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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조명·전기설비 =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8 no.5, 2014년, pp.35 - 41
손승현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정세진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김철환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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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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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계통 내에서 터빈 발전기 축 시스템에 비틀림 응답을 야기할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들은 무엇인가? | 전력계통 내에서 터빈 발전기 축 시스템에 비틀림 응답을 야기할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들은 다음과 같다. 1) 송전선로, 발전기, 변압기 등을 개폐하는 차단기 동작, 2) 전력계통 내의 과도현상 및 고장 제거를 위한 개폐 동작, 3) 송전선로의 고속도 자동 재폐로(HSR), 4) 터빈 발전기의 동기탈조, 5) 아크, 입자 가속기와 같은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맥동 부하, 6) 직렬 커패시터 삽입 또는 개폐, 7) 부하 탈락 등으로 인해 야기되는 비틀림 상호작용 등으로 터빈 발전기축에 비틀림 현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개폐(switching) 동작들은 터빈 발전기 축 시스템에 스트레스를 누적시켜 수명을 감소시킨다. | |
차동기 공진이란? | 차동기 공진(SSR)은 전력계통과 터빈 발전기 간의 상호작용으로 특정한 운전조건 하에서 터빈 발전기 축의 진동이 증폭되는 현상을 말한다. 여기서 특정한 운전조건이란 전력계통에서 외란, 또는 개폐 동작으로 인해 터빈 발전기가 접속된 전원계통이 상용 주파수보다 작은 값의 공진 주파수 성분을 포함하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 |
기기 의존형 차동기 진동 현상이란? | 기기 의존형 차동기 진동 현상은 전력계통 내 전력기기의 제어특성에 의해 야기되는 터빈 발전기 축의 진동 현상을 가리키며 이는 차동기 공진(Subsynchronous resonance)과는 구분된다. 해당하는 기기의 범주로는 전력계통 안정화장치(Power System Stabilizer, PSS), 고압직류 컨버터 (HVDC Converters)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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