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여수세계박람회 서비스품질, 감정반응, 지각된 가치 및 만족 간 구조적 인과관계
Structural Causality between Service Quality, Emotional Response, Perceived Value and Satisfaction : focused on Yeosu Expo 2012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3, 2014년, pp.427 - 437  

김주연 (신한대학교 글로벌관광경영학과) ,  최현주 (경희대학교 국제관광전략연구소) ,  안경모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2 여수세계박람회의 서비스품질이 참관객의 긍정적 감정반응, 지각된 가치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우선, 여수세계박람회의 서비스품질 척도를 전시컨텐츠, 공연의 질, 인적서비스, 접근 편리성, 소요비용 5가지 차원으로 구성하였다. 각 구성개념간의 영향관계 분석결과, 전시컨텐츠, 공연의 질, 소요비용이 참관객의 긍정적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 전시컨텐츠가 참관객이 느낀 긍정적 감정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가치에 있어서는 전시컨텐츠, 소용비용과 접근 편리성이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으며, 그 중 박람회 관련 소용비용이 지각된 가치에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가졌으며, 접근편리성, 전시컨텐츠 순으로 파악되었다. 참관객이 박람회서비스에 대해 느낀 긍정적 감정과 지각된 가치는 모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 중 참관객의 긍정적 감정이 지각된 가치보다 다소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has analyzed the influence of Yeosu Expo's service quality on emotion, perceived value and satisfaction. First of all, the Yeosu Expo's service quality scale was composed with five types of levels : exhibition contents, quality of performance, human service, approach convenience and 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여수세계박람회의 서비스품질이 참관객의 감정반응과 지각된 가치, 그리고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참관객의 만족을 개인적 차원에서의 전반적인 박람회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성과로 정의하고, 전반적 만족의 개념을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의 지각된 가치는 박람회에 직접 참가함으로서 얻게 되는 지각과 경험의 총체로 정의하고, 박람회참가 및 방문 시 제공되는 다양한 물리적 서비스요소에 대해 투자한 시간과 노력, 혹은 지불한 금전적 비용을 고려하여 경제적, 금전적, 합리적 가치와 경험적 가치를 내 포한 다차원 척도를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감정반응은 참관객들의 다양한 감정을 박람회 참가 및 관람과정에서 본인이 행한 행동과 그로 인해 발생한 현상에 대해 느끼는 감정적인 반응으로 정의하고, 박람회 서비스를 체험하는 과정에서 참관객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감정들 중 소비자행동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긍정적 감정을 적용하여 파악해보고자 한다.
  • 전시컨벤션 및 축제분야 관련 연구들에서 참가자들이 지각하는 가치인식은 만족 및 재방문 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 밝혀져 지각된 가치의 중요성은 관광분야 연구에서도 강조되고 있다[22][28][35][36][38][40]. 이러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여수세계박람회 참관객이 느낀 감정반응과 지각 된 가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 이번 여수세계박람회는 약 820만 명이 방문하여 박람회를 즐겼으나, 박람회장의 접근성, 숙박시설, 입장권 비용, 전시내용 등 서비스에 대해서 논란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수세계박람회의 서비스가 참관객의 태도 및 만족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여수세계박람회를 대상으로 하여 최근 발표된 연구는 개최 영향요인과 인식[8], 마케팅 전략[9], 방문동기 및 방문의사[10][11], 개최지 속성[12], 서비스 환경[5] 등을 다루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수세계박람회의 요소별 서비스품질을 파악하고, 서비스품질과 참관객의 감정반응, 지각된 가치, 만족 간의 영향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박람회 서비스품질에 관한 참관객들의 감정과 지각된 가치의 역할을 파악하고, 참관객들의 긍정적 감정유발을 위한 시사점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H1: 박람회 서비스품질은 참관객의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박람회 서비스품질은 참관객의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참관객의 감정반응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참관객의 지각된 가치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수세계박람회의 주제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1893년 시카고 박람회에 처음 참가한 후, 100년후 1993년 BIE 인정박람회인 대전엑스포 개최에 이어 두 번째로 2012년 5월 12일 부터 8월 12일까지 90일 간 전라남도 여수 신항 일대에서 ‘살아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 이라는 주제로 2012 여수세계박람회를 개최하였다[3].
박람회 서비스가 세계 박람회에 있어 중요한 과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박람회에 있어 박람회 서비스는 매우 중요하게 다뤄지는 과제라 할 수 있다. 박람회 성공을 위해서 참관객 들에게 제공되는 일련의 서비스가 참관객의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 여수세계박람회는 약 820만 명이 방문하여 박람회를 즐겼으나, 박람회장의 접근성, 숙박시설, 입장권 비용, 전시내용 등 서비스에 대해서 논란이 있었다.
세계 박람회는 개최지 및 개최국가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 세계 박람회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고부가가치산업으로 그 효용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특히, 세계 박람회는 개최지 및 개최국가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국가 이미지 제고를 통한 선순환적 상승효과 기대로 국가 간 유치경쟁이 치열하며[1], 관광객 유치와 관광수입 증대를 통한 지역경제의 활성뿐만 아니라, 지역개발 차원에서도 관광 인프라 구축 및 지역 관광상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이러한 이유로 인해 지역 간, 국가 간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경쟁구도가 점점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진영재,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활동 분석을 통한 메가이벤트 유치 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관광학연구, 제32권, 제3호, pp.123-143, 2008. 

