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구강보건교육 수행여부에 따른 구강보건지식, 태도, 실천도 비교
Comparison of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according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Oral Health Educatio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1, 2019년, pp.241 - 246  

노은미 (춘해보건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본 연구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이 초등학생의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1학년 때부터 3년간 년2회 구강보건교육을 반복적으로 시행한 129명과 구강보건교육을 미시행한 111명을 최종 분석하였다. 구강보건교육실시 유무에 따른 구강보건지식, 구강보건행동 점수에서는 3년간 구강보건교육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한 학교가 실시하지 않은 학교보다 높은 수준을 보여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고(p<0.01), 구강보건태도는 구강보건교육 실시학교에서 약간 점수가 높았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초등학생의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이 구강보건지식과 행동 변화에 많은 영향을 주므로 치위생전문가가 상주하여 지속적인 구강건강관리를 할 수 있다면 그 효과는 더욱 증대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repetitive oral health education on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 final analysis of 111 untested individuals was made. The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 scores according to the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 저학년을 대상으로 입학시기부터 3학년까지 3년간 구강보건교육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시행한 학교와 미시행학교의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을 비교분석하여 향후 초등학생에 대한 구강 보건교육 체계 확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학령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구강 보건교육은? 초등학교 학령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구강 보건교육은 초등학생의 구강건강을 향상시키고 예방처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구강보건지식과 태도 및 행동변화를 통해 평생 동안 지속적으로 구강건강을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켜주는 과정이다[9].
구강보건교육을 초등학교 시기 부터 해야 하는 이유는?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형성된 구강건강습관과 행동은 평생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으므로 구강보건행동이 형성되는 초등학교 시기는 그 어느 시기보다 중요하다. 특히, 이 시기는 유치가 빠지고 평생 사용 할 영구치가 맹출 하는 시기로써 구강병 예방을 위한 각별한 구강건강 관리와 교육이 필요한 때이기도 하다[1]구강건강은 유년기부터 형성된 구강건강 습관에 의해 지대한 영향을 받아 잘못된 습관은 평생 동안 지속된다.
초등학교 시기의 구강보건교육의 체계적인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이유는? 또한 개인의 구강건강 수준은 구강을 일생동안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인 구강보건지식과 구강건강을 유지 및 증진하기 위해 행하는 일상생활 중 건강행위인 구강보건행동의 변화와 개선을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2]. 영구치열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시기는 올바르고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을 통 하여 성인기와 노년기의 구강건강 수준을 결정하게 되므로, 부모의 의존도가 큰 유아기와는 달리 건강하고 청결한 구강상태를 본인 스스로 유지, 관리해야하므로 체계적인 교육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3].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형성되는 구강보건지식 및 구강보건 태도, 구강보건행동 능력은 평생 동안 구강건강관리를 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된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 S. Choi. (2012). Application of Mothers Involved in the Dental Health Program for Children. Doctoral dissertation. Eulji University. Seoul. 

  2. J. M. Choi, E. J. Lee & S. J. Kwon. (2014). The Effect of Subjective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 on Personal Oral Hygiene Management Ability.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8(2), 221-232. DOI : 10.12811/kshsm.2014.8.2.221 

  3. S. H. Kim, Y. J. Lee, J. W. Moon & S. K. Kim. (2014). Oral health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the patients in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4(3), 333-341. DOI : 10.13065/jksdh.2014.14.03.333 

  4. K. S. Song & D. Y. Ryu. (2011). A study of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1(1), 39-47. DOI : 10.1080/000163599428832 

  5. Y. H. Kim. (2011). Comparative Study of the Students'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 between the Elementary Schools With or Without Dental Clinic.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1(1), 361-368. DOI : 10.5392/JKCA.2012.12.01.361 

  6. I. S. Park, E. M. Choi & H. J. Kim. (2014). Comparison of the effect of oral health education by grade in som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4(2), 181-187. DOI : 10.13065/jksdh.2014.14.02.181 

  7. W. S. Mun, T. Y. Hwang & K. S. Lee. (2014).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using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4(3), 417-424. DOI : 10.13065/jksdh.2014.14.03.417 

  8. S. H. Kim, J. H. Kim & J. H. Kim. (2014). Correlation study of the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in the high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in some regions of the metropolita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33(4), 495-503. DOI : 10.14347/kadt.2011.33.4.495 

  9. S. K. Kim. (2017). The Effect of Preventive Treatment Experience on Treatment Satisfaction and Dental Fea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0), 485-492. DOI : 10.14400/JDC.2017.15.10.485 

  10. J. Y. Yang. (2014). An Analysi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ral Health Knowledge and Education Effect in School-Based Oral Health Clinic.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Science, 14(2), 248-255. UCI : G704-002151.2014.14.2.020 

  11. Y. M. Ann, J. M. Yun & H. H. Kim. (2009). Effects of Dental Health Education on Dental Health Knowledge and Dental Hygiene Status in Preschooler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5(2), 201-209. DOI : 10.4094/jkachn.2009.15.2.201 

  12. Y. L. Kim. (2011). The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Jeonju.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 11(1), 49-57. UCI : G704-SER000010586.2011.11.1.008 

  13. J. H. Kim. (2016). Th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for Elementary Students on Knowledge, Behavior and Sanitary Conditions of Oral Health. Master'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Changwon. 

  14. N. Y. Kim & S. Y. Lee. (2015). Effect of Oral Health Education with Q-Scan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5(6), 696-702. DOI : 10.17135/jdhs.2015.15.6.696 

  15. J. H. Kim, M, H. Lee & H. Y. Kim. (2015). Influences of ParentalEducation Level on Oral Health.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2), 1182-1188. DOI : 10.5762/KAIS.2015.16.2.11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