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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 부모 관점에서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향에 대한 연구
Policy directions for parents of students with disability to invigorate smart education in special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3, 2014년, pp.63 - 68  

한동욱 (전주대학교 정보시스템전공) ,  강민채 (중부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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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아동들의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해 장애아동들 부모 관점에서 스마트교육 활성화 정책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도출한 정책을 기반으로 AHP방법론을 사용하여 중요도 분석을 통해 가중치를 제시하였다. 장애아동 부모들은 스마트교육 콘텐츠개발, 인프라지원, 교수 학습 지원, 법률적 기반 마련, 스마트교육 네트워크 확보 순으로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장애아동들의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해 하위 정책으로는 다양한 콘텐츠개발, 접근성을 고려한 스마트 기기 개발, 재정지원제도 개선 등이 가중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how that the policy direction to invigorate smart education for special education based on the view of parents of students with disability through AHP methodology. The result show that development of smart contents, supporting infrastructure, supporting teaching and learning, arrang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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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장애아동의 교육방법에 대해서는 장애아동 가족과 교사의 시각은 매우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8].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장애 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그들의 자녀들을 위한 스마트교육의 요구를 파악하여 향후 장애아동들의 스마트교육 지원 방안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장애아동 부모 관점에서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향을 도출하고자 AHP설문을 통해 중요도 측면에서 가중치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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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교육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가? 스마트 교육은 교사와 학습자와의 면대면의 직접적인 관계를 중요시하는 전통적인 교육방식에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가상공간에서 앱(어플)을 활용하여 다양한 상호작용을 동반한 교육을 의미한다. 스마트 교육의 경우 물리적인 한계를 벗어날 수 있는 장점과 보다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 콘텐츠로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애학생들이 더 효과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겼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 교육이란? 스마트 교육은 교사와 학습자와의 면대면의 직접적인 관계를 중요시하는 전통적인 교육방식에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가상공간에서 앱(어플)을 활용하여 다양한 상호작용을 동반한 교육을 의미한다. 스마트 교육의 경우 물리적인 한계를 벗어날 수 있는 장점과 보다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 콘텐츠로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애학생들이 더 효과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겼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 교육이 일반인을 포함한 장애인들을 고려하는 교육 모형 설계가 되어야하는 이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 역사가 오래된 인터넷 상의 정보에 대한 장애인들의 접근성을 고려한 설계 및 디자인에 대한 활동도 현재 충분하지 않다는 점에서 볼때, 비교적 최신의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교육이 장애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지 않으면 오히려 장애학생들에게 제한을 두는 교육 모형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터치 기반의 스마트 폰이나 테블릿 PC의 경우 시각장애를 가진 장애인들에게 또 다른 정보 격차를 가져올 수 있다. 반면 앱의 특성상 특정 사용자를 고려한 설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특정 장애를 가진 장애인을 위한 교육용 앱을 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마트 교육의 가치는 여전히 높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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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 W. Han, & M. C. Kang, "Policy direction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to invigorate smart education in special education using AHP"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0 No.11, pp, 681 - 689, 2012. 

  2. H. J. Chung, "The effectiveness and challenges of the use of computers as cognitive tools for and learning of social studies for students with mild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Vol. 8, No. 4, pp.615-631, 2007. 

  3. H. Y. Kim, K. S. Kang, & W. Kim,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 Needs regarding Educational Websites Utilized by Special Teachers",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Vol. 13, No. 1, pp.365-392, 2011. 

  4. J. Y. Son & D. I. Kim,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olicy Direction of Establishing Smart Learning Environment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Vol. 12, No. 4, pp.453-480, 2011. 

  5. K. H. Kim,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the Parents Having Handicapped Children Enrolled in Special Class on Inclusive Education",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Vol. 12, No. 4, pp.1- 29, 2010. 

  6. S. M. Choi, J. S. Yu, & J. Y. Kim, "Management of Special Education Class." p.309-324, Seoul : ParkHaksa, 2009. 

  7. Turnbull, A. P. & Turnbull, H. R. (2001). Families, Professionals, and exceptionality: Collaborating for empowerment (4th ed.).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Prentice-Hall. 145-152. 

  8. Y. S. Chung, "Level of Need and Poverty of Families with Disability Childre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44, No. 4, pp.101-12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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