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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산 국립공원 탐방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만족도 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Visitors' Differences of Satisfaction Level Due to Lifestyle in Bukhansan National Park, Korea 원문보기

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30 no.5, 2016년, pp.915 - 921  

유기준 (상지대학교 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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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립공원 탐방객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만족도 차이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파악을 위해 수행되었다. 북한산국립공원 탐방객 대상의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해 라이프스타일을 분류하고, 집단별 만족도 차이를 검증하였다. 탐방객 라이프스타일은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개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이들 5개 요인을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4개의 군집이 적합군집으로 분류되었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군집별 만족도 차이분석 결과, 각 군집별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유형 중에는 적극적인 성향집단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사회적 성향집단, 개인적 성향집단, 소극적 성향집단의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탐방객 사회문화적 변수로서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만족도 차이는 국립공원에서의 탐방객 관련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전체 탐방객 대상의 통합적 접근 보다는 탐방객 유형별 세분화 접근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analysing the differences on visitors' satisfactory level based-on personal lifestyles in a Korean national park. The lifestyles were classified and differences of satisfaction level among the groups were verified from a questionnaire survey in Bukhansan National Park, Korea. Lif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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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점에서 국립공원 탐방객들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집단으로 세분되어 각 집단화가 가능하고 집단별 공원 이용 후 지각하는 만족도와 상호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본 연구는 계획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립공원 탐방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화 여부를 분석하고 세분 집단에 대한 만족 수준의 차이 여부를 구명하는데 있다.
  • 이러한 점에서 국립공원 탐방객들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집단으로 세분되어 각 집단화가 가능하고 집단별 공원 이용 후 지각하는 만족도와 상호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본 연구는 계획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립공원 탐방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화 여부를 분석하고 세분 집단에 대한 만족 수준의 차이 여부를 구명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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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립공원이란 무엇인가? 국립공원은 국가의 대표적인 자연 및 문화유산으로서 보전을 전제로 지속가능한 이용을 도모하려는 일종의 보호지역 개념의 체계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립공원 체계를 1967년 도입하여 국가의 중요한 자연 및 문화유산을 공원 자원으로 지정하여 보전과 현명한 이용에 중점을 두고 관리하고 있다.
국립공원의 관리의 사회적 측면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러한 점에서 국립공원의 관리는 일반적으로 자연생태적 측면과 이용에 따른 사회적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연생태적 측면은 자원의 보전에 따른 자연자원 관리(Natural Resource Management)가 주 대상이 되며, 사회적 측면은 자원이용 주체인 사람에 관련된 모든 요소가 총체적으로 포함되는 사람관리(Visitor Management), 즉탐방객 관리를 의미한다.
국립공원 성격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정의되는가? 우리나라에서는 국립공원 체계를 1967년 도입하여 국가의 중요한 자연 및 문화유산을 공원 자원으로 지정하여 보전과 현명한 이용에 중점을 두고 관리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국립공원 성격은 자국의 자연적, 사회적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일정 면적에서 야생동․ 식물을 포함한 자연 및 역사․문화적 자원을 보호하면서 국민의 건전한 휴양 장소로 제공되는 곳으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의 국립공원 미션, 비전, 관리목표 등을 정리해 보면 공통적으로 국립공원은 자연, 사람, 문화 가치의 공존 공간이며, 보전과 현명한 이용이 조화되는 국가보호지역으로 관리가 요구되는 것으로 정리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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