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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1, 2019년, pp.241 - 246
본 연구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이 초등학생의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1학년 때부터 3년간 년2회 구강보건교육을 반복적으로 시행한 129명과 구강보건교육을 미시행한 111명을 최종 분석하였다. 구강보건교육실시 유무에 따른 구강보건지식, 구강보건행동 점수에서는 3년간 구강보건교육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한 학교가 실시하지 않은 학교보다 높은 수준을 보여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고(p<0.01), 구강보건태도는 구강보건교육 실시학교에서 약간 점수가 높았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초등학생의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이 구강보건지식과 행동 변화에 많은 영향을 주므로 치위생전문가가 상주하여 지속적인 구강건강관리를 할 수 있다면 그 효과는 더욱 증대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repetitive oral health education on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 final analysis of 111 untested individuals was made. The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 scores according to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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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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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학령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구강 보건교육은? | 초등학교 학령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구강 보건교육은 초등학생의 구강건강을 향상시키고 예방처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구강보건지식과 태도 및 행동변화를 통해 평생 동안 지속적으로 구강건강을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켜주는 과정이다[9]. | |
구강보건교육을 초등학교 시기 부터 해야 하는 이유는? |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형성된 구강건강습관과 행동은 평생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으므로 구강보건행동이 형성되는 초등학교 시기는 그 어느 시기보다 중요하다. 특히, 이 시기는 유치가 빠지고 평생 사용 할 영구치가 맹출 하는 시기로써 구강병 예방을 위한 각별한 구강건강 관리와 교육이 필요한 때이기도 하다[1]구강건강은 유년기부터 형성된 구강건강 습관에 의해 지대한 영향을 받아 잘못된 습관은 평생 동안 지속된다. | |
초등학교 시기의 구강보건교육의 체계적인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이유는? | 또한 개인의 구강건강 수준은 구강을 일생동안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인 구강보건지식과 구강건강을 유지 및 증진하기 위해 행하는 일상생활 중 건강행위인 구강보건행동의 변화와 개선을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2]. 영구치열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시기는 올바르고 지속적인 구강보건교육을 통 하여 성인기와 노년기의 구강건강 수준을 결정하게 되므로, 부모의 의존도가 큰 유아기와는 달리 건강하고 청결한 구강상태를 본인 스스로 유지, 관리해야하므로 체계적인 교육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3].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형성되는 구강보건지식 및 구강보건 태도, 구강보건행동 능력은 평생 동안 구강건강관리를 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된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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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M. Choi, E. J. Lee & S. J. Kwon. (2014). The Effect of Subjective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 on Personal Oral Hygiene Management Ability.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8(2), 221-232. DOI : 10.12811/kshsm.2014.8.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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