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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스마트 관광정보를 이용한 모바일 학습 콘텐츠 설계
Design of Mobile Learning Contents using u-smart tourist inform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3, 2014년, pp.383 - 390  

선수균 (동원대학교 관광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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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IT와 관광을 융합하는 IT관광 융합학문이 미래학문으로 떠오르고 있다. 융합학문은 소셜 데이터 분석에 열을 올리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마케팅 분야에서 많은 활용되고 있으며 학습에 적용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u-스마트 관광정보 시스템을 이용한 모바일 학습 콘텐츠를 설계한다. 이것은 관광정보 패턴 템플리트 라이브러리에 있는 관광정보 콘텐츠를 학습의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서 모바일 학습 콘텐츠로 변환하는 것이다. 모바일 학습 콘텐츠 설계는 u-스마트 관광정보를 이용한 스마트폰 앱(App)과 XMI를 활용하여 열 개의 설계 과정을 거친다. 향후 이 설계과정을 거쳐 모바일 학습 콘텐츠를 구현함으로써 관광정보 콘텐츠 정보품질에 맞는 모바일 학습 콘텐츠를 생성하고 관광정보콘텐츠를 실시간으로 학습 할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convergence of IT and IT sightseeing tour has emerged as a fusion of academic disciplines in the future. Convergence study of social data analysis, raising the heat. Social Network Services (SNS) being utilized in many areas of marketing and to apply the case study is also inc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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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광이란 다른 지방이나 다른 나라에 가서 그곳의 풍경, 풍습, 문물 따위를 구경하는 뜻한다. 또한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휴양 유람등의 위락적 목적으로 여행하는 것이다. 즐거움을 위한 여행! 지친 심신을 달래주는 것.
  • 본 연구는 u-스마트 관광정보 시스템을 이용한 모바일 학습 콘텐츠를 설계한다.
  • 본 연구는 u-스마트 관광정보를 이용한 모바일 학습 콘텐츠 개발로 관광 정보 콘텐츠를 설계, 수정, 삭제, 생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학습 방법론을 제시한 것이 큰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쇼셜 네트워크 써비스의 초대 기능으로 학습자들이 실시간으로 자기 의견을 접수할 수도 있고 학습통계를 실시간으로 체크가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 이것은 학생과 교수간의 소통을 쉽고 빠르게 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을 하며 모바일 속에서 학습이 진행되기 때문에 24시간 모바일 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모바일 학습을 통하여 학생과 교수간의 소통이 이루어지며 학습할 수 있는 사이버 공간을 활용한 방법론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 설계는 모바일 콘텐츠 생성과 모바일 미디어의 이동성과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스마트 앱을 활용하여 관광정보 학습 콘텐츠를 직접 생성할 수도 있고 수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정보 품질과 관광객의 성향과 관광 평점을 메타 모델화하여 메타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함으로서 관광 디지털 정책 수립에 기초자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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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ction Learning은 무엇인가? Action Learning[9,16]란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각자 자신의 과제, 또는 팀 전체가 공동의 과제를 Learning Coach와 함께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지식습득, 질문 및 성찰을 통하여 과제의 내용 측면과 과제해결과정을 학습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반드시 성찰을 해야 한다 것이다[9,16].
학습 도식화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열 가지 과정을 제안하며 그 일부가 학습 도식화이다. 이것은 자기주도 학습 방법으로 학습 도식화함으로써 학습 효율을 개선하고 이 결과를 모바일(Mobile)로 활용하여 자기 주도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왜냐하면 학습 도식화는 학습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이며 집중력이 떨어져 있는 학습자들을 좀 더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u-스마트 관광정보란 무엇인가? u-스마트 관광정보는 스마트폰 앱(App)을 통한 관광 상품, 선호도에 대한 정보로서 관광객이 관광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취득하여 관광 정보 콘텐츠를 활용 할 수 있다. 이것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여 수많은 데이터 즉 빅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관광의 모든 사항과 관광 정보 콘텐츠를 설계, 수정, 삭제, 생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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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Theo Harder, Wolfgang Mahnke, Norbert Ritter, Haans-peter Steiert, "Generating Versioning Facilities for a Design-Data Repository Supporting Cooperative Applications," IJCIS 2000, pp.117-146 

  2. V.B.Misic, S.Moser, "Measuring Class Coupling and cohesion : A Formal metamodel Approach", ASPEC'97M pp.31-40, Dec.,1997. 

  3. Modelmaker version 5.0, http://www.modelmaker.demon.nl/, 2000. 

  4. Rudolf L. Leller, Richard Schauer, "Design Components:Towards Software Composition at the Design Level", ICSE'98, pp.282-291. 

  5. Mark Grand, "patterns in Java," WILEY, 1998 

  6. HTTP://WWW.OMG.ORG 

  7. Georg Gottlob, Micheal Schrefl, and Brigitti Rock, Extending Object-Oriented Systems with Roles",ACM Transactions on Information Systems 14, 3, 1996, pp.268-296 

  8. M.wein, S.MacKay, W. Gentleman, "Evolution is Essential for Software Tool Development", IWCASE '95, pp.196-205 

  9. Marquardt, Action Learning, 2000. 

  10. XMI Gets the Capability to convey information, http://www.3.ibm.com/software/ad/standards/xmiwhite0399.pdf, 1999 

  11. Su-Kyun Sun, Propose of Efficient u-smart tourist information system in Ubiquitous Environment,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Vol. 3, No. 11, 2013. 

  12. Choi han yong.Lee don yang.Kim gwi jung, XMI using Design Patterns For modeling Research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05 Fall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Vol,3 No,2, 2005 

  13. http://tour.busan.go.kr/kor/ 

  14. http://www.band.us/ 

  15. Su-Kyun Sun, Implement of Contents information quality using u-smart tourist information,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Vol. 5, No. 11, 2013. 

  16. Su-Kyun Sun, Using Action Learning to self-directed learning-oriented "basic capacity building course" teaching and learning, Tongwon University, 2010. 

  17. http://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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