서는 구조적인 안정성과 해석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세그먼트 라이닝에 보강재의 각각의 조합에 의한 실험체를 제작하여 파괴실험을 통한 사전적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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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유 보강재를 단독이 아닌 혼합하여 사용하는 사례가 많은 이유는? 이러한 섬유보강재는 단독으로 적용되기 보다는 철근과 강섬유 그리고 합성섬유가 혼합되어 적용되는 사례가많은데, 이는 섬유 보강재의 구조적 성능이 단독으로 사용되기에는 강도가 부족하여 철근보강재와 더불어 보조적 보강재로서 그 효용가치가 높은 것으로 추정할 수 있겠다.
국내 쉴드 TBM 적용이 미미한 가장 큰 요인은? 세계의 주요 국가들은 도심지의 건설하는 터널의 공법으로 대부분 쉴드 TBM을 적용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아직까지도 적용이 미미한 실정이다. 가장 큰 요인은 경제성으로서 NATM 대비 상대적으로 큰 공사비 때문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쉴드 TBM 공사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으로 세그먼트 라이닝을 들 수 있으며,연장에 따라 직접공사비의 25~40%를 차지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Chang et al.
합성섬유(Synthetic fibre) 보강재의 기존 강섬유 대비 장점은? 최근 해외에서 적용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합성섬유(Synthetic fibre) 보강재가 기존에 대비한 대안이 될 수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기존 강섬유의 재질에 비해 부식에 강하고 무게가 가벼워 시공성에 유리하고, 경제적이며, 화재 시 고열에 의한 폭렬 방지 효과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지하터널 등의 구조물에 적용성이 우수한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기존의 철근이나 강섬유에 비하여 강도 등의 물성이 작아 실제 적용을 위해서는 구조적인 안정성과 해석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세그먼트라이닝에 보강재의 각각의 조합에 의한 실험체를 제작하여 파괴실험을 통한 사전적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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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ang, S.H., Lee, G.P., Choi, S.W., Bae, G.J. (2011), "State of the art of segment lining in shield tunnel and statistical analysis of its key design parameters",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1, No. 6, pp. 427-438. 

  2. Chiaia, B., Fantilli, A.P., Vallini, P. (2009), "Combining fiber-reinforced concrete with traditional reinforcement in tunnel linings", Engineering Structures, Vol. 31, No. 7, pp. 1600-1606. 

  3. Dobashi, H., Konishi, Y., Nakayama, M., Matsubara, K. (2006), "Development of steel fiber reinforced high fluidity concrete segment and application to constructio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1, No. 3-4, pp. 422. 

  4. Fuente, A., Pujadas, P., Balanco, A., Aguado, A. (2012), "Experiences in Barcelona with the use of fibers in segmental linings",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7, No. 1, pp. 60-71. 

  5. Lee, G.P., Bae, G.J., Moon, D.Y., Kang, T.S., Chang, S.H. (2013), "Evaluation of steel fiber reinforcement effect in Segment lining by full scale bending test",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3, pp. 215-223. 

  6. Moon, D.Y., Roh, H.S., Chang, S.H., Lee, G.P., Bae, G.J. (2014), "Performance evaluation of SFRC for tunnel segments based on large beam test",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6, No. 3, pp. 287-298. 

  7. Rivaz, B. (2008),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SFRC): The use of SFRC in precast segment for tunnel lining", Proceedings of the World Tunnel Congress 2008 Underground Facilities for Better Environment and Safety-India, Agra, pp. 2007-2017. 

  8. Tiberti, G., Plizzari, G.A., Walraven, J.C., Blom, C.B.M. (2008), Concrete tunnel segments with combined traditional and fiber reinforcement, Tailor Made Concrete Structures, Taylor & Francis Group, pp. 199-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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