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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폭발하중을 받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패널의 거동
Behavior of Prestressed Concrete Panels under Blast Load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7 no.2, 2014년, pp.113 - 120  

조은선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민숙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박종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  이영학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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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폭발하중을 받는 네 가지 부재의 거동을 해석하여 프리스트레스의 폭발에 대한 저항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구조물 사용이 증가하고 있지만 그에 관한 방폭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콘크리트 패널, 철근 콘크리트 패널,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콘크리트 패널,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철근 콘크리트 패널을 변수로 TNT 500Kg을 이격거리 3m 위치에서 폭파시키는 시나리오를 가정하였다. 해석결과, 콘크리트와 철근 콘크리트 부재는 폭발이 발생한 후 지속적으로 변형이 발생하지만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패널은 폭발 시 초기에만 변형이 발생하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이는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부재가 폭발하중에 대해 균열과 파괴를 제어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howed the behavior of the material four members under blast load, and are trying to demonstrate the effectiveness of the prestress. The prestressed concrete structures are on the rise, but there is little research in this regard explosion. Concrete panels, Reinforced concrete panel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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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폭발하중을 받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부재에 대한 해석 및 실험적 연구는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동적해석이 가능한 프로그램인 AUTODYN을 이용하여 폭발하중을 받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부재의 거동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콘크리트의 강도, 프리스트레스의 도입여부 등을 변수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Tuan Ngo 등(2007)의 실험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폭발하중을 받는 고강도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모델의 재료모델과 해석기법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Tuan Ngo 등(2007)은 6Ton의 TNT를 2000×1000×100(mm)의 패널 부재에 이격거리 30m로 폭발실험을 수행하였다.
  • JWL 알고리즘은 실험에 의한 상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의한다. 본 연구에서는 폭발물과 공기를 미리 모델링한 후 최대 압력을 계산하여 맵핑하는 방법으로 해석하였다. 부재는 고체 물질로 라그랑주 솔버를 사용하고, 대기는 오일러솔버를 사용하여 복합된 해석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 본 연구에서는 폭발하중을 받는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부재의 거동을 평가하기 위해 Autodyn을 사용한 해석기법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기존 연구자의 실험결과와 비교 하였다. 해석결과와 실험결과는 변위 측면에서 약 18%의 오차를 보여 해석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부재의 사용이 증가되는 만큼 PSC 부재에 대한 활발한 연구 진행이 필요하다. 폭발 하중에 대한 기초 자료를 축적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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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폭발사고가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전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테러의 85%이상이 폭발 공격으로 발생하고 있고, 가스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민간 구조물의 폭발사고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다. 폭발사고는 일차적으로 구조물 부재에 손상을 주어 인명 및 재산피해를 발생시키고, 단시간에 이차적으로 연쇄붕괴 및 파편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다. 그에 따라 폭발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거동 및 보강에 대한 연구가 증대되었으나 보안상의 이유로 연구결과에 대한 정보가 매우 제한적이다.
폭발압력의 특징은 무엇인가? 폭발이 발생한 후 대기를 통해서 구조물에 직접 전달되는 초기 폭발파와 다른 구조물이나 장애물에 반사되어 전달되는 반사 폭발파 이 두 가지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해석이 진행된다. 폭발압력은 매우 짧은 지속시간 때문에 다른 재해 하중과 달리 고차모드에 의한 피해를 발생할 수 있고, 거리에 따라 압력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특징이 있다.
AUTODYN을 이용하여 폭발하중을 받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부재의 거동을 평가하고자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 외에도 국내에서는 이경구 등(2010)이 폭발하중을 받는 강재 기둥의 저항성능을 해석을 통해 평가하였고, 최호순 등(2012)이 축하중을 받고 있는 철근 콘크리트 기둥이 폭발하중을 받을 때의 잔류저항을 해석적으로 평가하였다. 그러나 폭발하중을 받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부재에 대한 해석 및 실험적 연구는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동적해석이 가능한 프로그램인 AUTODYN을 이용하여 폭발하중을 받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부재의 거동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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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NSYS (2005) AUTODYN Theory Manual, Century Dynamics. 

  2. Bao, X., Li, B. (2010) Residual Strength of Blast Damaged Reinforced Concrete Column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37(3), pp.295-308. 

  3. Carriere, M., Heffoernan P. J., Wight R. G., Braimah A. (2009) Behaviour of Steel Reinforced Plymer Strengthened RC Members Under Blast Load,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36, pp.1356-1365. 

  4. Chen, L., Pang. Z., Liu, J.C., Zhang, Y.D., Xiang, H.B. (2011) Nonlinear Analysis of Blast Performance of Partially Prestressed RC Beam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tective Structures, 2(3), pp.295-314. 

  5. Choi, H.S., Kim, M.S., Lee, Y.H. (2012) Parametric Study on Reinforced Concrete Columns Under Blast Load, Journal of the Comput. Struct. Eng., 25(3), pp.219-226. 

  6. Department of the Army (1986) Fundamentals of Protective Design for Conventional Weapons, Technical Maunal TM 5-855-1. 

  7. Lee, K.K. (2010) Evaluation of Residual Capacity of Steel Compressive Members Under Blast Load, Journal of AIK, 26(10), pp.37-44. 

  8. Ngo, T., Mendis, P., Krauthammer, T. (2007) Behavior of Ultra High-strength Prestressed Concrete Panels Subjected to Blast Loading,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133(11), pp.1582-1590. 

  9. Krauthammer, T. (2008) Modern Protective Structures, Taylor & Francis Group, L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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