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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산 산악철도 개발의 경제성 분석 연구
Study on the Economic Analysis for Developing Bukhansan Mountain Trai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7, 2015년, pp.4969 - 4976  

이종성 (서울메트로) ,  송문석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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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국토의 약 2/3이상이 산악지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산악지역의 자연공원을 관광 자원화 하여 수혜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접근성이 용이하도록 정책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여건을 감안하고 국토의 균형발전과 철도 인프라구축 정책원칙 우선 적용을 위한 일환으로 산악지역 중 가장 실효성과 경제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북한산에 대해 산악관광열차로서의 도입시 이용자 지불의사 수준에 관한 대안을 적용하여 산악철도에 대한 경제성 변화를 연구 하였다. 분석결과 LIM(선형유도모터) 과 랙&피니언 시스템의 편익비용비가 각각 0.73, 0.8로 나타났으며, 랙&피니언방식이 적용가능 한 대안으로, 향후 새로운 신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노선내 터널을 일부시공 한다면 선형유도모터방식도 가능한 대안으로 검토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th Korea has more than two-thirds of the land consists of mountainous terrain. It is necessary to enable the recycling of mountain tourism policy to allow people to use. This paper studied Bukhansan where there seems to have the most economical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as an alternative mea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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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광자원에 대한 접근수단으로서의 산악 열차 도입에서 지불의사수준을 개략경제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토·분석하였으며, 지불의사 수준과 경제성이 지불의사 금액이 변동함에 따라 비용편익에 의한 경제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계를 확인 하는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 본 논문은 북한산을 기준으로 건설비용과 편익을 산정코자 하였다. 관광자원에 대한 접근수단으로서의 산악 열차 도입에서 지불의사수준을 개략경제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토·분석하였으며, 지불의사 수준과 경제성이 지불의사 금액이 변동함에 따라 비용편익에 의한 경제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계를 확인 하는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 북한산 산악열차 도입을 전제로 열차의 표정속도 및 등판능력, 시스템 등 이용객의 환승이 없는 전 구간 운행이 가능함을 전제로 노선을 검토하였다. 북한산에 산악열차 도입시 시설방식은 기후적인 측면에 강설, 강우을 고려하여야 하고 노선에 급경사 및 급곡선이 많음을 감안하여야 시스템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한 시스템과 노선을 선정 이를 만족하는 노선에 대한 실지조사 결과 그림1과 같은 대안을 선정하였다.
  • 이러한 현실적 여건을 감안하여 수도권에 인접한 북한산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수단으로서 북한산을 관광 자원화하고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와 국내외 관광객 등을 통한 북한산 산악열차 기술적 검토와 개발 가능성에 대한 방향을 제시코자 하였다.[4]

가설 설정

  • 소요차량수 산식은 〔운행열차소요량(편성) = 왕복 운전시분 / 첨두시 운전시격〕을, 예비편성 소요량 산식은 〔① 예비운행열차소요량(편성) = 운행열차소요량 × 예비율로 ② 왕복운전시분(분) = 노선연장× 2 × 60 / 운행속도 + 회차여유시간 (예비율 = 12%)〕을 적용하였고, 회차 여유시간은 열차가 시·종착역에 도착한 후 반대방향으로 돌아오기 위한 준비시간으로 본 과업에서는 5분으로 가정하였다.
  • 일반부(150‰이하)는 일반 열차로 주행하며 랙&피니언 구간 (150‰초과)만 특수궤도를 설치하여 기관차를 바꾸어 등판하는 개념으로 기관차를 교체하기 위한 구간이 필요하고 105정거장과 106정거장에서 기관차 교체가 이루어지며, 이구간의 연장은 1980m이며 랙&피니언 구간의 공사비는 일반부 공사비의 200%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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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한산에 산악열차 도입 시, 시스템 안전 확보를 위해 시설방식에 요구되는 점은? 북한산 산악열차 도입을 전제로 열차의 표정속도 및 등판능력, 시스템 등 이용객의 환승이 없는 전 구간 운행이 가능함을 전제로 노선을 검토하였다. 북한산에 산악열차 도입시 시설방식은 기후적인 측면에 강설, 강우을 고려하여야 하고 노선에 급경사 및 급곡선이 많음을 감안하여야 시스템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한 시스템과 노선을 선정 이를 만족하는 노선에 대한 실지조사 결과 그림1과 같은 대안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검토한 북한산산악열차의 노선, 총 길이, 속도는? 본 연구에서 노선은 북한산을 우회하는 노선으로구파발역에서 북한산 인수봉북쪽으로 우회하여 우이동까지의 18.6km 구간으로 관광, 건설 및 운영비용 경제등을 고려 단선, 2량1편성과 표정속도는 20km/h로 검토하였다.
북한산 산악열차 시스템으로, 선형유도모터 방식이 가능하기 위한 방법은? 시스템으로는 랙&피니언방식이 적용가능한 대안으로, 향후 새로운 신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노선내 터널을 일부시공 한다면 선형유도모터(LIM)방식도 가능한 대안으로 검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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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RRI, Seoulmetro, Planning Study on Bukhan Mt. Railway, 2008 

  2. Y.J.Son, S.Y.Jung& J.S. Lee, A Study on a mountain train operation, 2007. 

  3. KDI, Roadportionof the projecta budget feasibility study,standard guidelines,(No 4), 2004. 

  4. J. S. L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Seoul, Korea, Study on the Change in Economic Efficiency for Developing Mountain Railway Based on User's Willingness to Pay by Age, 2009. 

  5. KRIHS, Investment analysis methods for Road Projects theorem,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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