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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인기 높은 한국드라마의 연애스토리: 일본의 연애스토리와의 비교
Love Stories in Korean TV Series which are popular in Japan: Comparison between Love Stories in Korean TV Series and Japanese TV Ser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3, 2014년, pp.69 - 79  

나고마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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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일본에서 TV 드라마 속의 연애스토리가 감소하는 가운데, 인기 높은 한국드라마의 연애스토리가 어떤 점에서 차별화되어 있는지를 검토한 결과 일본의 연애스토리에 비해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나타났다. 일본작품의 주인공은 평범한 남녀가 많았고, 연애과정의 갈등은 인물 환경에 대한 갈등과 더불어 현실에서도 흔히 일어나는 개인의 생각 속의 갈등도 겪게 했었다. 사랑의 고백은 한국작품보다 심플한 표현을 사용하며 '좋아한다' '사랑한다'도 말하지 않은 남녀도 있었고, 사랑의 위기일 때도 상대에 대한 집착행동이 많이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반드시 맺어지지는 않는 결말도 묘사되어 있었다. 한편 한국작품의 주인공은 남녀간 격차가 있는 입장이 많았고, 갈등도 환경 차이, 병, 연적 등의 환경적인 것이 대부분이었다. 모든 남녀가 '좋아한다' '사랑한다'는 말로 고백함은 물론 일본작품보다 열혈한 애정 표현을 많이 사용했고, 위기일 때도 모든 남자가 물러서지 않고 사랑에 대한 집착을 보여줬다. 그리고 우여곡절 끝에 모두가 행복하게 사랑이 결실되는 결말이 그려졌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number of love stories in Japanese TV series are decreasing. Comparing this with Korean popular TV series in Japan, it was found that Korean TV series have the following differences. In the Japanese series, the main characters were mostly from common origin. The conflicts with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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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결과에는 한국드라마 팬들의 취향을 일본드라마가 충족시키지 못 하는 배경이 있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일본에서 인기가 많은 한국 연애스토리를 일본 연애스토리와 비교 분석하여, 상이점이 무엇이고 어떤 점에 이끌리어 한국드라마를 시청하는지 알아내고자 했다. 일본인이 인식하는 한국드라마의 특징에 관한 선행연구는 적지 않지만, 시청자에 대한 설문조사나 인터뷰를 통한 분석이 많았다.
  • 본고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연애스토리의 차이점을 스토리 진행 과정을 따라 구체적으로 확인했다. 그와 더불어 선행연구의 키워드가 연애스토리 속의 어떤 장면이나 언행을 반영한 것인 지도 언급하려고 한다.
  • 또, 이번 연구에서는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6개 작품의 연애스토리에 한하여 분석했지만, 다음 기회에는 국내에서 인기가 높지만 일본에서는 그만큼 인기를 획득하지 못 한 작품들에 대해서도 그 연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연구 결과는 선택 율이 높은 설문 항목으로 인한 이미지(예를 들어 ‘순수함’‘가족적’ ‘친밀함’ 등)나, 인터뷰로 인한 한국드라마에 대한 포괄적인 인식을 도출 낸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와 달리 본고에서는 한국드라마 팬들이 가장 선호하는 연애스토리에 주목하여 일본 연애스토리와 어떤 점에서 상이한 지를 스토리 진행과정을 따라 검토했다. 그들이 선호하는 스토리 경향을 이해하는 것은 향후 일본에 수출되는 한국드라마 콘텐츠의 선택, 개발 등과 관련하여 참고가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3) 결말(해결): 스토리가 해결되어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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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 20대 여성이 TV에서 멀어진 원인은? 대신 ‘리모콘을 조작하며 찾아 본다’ ‘우연히 보고 적당히 바꾼다’를 선택한 20대는 40대보다 많았다. 또 20대 여성이 TV에서 멀어진 원인으로 ①시간・정신적인 여유의 감소 ②TV 콘텐츠 시청 욕구의 감퇴를 제시, ②콘텐츠 시청 욕구의 감퇴 원인이 1)드라마에의 동경 상실, 2)콘텐츠 지향의 분산화, 3)화제성의 경감에 있다고 하였다. 그 중 1)드라마에의 동경 상실이란 1990년대 이후 경제상황의 악화로 기존의 라이프스타일이 붕괴되면서 드라마가 ‘있을 수있는 현실’에서 ‘있을 수 없는 허구’로 밖에 보이지 않게된 상황을 가리키고 있었다[2].
아베는 드라마 충족의 카테고리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현재 어떤 프로그램이 선호되는 지에 관에서는 아베 (安部2009)를 참고로 하겠다. 아베는 드라마 충족의 카테고리로서 1)인물에의 호감, 2)카타르시스, 3)공감, 4)학습을 제시했다. 그 중 2)카타르시스는 억압에서 해방되거나 감정이 정화되어 세련된 것을 뜻하고 카타르시스를 원하는 시청 동기란 ‘웃고 즐기고 싶다’ ‘기분 전환· 리랙스하고 싶다’ ‘자극을 받고 싶다’ 등이 해당된다.
일본의 한국드라마대상 사이트에서 랭킹이 상위권인 작품의 특징은? 2013년에 일본의 한류10주년실행위원회가 기념사업으로서 “한국드라마대상”이라는 공식 사이트를 열고 시청자 투표에 의한 인기 작품, 인기 남녀 배우의 랭킹을 발표했다. 이 랭킹의 상위 작품은 한국에서 고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와는 다른 경향을 나타냈고 상위 작품에는 ‘러브 코미디(국내에서는 ‘로맨틱 코미디’)’로 분류되는 코미디 요소가 강한 연애스토리가 많았다. 또, 상위 10위권 내에는 국내에서 평균시청율 30%을 상회한 작품은 ‘내 이름은 김삼순(2005)“ 하나밖에 포함되지 않았고, 시청률 10%대 작품이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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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關根智惠, "年層による差がさらに廣がるテレビ視聽-2000-2011年の全國個人視聽率調査から-", 放送硏究と調査, pp.23-34, 2011(12). 

