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고려시대 칠기 6점을 대상으로 엑스선 X-ray 촬영과 현미경 조사, SEM-EDS 분석 등 과학적인 조사를 실시하여 고려시대 칠기의 재질 및 제작기법의 특징을 연구하였다. 조사 결과 칠제합 덕수 4123을 제외한 나머지 고려시대의 칠기 유물은 목심 木心 표면에 직물 織物을 입혀 옻칠을 한 목심저피칠기 木芯紵皮漆器 양식으로 만들어졌음이 밝혀졌다. 화형합과 송엽형합의 목심은 뚜껑의 천판 天板 이나 몸체 바닥판의 외각에 두께가 얇은 띠 모양의 목재를 돌려 감아 기벽을 만들었다. 또한 꽃모양 칠제배 덕수 4124는 권태 捲胎 양식 樣式과 유사하게 띠 모양의 목재를 나선형으로 감아올려 기벽을 형성한 후 바닥을 판재로 막고 굽을 달아 칠기 잔의 형태를 만든 것으로 나타났다. 현미경을 이용한 광학적 조사에서는 목재나 직물심 위에 골분 骨粉을 혼합한 골회 骨灰 옻칠을 먼저 하고, 그 위에 다시 옻칠을 중첩하여 바르는 칠기법이 공통적으로 확인되었다. SEM-EDS 및 μ-XRF 미소부 형광X-ray 분석 결과 꽃모양 칠제배 덕수 4124 표면에는 진사辰砂: HgS를 섞은 주칠 朱漆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뚜껑에 반점 무늬가 있는 송엽형 칠제합 덕수 4190은 석황 石黃: As2S3을 섞은 황색 칠을 도장하고 그 위에 연매 煙煤를 혼합한 흑색칠로 불규칙한 반점을 찍어 독특한 무늬를 표현한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 칠제합의 측면에 발라진 주칠에는 진사와 연단 鉛丹: Pb3O4을 혼합한 옻칠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고려시대 칠기 6점을 대상으로 엑스선 X-ray 촬영과 현미경 조사, SEM-EDS 분석 등 과학적인 조사를 실시하여 고려시대 칠기의 재질 및 제작기법의 특징을 연구하였다. 조사 결과 칠제합 덕수 4123을 제외한 나머지 고려시대의 칠기 유물은 목심 木心 표면에 직물 織物을 입혀 옻칠을 한 목심저피칠기 木芯紵皮漆器 양식으로 만들어졌음이 밝혀졌다. 화형합과 송엽형합의 목심은 뚜껑의 천판 天板 이나 몸체 바닥판의 외각에 두께가 얇은 띠 모양의 목재를 돌려 감아 기벽을 만들었다. 또한 꽃모양 칠제배 덕수 4124는 권태 捲胎 양식 樣式과 유사하게 띠 모양의 목재를 나선형으로 감아올려 기벽을 형성한 후 바닥을 판재로 막고 굽을 달아 칠기 잔의 형태를 만든 것으로 나타났다. 현미경을 이용한 광학적 조사에서는 목재나 직물심 위에 골분 骨粉을 혼합한 골회 骨灰 옻칠을 먼저 하고, 그 위에 다시 옻칠을 중첩하여 바르는 칠기법이 공통적으로 확인되었다. SEM-EDS 및 μ-XRF 미소부 형광X-ray 분석 결과 꽃모양 칠제배 덕수 4124 표면에는 진사 辰砂: HgS를 섞은 주칠 朱漆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뚜껑에 반점 무늬가 있는 송엽형 칠제합 덕수 4190은 석황 石黃: As2S3을 섞은 황색 칠을 도장하고 그 위에 연매 煙煤를 혼합한 흑색칠로 불규칙한 반점을 찍어 독특한 무늬를 표현한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 칠제합의 측면에 발라진 주칠에는 진사와 연단 鉛丹: Pb3O4을 혼합한 옻칠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To examine the materials, production techniques, and key features of Goryeo wooden lacquerwares, scientific analysis was conducted on six relevant lacquerware items. All of the items, except for a lacquered bowl duksu 4123, were found to have been made by first covering the surface of the wood with ...
