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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니어 여성의 패션스타일과 선호색 및 자기이미지에 따른 패션이미지 유형화
Fashion Image Classification of Senior Women based on the Fashion Style, Preference Color, and Self-imag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3, 2014년, pp.142 - 154  

김희연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한소원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홍윤정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fashion images of senior women who have emerged as influential customers in the fashion industry. Characteristics of fashion images of senior women are identified by fashion style, preference color, and self-image. With the collected data, the Q group, cons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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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미지가 구체적으로 표현되는 패션스타일과 색채를 자기이미지와 함께 연관시킨다면 패션이미지 분석과 더불어 시니어 세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시니어 여성의 패션스타일을 분류하고 이들이 선호하는 색채와 자기이미지를 분석하여 패션이미지를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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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정희19)의 연구에서 중년 여성의 자기이미지를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중년 여성의 자기이미지를 분석한 심정희19)의 연구에서 지적 이미지, 사교적 이미지, 세련된 이미지, 여성스러운 이미지, 대담한 이미지의 5개 인자가 추출되었고, 자기이미지 유형에 따라 여성형, 중성형, 남성형으로 분류하였다. 자기이미지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스타일을 살펴보면, 여성형의 경우 엘레강스 스타일로 나타났으며, 중성형에서는 클래식 스타일을, 남성형에서는 캐주얼 스타일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대담한 스타일의 경우 자기이미지 유형과 상관없이 모든 유형에서 선호도가 가장 낮았다.
시니어 세대는 무엇인가? 시니어 세대는 사회적 지위를 강조하는 중, 장년층을 지칭하는 용어로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전쟁 이후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를 의미한다. 미국과 영국에서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출생한 1946년부터 1965년 사이의 베이비붐 세대, 일본에서는 1947년에서 1951년 사이에 출생한 단카이 세대를 말한다.2)
우리나라의 시니어 세대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시니어 세대는 한국전쟁 이후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로 경제력을 가지고 있으며 정신적·육체적으로 젊고 적극적인 삶을 추구하는 양상을 보이면서 새로운 수요계층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자신의 선호에 따라 직접 구매하는 신중하고 성숙한 소비자이며, 품위를 중시하면서 젊게 보이고자 하는 심미적 욕구와 사회참여에 있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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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정성호 (2006), 중년의 사회학, 파주: 살림, pp. 66-89. 

  2. 松本すみ子(2007), 시니어 비즈니스 성공 전략, 싸이미디어 역, 서울: 해냄, pp. 14-16. 

  3. 장안화 (2005), 실버 패션 디자인 연구 -노년 여성의 의복디자인 선호도를 중심으로: 델파이법의 적용-,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6), p. 581. 

  4. 김유덕, 김미영 (2004), 중 노년층 여성의 의복추구 이미지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6), pp. 746-757. 

  5. 장안화 (2006), 실버세대 여성의 의복디자인 선호도-60대 이상을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5), pp. 496-504. 

  6. 석혜정, 한승희 (2010), 실버세대의 여성을 위한 의복디자인개발, 복식, 61(1), pp. 47-57. 

  7. 임현정, 이경희 (2008), 실버세대를 위한 브랜드에 나타난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0(3), pp. 355-361. 

  8. 장안화 (2005), 실버 패션 디자인 연구 -노년 여성의 의복디자인 선호도를 중심으로: 델파이법의 적용-,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6), pp. 581-584. 

  9. 정삼호 (2009), 시니어세대의 연령에 따른 실내복 디자인 선호도 및 구매행동 연구 -50대 이상 중.노년 여성을 중심으로-, 복식, 59(4), pp. 143-154. 

  10. 심정희 (2006), 중년 여성의 자기이미지 유형화에 따른 의복 이미지 평가와 선호, 한국의류학회지, 30(11), pp. 1614-1616. 

  11. 권진 (2012), 실버 의류 개발을 위한 노인 선호도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8(4), pp. 19-30. 

  12. 여화선 외 (2011), 뉴 실버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의류브랜드의 색상전개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17(1), pp. 295-299. 

  13. 임현정, 이경희 (2008), 실버세대를 위한 브랜드에 나타난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0(3), p. 361. 

  14. 석혜정, 한승희 (2010), 실버세대의 여성을 위한 의복디자인개발, 복식, 61(1), p. 53. 

  15. 정수인 (2012), 한국 중년 여성의 패션이미지 유형에 따른 디자인 요소와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56-79. 

  16. 김영인 외 (2011), 시니어 세대의 색채지각과 선호 유사배색의 특성, 한국색채학회지, 25(3), pp. 67-76. 

  17. 이명희, 김현주 (1997), 의복 스타일 이미지 선호와 자기이미지와의 관계 연구, 복식, 33(0), pp. 41-53. 

  18. 장은영 (1994), 의류상품 이미지에 의한 의복선택 모형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05-110. 

  19. 심정희 (2006), 중년 여성의 자기이미지 유형화에 따른 의복 이미지 평가와 선호, 한국의류학회지, 30(11), pp. 1612-1614. 

  20. 위혜정, 손희순 (2001), 노년 여성의 자아이미지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5(2), pp. 117-127. 

  21. 최경아, 고미경, 정성지 (2011), 중년층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5(4), pp. 385-394. 

  22. 한성지, 양리나, 김문숙 (2002), 50-6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10(50), pp. 509-516. 

  23. 김흥규 (2009), Q방법론: 과학철학, 이론, 분석 그리고 적용,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pp. 10-172. 

  24. 권수애, 이은경, 최종명 (2005), 현대사회와 패션, 서울: 교학연구사, pp. 90-96. 

  25. 박숙현 외 (2003), 패션이미지별 평가용어, 색상 및 분류체계, 한국생활과학회지, 12(4), pp. 542-551. 

  26. 류숙희, 김보연 (2001), 자기이미지가 의복 스타일 이미지 평가와 선택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9(5), pp. 734-746. 

  27. 류현주, 홍금희 (2001), 성인여성의 자기이미지와 상표이미지 및 쇼핑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8), pp. 1367-1377. 

  28. 신윤경, 이명희 (2008), 자기이미지와 니트웨어 선호도 및 착용빈도 연구, 복식문화연구, 16(3), pp. 518-532. 

  29. 염인경, 김미숙 (2004), 자기이미지에 따른 착용이미지, 추구의복이미지 및 의복구매행동, 복식문화연구, 12(1), pp. 90-103. 

  30. 오현정 (2006), 자기이미지와 자기평가의 구성요인과 소비가치, 대한가정학회지, 44(11), pp. 67-78. 

  31. 조윤주 (2003), 실제적 자아이미지와 이상적 자아이미지 차이에 따른 여성의류시장 세분화, 한국의류산업학회지, 5(5), pp. 503-510. 

  32. 심정희 (2006), 중년 여성의 자기이미지 유형화에 따른 의복 이미지 평가와 선호, 한국의류학회지, 30(11), pp. 1612-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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