  2. 安部安彦, "テレビドラマの 軸 なき變轉-20代女性のドラマ受容の考察-", NHK放送文化硏究所年報, Vol.53, pp.95-118, 2009. 

  3. 林香理, "中高年女性の日常とテレビ", 學士會會報(2005-III), pp.72-73, 2005. 

  4. 유승관, "한국과 일본 수용자의 방송콘텐츠 수용 특성과 인식에 대한 비교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2호, pp.328-346, 2009. 

  5. 채지영, "일본인의 한국 대중문화 소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 드라마 소비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Vol.11, No.4, pp.835-836, 2010. 

  6. 김준숙, 김관태, "한국드라마에 대한 일본 대학생의 이미지 양상(1)-지역별에 따른 교차분석-", 일어일문학, Vol.29, pp.281-283, 2006. 

  7. 三浦基.小林憲一, "セグメント化されたユ一ザ一のニ一ズ-海外ドラマ調査から-", The NHK monthly report on broadcast research, Vol.57, No.8, pp.41-43, 2007. 

  8. 茂木健一郞,"韓流ドラマは何故うける?, 嗜み, No.15, pp.37-40, 2012. 

  9. 檜山珠美, "韓國ドラマ K-POP の秘密を探る", GALAC, pp.14-18, 2011(12). 

  10. 安部裕子, "リアリティ一よりトキメキに徹した演出", pp.22-24, 2011(12). 

  11. http://artv.info/ar.htm (Audience Rating TV) 

  12. http://hanryu10.jp/about/ (한국드라마대상) 

  13. http://koread.tank.jp/ (K-MANIA) 

  14. Syd Field, "素晴らしい映?を書くためにあなたに必要なワ一クブック", フィルムア一ト社, pp.48-196, 2012. 

  15. 內閣府, 若者の結婚や家庭觀に關する調査結果, 2011. 

  16. http://nendai-ryuukou.com(연대유행) 

  17. 森岡正博, 最後の變は草食系男子が持ってくる, マガジンハウス, pp.17-21, 2009. 

  18. 牛窪惠, 草食系男子 お讓マン が日本を變える 講談社, pp.44-45, 008.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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