To examine the materials, production techniques, and key features of Goryeo wooden lacquerwares, scientific analysis was conducted on six relevant lacquerware items. All of the items, except for a lacquered bowl duksu 4123, were found to have been made by first covering the surface of the wood with cloth and then varnishing with lacquer. The wooden frames of flower-shaped lacquered case and pine leaves shape lacquered case were made by wrapping thin wood around either the lid or bottom panel. In most cases, microscopic analysis revealed a lower layer of lacquer mixed with bone ash and bone dust, followed by an upper varnish layer of lacquer. SEM-EDS analysis and μ-XRF Micro-X-ray Fluorescence analysis showed that vermilion lacquer mixed with cinnabar was used on the surface. A lid decorated with a dot pattern was made by first varnishing the surface with yellow lacquer mixed with orpiment, and then irregular dot pattern with a mixture of black lacquer and soot. The vermilion lacquer used to varnish the side of the lacquered bowls was composed of lacquer mixed with cinnabar and minium Red Lead.
To examine the materials, production techniques, and key features of Goryeo wooden lacquerwares, scientific analysis was conducted on six relevant lacquerware items. All of the items, except for a lacquered bowl duksu 4123, were found to have been made by first covering the surface of the wood with cloth and then varnishing with lacquer. The wooden frames of flower-shaped lacquered case and pine leaves shape lacquered case were made by wrapping thin wood around either the lid or bottom panel. In most cases, microscopic analysis revealed a lower layer of lacquer mixed with bone ash and bone dust, followed by an upper varnish layer of lacquer. SEM-EDS analysis and μ-XRF Micro-X-ray Fluorescence analysis showed that vermilion lacquer mixed with cinnabar was used on the surface. A lid decorated with a dot pattern was made by first varnishing the surface with yellow lacquer mixed with orpiment, and then irregular dot pattern with a mixture of black lacquer and soot. The vermilion lacquer used to varnish the side of the lacquered bowls was composed of lacquer mixed with cinnabar and minium Red Lea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려시대 묘에서 출토된 것으로 추정되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화장용 칠제합 등 고려시대의 목심칠기 6점을 대상으로 엑스선 X-ray, 이하 X-ray 투과 촬영, 칠도막 단면의 현미경 조사, SEM-EDS 및 μ-XRF 분석 등 과학적 조사 분석을 실시하여 목심의 구조와 제작 기법, 직물심 織物心 의 존재 여부, 칠의 층상 구조 및 골회 骨灰 의 혼합물, 채색옻칠에 사용된 안료 등 고려시대 칠기의 재질과 제작기법상의 특징을 밝히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현미경 관찰을 위해 탈락된 칠 파편을 실리콘 고정 틀에 고정시킨 상태에서 투명한 저점도의 에폭시 수지 Epoxy resin 인 EPO TEK를 주입한 뒤 진공으로 탈기하여 경화시켰다. 경화된 시료는 다이아몬드 커터 Micro Slide Diamond Cutter 를 이용하여 얇게 자른 뒤 슬라이드글라스 slideglass 에 동종의 에폭시 수지를 이용하여 부착하였다. 고정된 시료는 연마기를 이용하여 두께 20㎛ 이하의 박편으로 가공하여 현미경 조사용 프레파라트를 제작하였다.
경화된 시료는 다이아몬드 커터 Micro Slide Diamond Cutter 를 이용하여 얇게 자른 뒤 슬라이드글라스 slideglass 에 동종의 에폭시 수지를 이용하여 부착하였다. 고정된 시료는 연마기를 이용하여 두께 20㎛ 이하의 박편으로 가공하여 현미경 조사용 프레파라트를 제작하였다. 칠도막 프레파라트를 투과 및 편광현미경으로 관찰하고 사진 촬영을 실시하였다 Leica DMLP을 사용 .
유물에서 탈락된 칠 파편을 박편의 형태로 가공하여 칠기의 제작 기법을 조사하였다. 현미경 관찰을 위해 탈락된 칠 파편을 실리콘 고정 틀에 고정시킨 상태에서 투명한 저점도의 에폭시 수지 Epoxy resin 인 EPO TEK를 주입한 뒤 진공으로 탈기하여 경화시켰다.
