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절 간 쉼 간격이 인공와우 아동의 어음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Inter-syllable Pause Duration on Speech Discrimination Score in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ation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음절 간 쉼 간격이 인공와우 이식(cochlear implantation; CI) 아동의 어음이해도(speech discrimination score; SDS)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는 CI 아동 12명이 참여하였다. 어음이해도 평가는 자체 제작한 무의미 3음절을 사용하였고, 음절 간 쉼 간격은 250, 500, 1,000ms로 조절하였다. 어음 강도는 대상자들이 가장 편하기 느끼는 강도(most comfortable loudness; MCL)로 하였다. 평가는 4지 선다형 보기에서 대상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closed-set)으로 실시하였다. 어음이해도는 250, 500, 1,000 ms 순서로 62.08, 63.75, 69.58 %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지만, 개선되는 경향이 나타났다(p = .4635). 이를 통해 음절 간 쉼 간격은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어음이해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음절 간 쉼 간격이 인공와우 이식(cochlear implantation; CI) 아동의 어음이해도(speech discrimination score; SDS)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는 CI 아동 12명이 참여하였다. 어음이해도 평가는 자체 제작한 무의미 3음절을 사용하였고, 음절 간 쉼 간격은 250, 500, 1,000ms로 조절하였다. 어음 강도는 대상자들이 가장 편하기 느끼는 강도(most comfortable loudness; MCL)로 하였다. 평가는 4지 선다형 보기에서 대상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closed-set)으로 실시하였다. 어음이해도는 250, 500, 1,000 ms 순서로 62.08, 63.75, 69.58 %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지만, 개선되는 경향이 나타났다(p = .4635). 이를 통해 음절 간 쉼 간격은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어음이해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he aims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fluences of speech discrimination score(SDS) depending on inter-syllable pause duration in participant with child of cochlear implantation(CI). 12 child of CI-user participated. The word for SDS was used self-made meaningless three-syllable. The pause dura...
The aims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fluences of speech discrimination score(SDS) depending on inter-syllable pause duration in participant with child of cochlear implantation(CI). 12 child of CI-user participated. The word for SDS was used self-made meaningless three-syllable. The pause duration of inter-syllable was adjusted to 250, 500, 1,000 millisecond(ms). Discrimination score of closed-set speech was obtained at most comfortable loudness(MCL). SDS were improved in CI group for 62.08, 63.75, 69.58 %, but there were no significant changes in child of CI group(p = .4635). SDS was improved depending on inter-syllable pause duration in child of CI.
The aims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fluences of speech discrimination score(SDS) depending on inter-syllable pause duration in participant with child of cochlear implantation(CI). 12 child of CI-user participated. The word for SDS was used self-made meaningless three-syllable. The pause duration of inter-syllable was adjusted to 250, 500, 1,000 millisecond(ms). Discrimination score of closed-set speech was obtained at most comfortable loudness(MCL). SDS were improved in CI group for 62.08, 63.75, 69.58 %, but there were no significant changes in child of CI group(p = .4635). SDS was improved depending on inter-syllable pause duration in child of 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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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무의미 3음절의 음절 간 쉼 간격을 250, 500, 1000 milliseconds(㎳)로 조절하여 인공와우 이식(cochlear implantation; CI) 아동의 어음이해도(speech discrimination score; SDS)가 쉼 간격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는 인공와우 착용 아동의 청각적 수행력 및 청각 발달 과정에서의 어음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한 사전 연구로서 그 의의가 있다.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는 노인 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공와우 이식을 받는 노인 난청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인공와우 이식 아동들을 대상으로 음절 간 쉼 간격에 따라 어음이해도에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인공와우 이식 성인의 음절 간 쉼 간격에 따른 어음이해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250, 500, 1,000 ㎳ 순서로 62.
제안 방법
Wilson & Antablin은 어음평가 시 동일한 자극에 대해 낱말이나 그림 가리키기, 말로 되풀이하기 3가지 방식으로 평가되었을 때 수행능력을 비교하였고, 낱말과 그림을 가리키는 것이 말로 되풀이 하는 것에 비해 더 적은 에너지와 인지처리과정 (cognitive processing)을 요구한다고 하였다[10]. 이 연구에서도 대상자들의 연령과 주의집중력을 고려해 목표 무의미 3음절과 1개의 음소가 다른 3가지 3음절이 제시된 4가지 보기가 있는 방법(closed-set)으로 실시하였다(부록 Ⅰ).