  2. C. K. Lee, Y. K. Lee, and B. Wicks, "Segmentation of festival motivation by nationality and satisfaction," Tourism Management, Vol.25, No.1, pp.61-70, 2004. 

  3. 2012 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 2012 여수세계박람회 공식보고서, 2013(1). 

  4. R. S. Lazarus, "On the primacy of cognition," American Psychologist, Vol.34, pp.124-129, 1984. 

  5. 김창수, "여수엑스포의 서비스 환경과 혼잡지각이 감정반응 및 조정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제17권, 제1호, pp.93-116, 2013. 

  6. C. Yoo, J. Park, and D. J. MacInnis, "Effects of store characteristics and in-store emotional experiences on store attitud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42, No.3, pp.253-263, 1998. 

  7. R. A. Spreng, A. L. Dixon, and R. W. Olshavsky, "The impact of perceived value on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Vol.6, pp.50-55, 1993. 

  8. 임근욱, 진현식, "여수세계박람회 개최영향요인과 지역주민 인식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4권, 제6호, pp.59-76, 2012. 

  9. 김길성, "메가이벤트의 데스티네이션 이미지 제고 효과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여수세계박람회 사례", 국제지역연구, 제16권, 제2호, pp.27-45, 2012. 

  10. 장혜영, 메가이벤트의 방문동기와 시장세분화 연구: 2012 여수 세계박람회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1. 이충기, 윤설민, "2012 여수엑스포 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변수 추정", 관광학연구, 제32권, 제2호, pp.131-148, 2008. 

  12. 김상범, 박양우, 윤병국, "2012 여수세계박람회 방문객이 인지하는 관광영향이 개최 지지도와 개최지 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7권, 제1호, pp.111-127, 2013. 

  13. 이강욱, 지명원, "여행박람회 방문객의 추구편익과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12 하나투어 여행박람회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pp.447-458, 2012. 

  14. 이경숙, 이연화, "전시회 참가자의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2010 서울리빙디자인페어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428-439, 2011. 

  15. 안경모, 김주연, 김혜린, "박람회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도시이미지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양국제꽃박람회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2권, 제4호, pp.135-150, 2010. 

  16. 이대휘, 신재기, "전시회 서비스품질 평가를 통한 지속적인 전시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관세학회지, 제12권, 제4호, pp.505-525, 2011. 

  17. D. C. Bello and R. Lohtia, "Improving trade show effectiveness by analyzing attendee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22, pp.311-318, 1993. 