육안 관찰과 X-ray 촬영 결과를 바탕으로 고려시대 칠기의 목심 구조 및 조형 방법을 파악하였다. 주발형 칠제합 덕수 4123 은 구연부로 갈수록 두께가 얇아지고 오목한 바닥면과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동심원 同心圓 의 가공 흔적으로 볼 때 녹로 轆轤 를 이용하여 가공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황갈색을 띠는 표면에 검은색 반점무늬가 있는 칠제합 덕수 4190 의 색상별 안료 성분을 파악하기 위해 μ-XRF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사전자현미경에 장착된 에너지분산형분석장치를 이용하여 채색 층의 구성 물질을 확인하였다 기기: SEM-Energy Dispersive Spectroscope, Kevex Superdry, USA. SEM-EDS 분석에서는 현미경 조사를 위해 제작된 칠도막 프레파라트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칠기의 내부 구조와 목심, 직물심의 존재 여부, 손상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X-ray 투과 촬영을 실시하였다 Portable X-ray 촬영.
고정된 시료는 연마기를 이용하여 두께 20㎛ 이하의 박편으로 가공하여 현미경 조사용 프레파라트를 제작하였다. 칠도막 프레파라트를 투과 및 편광현미경으로 관찰하고 사진 촬영을 실시하였다 Leica DMLP을 사용 .
칠제배 바깥쪽의 주칠 부분에서 탈락된 칠편을 시료로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전체 칠의 두께는 약 425㎛로 가장 아래쪽에는 목재 표면에 피복된 직물층이 부분적으로 남아 있고 직물층 위에는 골분이 혼합된 골회층이 있다.
유물에서 탈락된 칠 파편을 박편의 형태로 가공하여 칠기의 제작 기법을 조사하였다. 현미경 관찰을 위해 탈락된 칠 파편을 실리콘 고정 틀에 고정시킨 상태에서 투명한 저점도의 에폭시 수지 Epoxy resin 인 EPO TEK를 주입한 뒤 진공으로 탈기하여 경화시켰다. 경화된 시료는 다이아몬드 커터 Micro Slide Diamond Cutter 를 이용하여 얇게 자른 뒤 슬라이드글라스 slideglass 에 동종의 에폭시 수지를 이용하여 부착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 대상 칠기는 나전이나 대모갑, 금속선 등의 장식이 없는 고려시대의 목심칠기로 칠제합 4점, 칠제배 1점, 칠제향합 1점 등 총 6점이다 (표1). 이 중 주발 모양의 ‘덕수4123 칠제합’과 꽃 모양의 ‘덕수4124 칠제배’를 제외한 4점의 칠제합은 모두 화형 花形 또는 송엽형 松葉形 으로 형태가 유사하다 (도1).
두 개의 송엽형합으로 이 중 1개는 뚜껑만 남아 있다. 합의 크기는 폭 98mm, 높이 21mm이며, 뚜껑만 남아 있는 것의 크기는 폭 96mm, 높이 16mm이다. 뚜껑의 윗면은 전체적으로 황갈색 바탕에 검은색 반점을 불규칙하게 찍어 무늬를 표현하고 뚜껑과 몸체의 측면에는 주칠을 하였다.
화형합 1개와 송엽형합 3개로 구성되어 있다. 화형합의 지름은 115mm이며, 높이는 31mm이다. 송엽형합의 크기는 각각 96×25×10mm, 97×25×18mm, 94×25×13mm이다.
성능/효과
다만 비소와 함께 검출된 수은은 진사와 관련된 것이지만 귀얄에 묻어 의도치 않게 섞인 불순물로 여겨진다. 또한 칠제합 뚜껑 표면의 검은색 반점 무늬 부분의 분석결과는 주변 바탕 면의 성분과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안료로 추정할 수 있는 어떤 종류의 무기원소도 검출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 검은색 반점 무늬의 표현에는 흑색 안료인 연매 煙煤 가 사용되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분석 결과 칠제합 덕수4190 뚜껑 윗면의 황갈색 바탕에서 비소와 수은이 주성분으로 검출되었는데 칠의 색상으로 볼 때 석황을 혼합한 칠이 사용된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비소와 함께 검출된 수은은 진사와 관련된 것이지만 귀얄에 묻어 의도치 않게 섞인 불순물로 여겨진다.