평가는 언어치료실의 가장 조용한 공간에서 Sound Level Meter(RADIO SHACK, USA)로 감지한 배경 소음이 40 ㏈(A) 이하일 때 시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80개의 무의미 3음절은 20개를 1 set로, 총 4 set 나누었다. 4 set의 낱말 목록은 각각의 목록마다 쉼 간격을 세 단계로 조절하여 모두 12 set로 제작하였다.
대상 아동 12명 중 10명이 편측 인공와우 사용자이었다. 편측 인공와우 이식자들의 경우 청각전달로 및 중추 청각영역 발달에 한계가 있어서 두영효과(head shadow effect), 양이진압효과(binaural squelch effect), 양이합산효과(binaural summation effect)에 의한 이득이 적다.
이 연구에 참여한 인공와우 이식 아동들은 대전 지역에 거주하는 6세부터 10(8.2±1.2)세의 아동 12(M:F=8:4)명이었다.
이렇게 제작한 무의미 3음절 음원은 청력을 포함한 신체가 건강한 2급 언어치료사 3명이 청취하여 음원 상태가 나쁘다고 판단된 음원을 제외하여 총 80개를 선정하였다. 80개의 무의미 3음절은 20개를 1 set로, 총 4 set 나누었다.
데이터처리
어음이해도는 20개의 무의미 3음절 중 정반응 3음절의 개수를 백분율로 환산하였다. 음절 간 쉼 간격에 따른 어음이해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SPSS v 20.0으로 분산분석(ANOVA)을, 사후 검정으로 scheffe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무의미 3음절은 박정인 등[5]이 제작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이 연구에서는 인공와우 이식 아동들을 대상으로 음절 간 쉼 간격에 따라 어음이해도에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인공와우 이식 성인의 음절 간 쉼 간격에 따른 어음이해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250, 500, 1,000 ㎳ 순서로 62.08, 63.75, 69.58 %로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후속연구
Sharma 등은 P1 잠복 시간을 통해 편측 인공와우 이식이 중추 청각 발달에 제한이 있다고 하였으며[11], 이러한 제한으로 인해 편측 인공와우 이식자들은 청각적 단서만 제공하면 어음이해도 개선에 한계가 나타날 수 있다. 이 연구 결과에서 어음이해도가 개선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편측 청취자의 한계로 인해 어음이해도 개선에 한계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 수의 적다는 것과 검사 어음이 무의미 CVC 구조로 난이도가 높다는 것 또한 어음이해도의 개선에 한계를 보인 이유로 추정된다.
이들에 대한 청각·언어병리학적 재활과 재활의 한계 분석 및 이에 대한 대책 연구에도 이 연구 결과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후속 연구에서는 대상자를 늘리고 보다 세분화하며, 다양한 집단 간 비교 연구 등을 계속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쉼이란 무엇인가?
쉼은 발성이나 발음을 잠시 정지한 상태에서 머무는 시간을 의미한다. 쉼은 숨을 고르거나, 말의 경계를 내거나, 강조하거나, 여운을 남기거나, 청자의 대응에 반응하거나, 말을 더듬을 때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한다[1].
쉼은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는가?
쉼은 발성이나 발음을 잠시 정지한 상태에서 머무는 시간을 의미한다. 쉼은 숨을 고르거나, 말의 경계를 내거나, 강조하거나, 여운을 남기거나, 청자의 대응에 반응하거나, 말을 더듬을 때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한다[1]. 쉼은 난청자들과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대화하는 방법의 하나로 사용할 수 있다.
대화에서 쉼이 포함된 말을 들으면 쉼이 없는 말을 들을 때보다 알아듣기 쉬운 이유는 무엇인가?
대화에서 쉼이 포함된 말을 들으면 쉼이 없는 말을 들을 때보다 알아듣기 쉽다[2]. 이는 쉼이 주어진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정보의 과부하를 완화시켜 청취 이해 과업 수행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3]. 따라서 쉼은 정보처리에 필요한 시간으로서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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