  18. L. S. Robinson and R. J. Callan, "A qualitative gambit to formulate a foundation for the appraisement of service quality in the U. K. meetings industry," Journal of Convention & Exhibition Management, Vol.3, No.4, pp.1-15, 2002. 

  19. S. T. Cole and S. F. Illum, "Examining the mediating role of festival visitors'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Vol.12, No.2, pp.160-173, 2006. 

  20. J. Crompton and L. Love, "The predictive validity of alternative approaches to evaluating quality of a festival,"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4, No.1, pp.11-24, 1995. 

  21. 오정학, 김철원, 김종갑,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자산 모델과 브랜드자산 가치 영향요인으로서의 축제서비스품질 규명: 2009 인천세계도시축전 사례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5권, 제2호, pp.157-178, 2010. 

  22. 신창열, 송학준, 이충기, "축제품질, 축제주제 인식, 지각된 가치, 만족도 간 구조관계 연구: 2010 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를 사례로", 관광연구, 제26권, 제6호, pp.205-225, 2012. 

  23. R. A. Westbrook, "Product/Consumption-based affective response and repurchase proces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4, pp.258-270, 1987. 

  24. 박종희, 최우리, "소비자 참여에 대한 감정적 반응의 차원과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교환 참여행동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17권, 제2호, pp.1-23, 2012. 

  25. R. L.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3, pp.418-430, 1993. 

  26. R. J. Donovan and J. R. Rossiter, "Store atmosphere: an environmental psychology approach," Journal of Retaliling, Vol.58, pp.34-57, 1982. 

  27. 성현선, 임재국,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감정,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풍기인삼축제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4호, pp.247-263, 2008. 

  28. A. Mehrabian and J. A. Russell, An approach to environmental psychology, Cambridge, MA: MIT Press, 1974. 

  29. D. Watson, L. A. Clark, and A. Tellege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4, No.6, pp.1063-1070, 1988. 

  30. 이혜련, 김봉석, "전시 서비스스케이프가 참관객의 감정적 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6권, 제6호, pp.157-173, 2012. 

  31. 남유신, 김수경, "채용박람회장에서의지각된 혼잡이 회피행동에 미치는 영향: 감정적 반응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제17권, 제1호, pp.117-136, 2013. 

  32. 윤세남, "전시부스에서의 혼잡지각에 대한 감정적 반응과 회피행동에 관한 영향", Tourism Research, 제37권, pp.23-38, 2012. 

  33.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 a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pp.2-21, 1988. 

  34. G. H. MacDougall and T. Levesque, "Customer satisfaction with services: Putting perceived value into the equation,"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4, No.5, pp.392-410, 2000. 

  35. 고한익,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지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가 자기효능감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36. 전영주, "전시컨벤션 방문가치가 방문객 만족도 및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8권, 제1호, pp.104-114, 2006. 

  37. 최혜수, "축제 참가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축제 참가동기가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 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4권, 제3호, pp.211-237, 2009. 

  38. 윤설민, 오선영, 하진영, "지역축제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 만족도, 태도 그리고 행동의도간 영향관계 분석: 안동탈춤페스티벌 방문객 사례", 호텔관광연구, 제13권, 제4호, pp.82-97, 2011. 

  39. 장병주, 정구점, "축제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가 전반적인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10 울산세계옹기문화엑스포를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제15권, 제2호, pp.85-104, 2011. 

  40. 문귀남, 이무성, 박양우, "서비스품질을 고려한 내, 외국인 관광객의 지각 및 만족도 비교분석: 세계도자비엔날레 축제 중심으로", 호텔경영연구, 제16권, 제5호, pp.237-256, 2007. 

  41. P. Williams and G. N. Soutar,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an adventure tourism context,"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6, No.3, pp.413-438, 2009. 

  42. D. Gefen and D. Straub, "A practical guide to factorial validity using PLS-Graph: Tutorial and annotated exampl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6, pp.91-109, 2005. 

  43. C. R.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