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초등학생의 학년에 따른 구강보건교육 효과 비교
Comparison of the effect of oral health education by grade in some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4 no.2, 2014년, pp.181 - 187  

박일순 (경동대학교 치위생학과) ,  최은미 (경동대학교 치위생학과) ,  김혜진 (송호대학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oral health education conducted by a dental hygienist in order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intensive oral health education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 Subjects were the students of J and M elementary schools in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보다 구체적으로는 구강보건실이 설치되어 있는 학교와 그렇지 않은 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교육환경의 차이에 의한 구강건강효과에 대한 시간의 경과에 따른 연구도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위생전문가에 의한 효과적인 구강보건교육이 초등학생의 구강보건환경을 개선시킨다는 것과 생애 주기적 측면에서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계획된 구강보건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는 것만으로도 본 연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년간의 구분을 확대하여 3학년과 초등학령기의 정점에 있는 6학년을 연구대상으로 한 분석을 통해 현 구강보건교육환경에서 치위생전문가 즉, 치과의사나 치과위생사 등에 의한 교육 후의 구강위생 상태를 비교함으로써 생애주기에 따른 구강위생관리라는 측면에서 초등학교 구강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향후 모든 초등학교에 치과위생사 등 구강보건 전문인력이 상주하여 전문가에 의한 계속적 구강보건교육의 시행과 구강보건실의 확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기존 연구가 초등학교 3학년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인바 구강보건교육의 지속적 효과를 검증하기에는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년간의 구분을 확대하여 3학년과 초등학령기의 정점에 있는 6학년을 연구대상으로 한 분석을 통해 현 구강보건교육환경에서 치위생전문가 즉, 치과의사나 치과위생사 등에 의한 교육 후의 구강위생 상태를 비교함으로써 생애주기에 따른 구강위생관리라는 측면에서 초등학교 구강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향후 모든 초등학교에 치과위생사 등 구강보건 전문인력이 상주하여 전문가에 의한 계속적 구강보건교육의 시행과 구강보건실의 확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치위생전문가에 의한 구강보건교육의 효과를 검증하여 생애주기에서 가장 중요한 초등학생기의 구강보건교육을 강화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조사기간은 2011년 10월 28일부터 11월 16일까지이며,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J초등학교와 M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까지 시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구강보건교육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이고 간편하게 시행할 수 있는 방법은? 지금까지 시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구강보건교육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이고 간편하게 시행할 수 있는 방법은 칫솔질이며 정확한 칫솔질 교육이 가장 핵심적인 구강보건교육이라고 알려져 있다16). 특히 치면세균막 관리를 위한 칫솔질은 가장 효과적이고 기본적인 구강건강행동으로써 매 식후와 취침 전 주기적이고 올바른 방법으로의 실천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구강보건교육은? 구강보건교육은 모든 사람들이 구강건강을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과 지식, 태도 및 행동을 변화시키는 목적달성 과정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각 구성원의 구강건강수준은 구강건강에 관여하는 지식, 태도 및 행위를 합리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만이 향상되고, 구강건강에 관여하는 지식, 태도 및 행동은 구강보건교육을 통해서 변화되기 때문이다.
초등학생 시기에 철저하고 전문적인 구강보건사업이 요구되는 이유는? 특히 초등학생은 유치가 영구치로 교환되는 시기로 구강보건 행동은 일생동안 구강건강 관리의 기초가 되므로 효율적인 구강건강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에는 치아우식증이 다발되고 치은염이 발생되기 시작하는 시기로, 구강보건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태도를 습득하여 평생 동안 스스로 구강건강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Chang KW, Hwang YS, Kim JB, Song YS, Paik DI, Choi BK, et al. Oral health education. 4th ed. Seoul: KMS; 2007: 19, 41-2, 119, 188-90. 

  2. Oh YB, Lee HS, Kim SN. Children's dental health behavior in relation to their mothers Socioeconomic factors and dental health beliefs. J Korean Acad Dent Health 1994; 18(1): 62-83. 

  3. Song GB, Choi YH, Hong SJ, Kim JB. Dental caries prevalence in relation to socioeconomic factors and dental health behaviors among Korean adults. J Korean Acad Dent Health 2003; 27(2): 319-28. 

