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점포 혼잡성이 점포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 동조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Store Crowding on Store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 - Based on adjustment effects of consumer susceptibi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8 no.4, 2014년, pp.965 - 972  

추미애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Busan Kyungsang College)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점포 내 혼잡성이 점포태도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 점포태도 형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소비자동조성의 조절적 영향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점포혼잡도 요인으로 사회적 혼잡성과 공간적 혼잡성으로, 행동요인은 구전의도와 재방문의도를, 소비자동조성은 높은집단과 낮은집단으로 제시하였다. 사회적 혼잡성은 점포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공간적 혼잡성은 유의하지 못하였다. 행동의도 중 재방문의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구전의도는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동조성의 조절효과를 살펴 본 결과 소비자동조성이 높은 집단은 사회적 혼잡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간적 혼잡성에서 낮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titudes and behavior within the store congestion of the store is a store in any manner affect the formation process of investigating synchronism in the control of the consumer appear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enemy has its purpose. Store and spatial congestion factor of social behavioral fac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매점포의 혼잡도를 사람으로 인해 혼잡을 지각하는 사회적 혼잡도와, 공간이나 기타 물리적 요인들로 인한 혼잡을 지각하는 공간적 혼잡도로 나누어서 점포태도, 구전의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또한 혼잡성이 점포태도에 미치는 소비자동조성의 영향력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에 인과구조 모형을 개발하고 그 모형에 대한 실증분석을 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소매점포의 혼잡도를 사람으로 인해 혼잡을 지각하는 사회적 혼잡도와, 공간이나 기타 물리적 요인들로 인한 혼잡을 지각하는 공간적 혼잡도로 나누어서 점포태도, 구전의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또한 혼잡성이 점포태도에 미치는 소비자동조성의 영향력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쇼핑환경에 해당되는 점포 내 혼잡성이 점포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점포태도는 구전의도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혼잡성에서 소비자 동조성은 점포태도에 어떠한 조절효과가 있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소비자가 지각하는 혼잡성이 점포태도와 구전의도, 행동의도 그리고 소비자 동조성간의 관계를 설명한 연구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실증분석하기 위하여 쇼핑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는 구조 방정식을 통하여 개념들의 관계와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소비자가 지각하는 혼잡성이 점포태도와 구전의도, 행동의도 그리고 소비자 동조성간의 관계를 설명한 연구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실증분석하기 위하여 쇼핑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는 구조 방정식을 통하여 개념들의 관계와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쇼핑환경에 해당되는 점포 내 혼잡성이 점포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점포태도는 구전의도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혼잡성에서 소비자 동조성은 점포태도에 어떠한 조절효과가 있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소비자가 지각하는 혼잡성이 점포태도와 구전의도, 행동의도 그리고 소비자 동조성간의 관계를 설명한 연구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2. 공간적 혼잡성은 점포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혼잡성 공간적혼잡성은 무엇인가? 혼잡성을 사회적혼잡성 공간적혼잡성 두 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즉 지각된 혼잡성을 점포 내 상품이나 진열대의 수와 진열 상태 등 물리적인 자극과 관련된 공 간적 혼잡성(Spatial crowding)과 점포 환경내 사람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사람들의 수에 의해 유발되는 사회적 혹은 인적 혼잡성(social or human crowding)으로 세분하였다[8].
밀도란 무엇인가? 혼잡성과 밀도라는 용어는 서로 다른 개념으로 사용되어 지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밀도란 일정한 공간에 있는 사람의 수를 의미하여. 이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밀집도를 말하는 것이며, 혼잡성이란 이러한 밀집도가 높다고 인지되거나, 이로 인하여 상황에 대한 통제가 낮아진다고 인지함으로써 생기는 불쾌한 감정이나 느낌으로 개인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심리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5,6]. 혼잡성은 같은 점포에서도 고객 개개인의 특징이나 상황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혼잡성인지 정도는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다[7].
혼잡성이란 무엇인가? 혼잡성과 밀도라는 용어는 서로 다른 개념으로 사용되어 지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밀도란 일정한 공간에 있는 사람의 수를 의미하여. 이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밀집도를 말하는 것이며, 혼잡성이란 이러한 밀집도가 높다고 인지되거나, 이로 인하여 상황에 대한 통제가 낮아진다고 인지함으로써 생기는 불쾌한 감정이나 느낌으로 개인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심리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5,6]. 혼잡성은 같은 점포에서도 고객 개개인의 특징이나 상황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혼잡성인지 정도는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K.A. Park "The Effects of Retail Crowding on Consumer Emotions and Shopping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ies, 27(2), pp.261-269, 2003. 

  2. Machleit K. A., Eroglu S. A. & S. P. Mantel "Perceived Retail Crowding and Shopping Satisfaction: What Modifies This Relationship," Jourmal of Consumer Psychology, 9(1), pp.29-42, 2000. 

  3. Y.M. Kim, K.W. Byun, J.H. Jung "The constructive relationship between ski resort crowding and revisiting intention,"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6(4), pp.221-233, 2007. 

  4. T.H. Kim, M.D. Seo "The Study on Influence of Perceived Crowding in Family Restaurant on Expected Service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 The Korean Journal of Academic Society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8(1), pp138-153, 2008. 

  5. T.S. Yang, I.S. Park, B.Y. Lee "A Study on the Model Between the Crowding and Customer Behavior in Food Service Industry,"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1(1), pp.101-122, 2008. 

  6. Y.S. Shim, S.D. Song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Perceived Crowding on Emotional Response and the Stay hour change," Journal of Industry and Management of Research, 19(2), pp.207-228, 2006. 

  7. Kuentzel W. F., Heberlein T. A. "Cognitive and behavioral adaptation to perceived crowding: a panel study of coping and displacement,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4(4), pp.377-393, 1992. 

  8. S.G. Ji, S.G. Lee "The Effects of In-store Crowding on Consumer Emotions and Behavioral Intention," Journal of Global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5(3), pp.169-186, 2005. 

  9. Donovan, R. J., and Rossiter, J. R. "Store Atmosphere: An Environment Psychology Approach," Journal of Retailing 58 (Spring), pp.34-57, 1982. 

  10. Anderssen T. W., & Lanseng E. "The Principal's and agent's contribution to customer loyalty within an intergrated serivce distribution channel,"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1(7), pp.487-503, 1997. 

  11. Yildirim K., & Akalin-Baskaya A. "Perceived crowding in a cafe/ restaurant with different seating densities," Building and Environment, 42(9), pp.3410- 3417, 2007. 

  12. Asch, S. E. "Social Psychology", Pentice-Hall, New Jersey, Reprinted(1987) in paper, with new preface, by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England, 1952. 

  13. Lascu, D.N., Zinkhan, G., "Consumer conformity: review and applications for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J. Mark. Theory Pract. 7, pp.1-12, 1999. 

  14. S.Y. Park, S.H. Lee, C.W. Lee "The Relation among Antecedent Variables of Crowding, Store Crowding, and Shopping Emotions," Journal of Product of Research, 28(2), pp.15-30,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