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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포렌식 인력 양성을 위한 단계별 대학 교과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signing an Undergraduate Curriculum in Digital Forensics per Stages for Developing Human Resourc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3, 2014년, pp.75 - 84  

나현대 (숭실대학교 SW특성화대학원) ,  김창재 (숭실대학교 SW특성화대학원) ,  이남용 (숭실대학교 SW특성화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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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공간의 지능적 범죄 증가와 예상치 않은 인터넷 대형 보안사고로 많은 물적 피해가 해마다 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형보안 사고 후 컴퓨터 범죄 수사를 위해 디지털 포렌식 기술은 필수적인 보안 분야로 자리하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국내 디지털 포렌식 기술을 완비한 보안 전문 수사 인력은 미비한 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보안사고의 과학 수사를 위한 보안 인력 양성 방안 중 하나로 대학 내 디지털 포렌식 교과 과정의 단계별 교육 과정 내용 제시하였다. 효과적인 단계별 교육 과정 제안을 위해, 현직 전문가의 인터뷰와 포커스그룹 회의 및 관련 연구를 통해 디지털 포렌식 교과 과정을 선별한 후, 이와 관련 각 과목 별 실무 적합도 및 난이도에 관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현직 수사관과 보안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를 분석하여 향후 실무적응력이 높은 인력 양성을 위한 단계별 디지털 포렌식 교과 과정 설계하고 발전적인 제언과 방안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a current situation that a large number of physical and financial damages are increasing due to the growth of intellectual cyber crime and unexpected Internet incidents year by year. In the large scale security incidents, digital forensics techniques for computer crime investigations are ess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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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국내·외 관련 문헌연구를 토대로 실무 능력 배양과 국제적 표준에 부합하는 디지털 포렌식 교육을 위한 대학 내 단계별 디지털 포렌식 교과과정을 설계, 제안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디지털 포렌식 교육은 교육 대상자들에게 디지털 포렌식과 관련한 이론적 실무능력을 교육하여 차후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즉, 수사 기관에서 디지털 포렌식 업무를 하는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포렌식 의 수요가 필요한 모든 곳에 인원의 배치가 가능하도록 신진인력의 배출이라는 것에 궁극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인 디지털 포렌식 교육 목표는 교과 과정을 통해 아래와 같은 내용들을 습득됨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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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포렌식의 수요는 어떤 추세인가? 디지털 포렌식은 수사를 위한 국가 기관뿐 아니라 기업, 법무법인 등에서 소송 관련 업무에도 활용되고 있으며 근래에는 보험 조사관이나 민간 수사, 조사 업에까지 확대되어 활용하므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1]. 그러나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의 양성 기관과 관련학과의 부족으로 인해, 교육 내용이 표준화되지 못하였으며 이로 인한 정확한 교육 인재상도 정립되어 있지 않는 상태이다[2].
디지털 포렌식은 무엇인가? 이러한 사이버 범죄의 증가는 디지털 포렌식 기술을 필요하게 되었다. 디지털 포렌식은 디지털 소스로부터 디지털 증거를 보존, 수집, 증명, 식별, 분석, 해석, 기록, 제출하기 위하여 과학적으로 이끌어내고 증명하는 방법으로 수사관에게 디지털 증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합법적이고 과학적인 범죄 입증절차를 제시하며, 과학적인 절차에 의해 수집된 증거를 최종적으로 법원에 제출함으로써 범죄사실의 증명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디지털 포렌식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 1) 디지털 포렌식 개념의 이해 2) 증거 수집 방식의 습득 3) 증거 수집에 법률적 제한점 이해 4) 데이터 접근, 저장, 데이터 은닉 기술의 포괄적 이해와 함의성 이해 5) 다양한 저장 장치를 이용하여 데이터 회복기술 습득과 차이점 이해 6) 포렌식 관련 법률 이해 7) 디지털 포렌식 관련한 윤리적 문제에 대한 분석과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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