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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양성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igital Forensic Human Train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8 no.4, 2014년, pp.779 - 789  

신준우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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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여러 대학에서 디지털 포렌식 학부과정 및 대학원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각각 다양한 특징의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학과를 만들기 보다는 기존의 IT학과와 법학과의 학생들이 4학년 학부과정에서 서로 다른 분야의 학문을 습득하도록 하는 Cross-Layer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방안을 제안하였다. 먼저 디지털 포렌식 요소기술을 분석하였고, 다음으로 국내외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 현황을 분석하였다. 그런 다음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가 갖추어야할 수준에 대해 알아보고 IT학과 디지털 포렌식 관련 교과목 분석을 거쳐 IT+법학 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제안하였고 더 나아가 융합교육의 수준을 보장할 수 있는 두 가지 탄력적 교육과정 운영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ber of universities around the world provide various undergraduate and graduate programs for digital forensic. In this paper, we propose a cross-layer program suitable for senior students in the IT and law departments to learn multi-disciplinary convergence subjects. We have first analyzed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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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지털 포렌식 절차에 따라 증거 수집, 증거 분석, 증거 제출로 이어지는 각 단계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는 이러한 절차에 따른 기술들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디지털 포렌식 기술 습득을 위해 앞서 제시한 교과목들은 서로의 분야에서 부족한 상대분야의 교과목 들을 이수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상대 학문분야에 필수적 이수를 적용하는 Cross Layer 필수교과목 이수체계를 제안한다. IT전공 학생과 법학전공 학생이 각각 상대 전공분야에서 반드시 이수해야할 필수교과목 지정에 의한 Cross Layer 이수체계 운영방식 모델은 그림 2, 3과 같다.
  • 또한, 증거분석은 복구한 데이터가 피의자의 것이 맞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 혐의사실 입증에 그 데이터가 어떤 증거능력을 가지는지 등을 명확히 제시하는 것이다. 확보한 자료는 디지털 포렌식수사관의 면밀한 분석을 통해 법정에서 효력을 발휘하는 증거로 이용하며, 법정에서 디지털 자료가 가지는 증거로서의 효력에 대해 공격이 들어오면 이를 미리 예상하고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양성을 위해 IT분야와 법학분야 간의 융합 교육과정 구성은 특화된 전문인력 배출을 목표로 교과목이 적절히 배합되어야 하고 운영방법에 있어서도 상대 학문분야에 필수적 이수를 적용시키는 Cross-Layer 이수체계를 갖추어야 함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법학과 IT기술 분석에 의하여 디지털 포렌식 분야의 교과목을 편성하고자 학부 4학년 대상 융합 교육과정을 구성하였고 그에 대한 결과는 표 8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IT학과와 법학과의 학부 4학년을 대상으로 한 융합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부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IT+법합 융복합 교육과정을 제안한다. 이는 새로이 학과를 신설하지 않고도 학부과정에서 디지털 포렌식 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전문적인 디지털 포렌식 기술을 습득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IT분야와 법학분야 간의 융합교육을 통한 융합형 디지털 포렌식 인력양성을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먼저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요구기술을 분석하고 다음으로 국내외 디지털 포렌식 인력양성 현황을 살펴본 다음 마지막으로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IT분야와 법학분야 간의 융합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방안을 제안한다.
  • 이러한 디지털 포렌식 기술의 발달에 따라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의 수요도 매우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 정부기관, 민간기관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취지에서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학과를 만들기 보다는 기존의 IT학과 및 법학과의 학생들이 4학년 학부과정에서 서로 다른 분야의 학문을 습득하여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이 될 수 있는 교과과정 구성 및 운영방안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보면, 먼저 디지털 포렌식 요소기술을 분석하였고, 다음으로 국내외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 현황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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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포렌식의 초기 목적은? 디지털 포렌식(Digital Forensic)이란 컴퓨터나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CCTV, 서버 등과 같은 정보기기에 내장된 디지털 자료를 수집․복구․분석하여 발생한 어떤 행위의 사실 관계를 규명하고 증명하는 신규 보안서비스 분야이다. 디지털 포렌식은 원래 검찰, 경찰 등의 국가 수사기관에서 범죄 수사에 활용되는 목적을 갖고 연구가 시작되었다. 그런데 정보화 사회가 급속히 발전하는 시대에서 일반 기업체 및 금융회사 등의 민간분야에서도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포렌식이란? 디지털 포렌식(Digital Forensic)이란 컴퓨터나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CCTV, 서버 등과 같은 정보기기에 내장된 디지털 자료를 수집․복구․분석하여 발생한 어떤 행위의 사실 관계를 규명하고 증명하는 신규 보안서비스 분야이다. 디지털 포렌식은 원래 검찰, 경찰 등의 국가 수사기관에서 범죄 수사에 활용되는 목적을 갖고 연구가 시작되었다.
디지털 포렌식 기술의 활용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는 이유는? 현대사회가 급속히 지식정보화 되어감에 따라 생활전반이 첨단 IT기술에 의해 좌우되면서 사이버 범죄 등의 발생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향후 디지털 포렌식 기술의 활용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이에 따라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에 대한 요구는 점차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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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I. R. Jeong, D. W. Hong, K. I. Chung, "Technologies and Trends of Digital Forensics",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2, No. 1, pp. 97-104, 2007. 2. 

  2. J. I. Lim, "A Plan on the Next Generation Digital Forensic System of Police",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Korea University, Police Science Institute, 2007. 12. 

  3. "Digital Evidence in Court: Guidelines for Law Enforcement and Inspection", Available: http://forensic.korea.ac.kr/guideline/ guideline_4.pdf 

  4. H. W. Lee, S. J. Lee, J. I. Lim, "Technology of Computer Forensic",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ol. 12, No. 5, pp.8-16, 2002. 10. 

  5. J. S. Kim, K. N. Kim, "Trends and Development of Computer Forensics in Korea", Journal of Information and Security, Vol. 3, No.1, pp. 7-22, 2003. 3. 

  6. Brian Carrier, File System Forensic Analysis, Addison- Wesley, 2005. 3. 

  7. M. S. Noh, "The development of the standard model of fit digital forensic technology education to international standards", Research Report of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Technolog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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