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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5, 2014년, pp.44 - 54
본 연구는 한류 확산의 진원지이자 한국 드라마 수출의 주요국인 일본을 대상으로 일본 시청자들의 한국 드라마 시청과 한국에 대한 태도 형성 관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한국과 일본은 과거 지배-피지배라는 역사적 특수성을 가지고 있는바, 일본 시청자들의 한일 역사 인식에 따른 한국 드라마 시청성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한국 드라마 주시청자층인 일본 여성 10~60대 250명을 대상으로 현지 서베이를 실시한 결과, 긍정적인 한일 역사 인식은 한국 드라마 시청의 높은 몰입행위를 나타냈고, 높은 몰입행위는 전체적인 한국 드라마 평가와 한국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일 역사 인식이 한국 드라마 수용의 주요 영향 요인임을 밝힌 연구결과는 발전적인 한국 드라마 유통을 위해 일본 시청자의 왜곡 없는 한일 역사 인식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상호 문화외교적 정책방안이 재고되어야 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This study explores the influence of viewing Korean TV drama on the Japanese attitude toward Korea. Especially this study focuses how Japanese's recognition about Korea and Japanese history influence the evaluation of Korean TV drama. This study conducts survey on 250 Japanese female viewers. As 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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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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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의 영향을 퍼뜨린 드라마로 무엇이 있는가? | ‘한류(韓流, Korean Wave)’는 1997년 <사랑이 뭐길래>가 중국 CCTV(China Central Television)를 통해 방영된 이래로, 1998년 베트남에서 <모델>, <의가형제>, <별은 내 가슴에>, 2003년 일본에서 <겨울연가>, 2005년 홍콩과 대만에서 <대장금> 방영 등으로 이어지며 동아시아 전체를 대상으로 확산되어 왔다. 2013년 한국영상물수출입 통계자료에 따르면, 국내 영상물의 97% 이상이 아시아 시장에 수출되고, 이중 일본은 59. | |
한국영상물수출입이 조사한 2013년 외국으로 수출되는 국내 영상물 비율은? | ‘한류(韓流, Korean Wave)’는 1997년 <사랑이 뭐길래>가 중국 CCTV(China Central Television)를 통해 방영된 이래로, 1998년 베트남에서 <모델>, <의가형제>, <별은 내 가슴에>, 2003년 일본에서 <겨울연가>, 2005년 홍콩과 대만에서 <대장금> 방영 등으로 이어지며 동아시아 전체를 대상으로 확산되어 왔다. 2013년 한국영상물수출입 통계자료에 따르면, 국내 영상물의 97% 이상이 아시아 시장에 수출되고, 이중 일본은 59.9.4%를 차지해 한국 영상물 유통에서 가장 주목할 국가 중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다[1]. | |
역사적 지배-피지배 관계인 일본과 한국은 해방 이후 서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 | 이러한 특수성은 양국 대중문화 교류 역사에서도 잘 나타난다. 한국은 해방 이후 현대 일본문화 수입금지 조치라는 국가정책을 통해 서양문화보다 더 낯선 문화로 일본문화를 바라보았고, 일본 또한 독도문제, 위안부 문제 등과 같은 첨예한 논쟁점들을 통해 한국에 대한 강한 반한 감정을 내포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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