  4. Petersen PE, Bourgeois D, Orgawa H, Estupinan-Day S, Ndiaye C. The global burden of oral diseases and risks to oral health. Bull World Health Organ 2005; 83(9): 661-9. 

  5. Psoter WJ, Pendrys DG, Morse DE, Zhang H, Mayne ST. Associations of ethnicity race and socioeconomic status with early childhood caries patterns. J Public Health Dent 2006; 66(1): 23-9. 

  6. Shin SJ, Ahn YS, Jung SH. The relation between dental health behaviors and socioeconomic status among korean adolescents. J Korean Acad Dent Health 2008; 32(2): 223-30. 

  7. Thomson WM, Poulton R, Milne BJ, Caspi A, Broughton JR, Ayers KM. Socioeconomic inequalities in oral health in childhood and adulthood in a birth cohort. Community Dent Oral Epidemiol 2004; 32(5): 345-53. 

  8. Kim GD. Dental IQ and oral health care statu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Master's thesis]. Gimhae: Univ. of Inje, 2003. 

  9. Ryu K, Jhung SH, Kim JY, Choi YH, Song KB. Effect of mothers' oral health behaviour and knowledge on dental caries in their preschool children. J Korean Acad Dent Health 2004; 28(1): 105-15. 

  10. Choi YH, Suh I, Kwon HK, Ji SH. Children's dental health status in relation to their mother's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s. J Korean Acad Dent Health 1999; 23(1): 45-61. 

  11. Chambers DW. Patients susceptibility limits to the effectiveness of preventive oral education. J American Dent Assoc 1977; 95(6): 1159-63. 

  12. Ahn JK, Kim JB.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s of the toothbrushing instructional methods. J Korean Acad Dent Health 1985; 9(1): 125-33. 

  13. Son HH, Kim JB. A study on the toothbrushing behaviour in the primary school children. J Korean Acad Dent Health 1988; 12(1): 127-34. 

  14. Yoon SJ, Shin SC, Kim KH. A study on appraisal for school oral health education. Korean J Health Educ Promot 1993; 10(2): 32-9. 

  15. Kay EJ, Locker D. Is dental health education effective? a systematic review of current evidence. Community Dent Oral Epidemiol 1996; 24(4): 231-5. 

  16. Kim JB, Baek DI, Chang KW. Oral health education. Seoul: KMS; 1986: 91. 

  17. Song KH, Kim HJ. A study on the effect of oral health education by PHP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Korean Acad Dent hyg 2011; 13(1): 37-46. 

  18. Han SJ. Effects of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 of children with low socio-economic status: an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TPB)[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HanYang, 2009. 

  19. Yoo J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health life practice program for oral health promotion of primary school children[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HanYang, 2009. 

  20. Kim JB, Choi YJ. Public oral health. Seoul: KMS; 1993: 190-212. 

  21. Jeon HJ, Song KB, Lee SK. The improvement of knowledge and management capability of oral health according to the oral health education syste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 J Korean Soc School Health 1999; 12(2): 296-303. 

  22. Chang KW, Kim JB.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s of the toothbrushing instructional methods. J Korean Acad Dent Health 1987; 11(1): 85-97. 

  23. Ahn YS, Jang JH, Lee YS. The effect of an oral health program by B school dental clinic in Anyang city. J Dent Hyg Sci 2008; 8(4): 375-80. 

  24. Jeong HJ, Kim HJ, Lee MK, Yoon HS, Oh SH, Lee JH.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chool dental clinic. J Korean Soc Dent Hyg 2013; 13(6): 1047-56. http://dx.doi.org/10.13065/jksdh.2013.13.06.1047. 

  25. Han JH, Hwang JM. Comparison of the oral health awareness of students in schools with and without dental clinic in the city of Gwacheon. J Dent Hyg Sci 2008; 8(1): 29-34. 

  26. Lee HK, Park CS, Kim MJ. Interrelation research of the knowledge regarding the oral health of the elementary school child and behavior. J Dent Hyg Sci 2008; 8(3): 155-61. 

  27. Kim YI. The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Jenju. J Korean Soc Dent Hyg 2011; 11(1): 49-5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