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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4, 2015년, pp.801 - 814
In this study, a statically simple indeterminate strut-tie model is proposed for the rational analysis and design of simply supported prestressed concrete beams by reflecting all characteristics of nonlinear structural behavior and load transfer mechanisms. In addition, a load distribution ratio th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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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스트럿과 타이의 단면력은 무엇을 이용하여 구하는가? | 1(b)의 수직 철근의 영향을 고려한 수직 트러스 메커니즘의 스트럿-타이 모델과 같은 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이용하여 수행한다. 이러한 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스트럿과 타이는 스트럿 및 타이 요소의 강성에 관계없이 일정한 단면력을 가지며, 이때 단면력은 절점에서의 평형조건을 이용하여 구한다. | |
이 연구의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보의 해석 및 설계 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이유는? | 이 연구의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파괴실험이 수행된 47개의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보의 극한강도를 현행 설계기준서의 정정 및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 선행 연구자의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 그리고 이 연구의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 등을 이용하여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를 실험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방법은 기존의 제안 모델들에 비해 극한강도를 가장 양호하게 평가하였으며, 또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보의 전단경간비와 PS강재 비 등의 영향을 극한강도평가 시 기존의 모델들에 비해 가장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반영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의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보의 해석 및 설계 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
스트럿-타이 모델 방법을 이용하여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보를 합리적이고 정확하게 설계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 스트럿-타이 모델 방법을 이용하여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보를 합리적이고 정확하게 설계하기 위해서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보의 강도 및 거동 특성을 고려하여 보 내부의 하중전달 메커니즘을 적합하게 반영할 수 있는 스트럿-타이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모든 현행 설계기준서의 스트럿-타이 모델 방법은 스트럿-타이 모델 구성요소의 유효강도에 관한 규정과 간단한 스트럿-타이 모델의 기본 개념만을 제공하고 있을 뿐 실무 설계의 적용을 위한 스트럿-타이 모델은 제시하지 않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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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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