이상의 조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조사 대상 고려시대 칠기에서는 몇 가지 서로 다른 형태의 목심 조형 방법과 칠기법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골분을 혼합한 골회 옻칠기법은 통일신라시대 이전부터 존재했던 골회 옻칠의 전통을 그대로 계승한 것이라 생각된다.
주발 모양의 칠제합으로 전체 크기는 1240×740mm이며, 뚜껑은 파손 결실되어 1/4가량만 남아 있다. 전체적인 칠의 색상은 흑갈색이며 칠이 박락된 부분에는 백골이 드러나 있었다.
조사 결과 주발 모양의 칠제합 덕수 4123 을 제외한 나머지 화형과 송엽형의 칠기합, 칠제배 등은 목심저피칠기 木心紵皮漆器 양식인 것으로 목심 표면에 직물을 입히고 골회와 옻칠을 순차적으로 도장한 것이 확인되었다.
육안 관찰과 X-ray 촬영 결과를 바탕으로 고려시대 칠기의 목심 구조 및 조형 방법을 파악하였다. 주발형 칠제합 덕수 4123 은 구연부로 갈수록 두께가 얇아지고 오목한 바닥면과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동심원 同心圓 의 가공 흔적으로 볼 때 녹로 轆轤 를 이용하여 가공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중첩된 주칠층을 SEM-EDS 로 분석한 결과 상·하층에 혼합된 안료의 주성분은 수은 Hg, 황 S으로 2개 층 모두 진사 辰砂:HgS 가 주칠의 안료로 사용된 것이 확인되었다 (도13-15).
칠기법의 측면에서 보면 골분을 혼합한 골회 옻칠로 직물의 눈매를 메운 뒤에 그 위에 순수한 옻칠을 여러 번 칠하여 마감하는 방법이 공통적으로 확인되었다. 직물심이 없이 목심 표면에 곧바로 옻칠을 한 칠제합 덕수 4123 의 경우에도 골분이 혼합된 골회 옻칠을 먼저 한 뒤 그 위에 다시 옻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형합의 크기는 106×106×21mm이며, 송엽형 합의 크기는 각각 97×65×20mm, 97×58×26mm, 94×60×21mm이다. 칠이 벗겨진 부분을 육안으로 관찰하였을 때 칠층 밑에서 직물심이 관찰되었고, 기벽에는 목심의 곡면 가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일정한 간격으로 새겨 넣은 칼집 또는 톱자국의흔적이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이들 고려시대 목심칠기는 당시의 수준 높은 칠공예 기술의 일면을 엿볼 수 있는 몇 안 되는 칠기 자료로서 보존가치가 높다. 이번의 과학적 조사 결과는 향후 나전칠기를 포함하여 고려시대 칠공예품의 재질과 제작 기법을 연구하는 데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는 고려시대 칠기인 칠제합, 칠제배, 칠제향합이 칠기법 측면에서 어떤 공통점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는가?
칠기법의 측면에서 보면 골분을 혼합한 골회 옻칠로 직물의 눈매를 메운 뒤에 그 위에 순수한 옻칠을 여러 번 칠하여 마감하는 방법이 공통적으로 확인되었다. 직물심이 없이 목심 표면에 곧바로 옻칠을 한 칠제합 덕수 4123 의 경우에도 골분이 혼합된 골회 옻칠을 먼저 한 뒤 그 위에 다시 옻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심저피칠기 양식의 특징은?
조사 결과 주발 모양의 칠제합 덕수 4123 을 제외한 나머지 화형과 송엽형의 칠기합, 칠제배 등은 목심저피칠기 木心紵皮漆器 양식인 것으로 목심 표면에 직물을 입히고 골회와 옻칠을 순차적으로 도장한 것이 확인되었다.
화형합과 송엽형합의 목심 조형 방법은?
칠기의 뼈대가 되는 목심은 주발형 칠제합 덕수 4123 의 경우 여느 것과 달리 녹로를 이용해 깎은 것이고, 화형합과 송엽형합은 뚜껑의 천판 또는 몸체의 바닥판을 먼저 만들고 그 외각 테두리에 띠 모양의 목재를 돌려 붙여 합의 모양을 만든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 꽃모양의 칠제배 덕수 4124 는 띠 모양의 가는 목재를 나선형으로 감아올리고 바닥의 구멍을 판재로 막고 굽을 달아 기본적인 잔의 형태를 조형한 것으로 여겨진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