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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제품 소비자의 의복소비가치에 따른 점포 서비스품질 및 관계혜택 중요도
Importance of Store Service Quality and Relationship Benefits according to Clothing Consumption Values of Consumers of Fashion Product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3, 2014년, pp.93 - 107  

박혜선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박재옥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differences in store service quality and relationship benefits according to clothing consumption values. This study has collected data from adult consumers in their 20s to 60s via offline and online surveys. A total of 459 survey responses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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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점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서비스품질과 관계혜택을 살펴보고, 소비자의 특성 중 의복 소비가치에 따른 서비스품질과 관계혜택의 중요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 제품 소비자들의 고객관계형성 요인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소비자의 소비가치 집단에 따른 세분 시장에 대한 효과적인 접근 전략을 제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는 패션제품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필요로 하는 점포의 서비스품질과 관계혜택 요인이 소비자의 의복소비가치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의복소비가치는 감정적, 과시적, 실용적, 개성적 소비가치 요인으로 구분되었고, 이에 따른 소비자 유형은 쾌락적, 실용적, 실용적상징적 소비집단으로 분류되었다.
  • 본 연구는 패션점포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20대부터 60대까지의 성인 남녀 소비자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서비스품질과 관계혜택에 관한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20-50대의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과거에 비해 남성 소비자와 노년층 소비자의 패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연령을 60대의 남성 소비자까지 포괄적으로 확대하여 연구범위를 넓히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성별과 연령을 기초로 할당표본 추출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 이와 같이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 충성도 등과 같은 서비스 성과를 설명하는 매우 유용한 변수임을 알 수 있고, 패션 점포는 이러한 성과 달성을 통해 소비자와 보다 나은 고객관계를 형성하고자 한다. 패션 점포의 서비스품질의 하위차원 분류는 연구마다 다소 차이가 나타났지만 대체로 판매원, 정책, 제품, 분위기, 시설 등의 차원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소비자 특성에 따라 지각하는 서비스품질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연구문제 2. 패션제품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서비스품질 및 관계혜택의 하위차원을 밝히고, 서비스품질과 관계혜택의 중요도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패션제품 소비자의 의복소비가치 집단에 따른 서비스품질 및 관계혜택의 중요도 차이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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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arasuraman et al.는 서비스품질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Parasuraman et al.11)에 의하면 서비스품질을 소비자에 의해 지각된 개념으로 보고, “서비스 제공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와 그 기업으로부터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한 인식의 차이”로 정의하고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성과를 측정하였다. 의류 점포의 서비스 품질에 대해 연구한 김성희, 김가영12)은 의류점포의 서비스 품질을 성과중심으로 측정하였으며, “서비스 과정과 성과를 통해 소비자에 의해 지각되는 서비스의 우수성과 관련된 전반적인 판단과 태도”로 정의하였다.
고객관계 유지의 핵심 변인인 서비스 품질과 관계혜택은 무엇때문에 각각 분리하여 연구되었는가? 치열한 유통 경쟁에서 고객관계 확립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의류학 분야에서는 소비자와 기업 간의 관계형성에 초점을 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며, 선행연구에서 서비스 품질과 관계혜택이 고객관계 유지의 핵심 변인임이 밝혀졌다. 이들 두 변인은 서비스의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유사한 의미로 취급되는 까닭에 서비스품질을 중심으로 한 연구2)3)와 관계혜택을 중심으로 한 연구4)5)와 같이 대부분 각각의 변인을 분리하여 연구되어왔다. 반면 서비스품질과 관계혜택을 통합적 모형으로 제시한 연구들6)은 소수에 불과하며, 이들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변인과 관련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소비자 특성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있다.
관계혜택이란 무엇인가? 관계혜택은 소비자가 기업 또는 판매자로부터 상호작용과정에서 제공받게 되는 금전적․비금전적인 혜택을 의미한다.18) 관계혜택에 관한 연구는 Gwinne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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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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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강은미, 박은주 (2005), 서비스품질과 쇼핑가치가 소비자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0, 60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3(10), pp. 115-124. 

  3. 김수진, 정명선 (2006), 의류제품 구매 시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상징적 점포이미지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쾌락적 쇼핑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0(1), pp. 48-58. 

  4. 김지연, 이은영 (2005), 패션상품 소비자의 관계혜택지각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8(8), pp. 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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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박소영, 배상욱 (2010), 핵심 서비스품질과 관계혜택이고객의 이탈의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5(1), pp. 75-106. 

  8. 김윤희, 김미영 (2001), 의류점포의 서비스 개념 체계와 쇼핑유형과의 관련성, 한국의류학회지, 25(1), pp. 183-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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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김성희, 김가영 (1999), 의류 점포의 서비스 품질 척도, 복식, 48, pp. 169-181. 

  13. 김지연, 이은영 (2004), 의류점포의 서비스품질, 제품 품질과 가격이 점포애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8(1), pp.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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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김성희, 김가영, 이선재 (1999), 의류점포의 서비스 품질, 한국의류학회지, 23(3), pp. 435-446. 

  33. 황경순 (1997), 패션 점포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서울 소재 패션 점포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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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이명희, 홍정희 (2008), 의류점포 선택과 소비자의 가치관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연구, 22, pp. 29-50. 

  37. 신수연 (2001), 20-30대 성인남성의 의복추구혜택에 따른 쇼핑성향, 점포속성중요도, 자기이미지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9(6), pp. 818-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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