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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9, 2017년, pp.271 - 276
강희주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This project has been conducted to improve the usability of Chatbot Services such as Google(Allo) and Facebook M(Messenger. Based on the evaluation,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solutions to improve the usability of domestic Chatbot services and future directions for their development. It provi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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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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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은 무엇인가? | ‘채팅’과 ‘로봇’을 합성한 용어인 ‘챗봇’은 사람과의 문자 대화를 통해 질문에 알맞은 답이나 각종 연관 정보를 제공하는‘인공지능(AI)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소프트웨어를 칭한다[5]. 방대한 데이터와 기계학습 방식인 딥러닝을 기반으로 사람 도움 없이도 질문에 답해주고 대화하는 알고리즘이다. 챗봇은 봇(bot)의 일종으로, 현재 봇 종류에는 챗봇, 음성인식봇, 가상 개인 비서가 있다. | |
챗봇은 현재 어느 정도의 수준인가? | 최근 들어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서 컴퓨터가 인간의 대화를 기계적으로 학습하여 자연스러운 인간의 언어로 질문이나 명령을 해도 맥락을 파악하여 응답할 수 있게 되었다[1]. 마치 사람과 대화를 하는 것처럼 대화를 통해 정보 검색을 돕고, 딥러닝 기술을 이용하면서 대화가 축적될수록 스스로 학습을 통해 상황에 따라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아서 추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 |
챗봇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메신저 기반 SNS가 편리하게 사용됨에 따라 챗봇에 대한 영향력이 커져, 모바일 메신저는 이제 단순한 메시지 기능을 넘어 플랫폼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계와 채팅을 통해 원하는 서비스나 정보를 얻는 ‘챗봇’은 사용자가 별도로 웹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따로 실행하지 않고도 대화하듯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메시지만 보내면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671231
Chatbots and Artificial Intelligence: Market Assessment, Application Analysis, and Forecasts 2017 - 2022
J. H. Jang, "The emergence and development trend of Chatbot Service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ICT Issues and Trends", NIA, 2016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2/14/2017021402818.html
S. H. Lee, Internet/IT, Hanhwa Investment Industry, 2017.
K. B. Research, Evolu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nd Evolution of Virtual Private Secretary Service Research, No. 16-53,ㅤ 2016.
M. S. Lim, "Smart Paradox : An Effect of Mobile Instnt Messengers", J.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4, pp. 7-13, 2012.
Y. Yoon, "Development of Smart Senior Classification Model based on Activity Profile Using Machine Learning Method", J.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1, pp. 25-34, 2017.
S. Cho, "Development of User Oriented Vulnerability Analysis Application on Smart Phone", J.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2, pp. 7-12, 2012.
K. H. KIM,ㅤ"Artificial Intelligence", KISTI Market report,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2016.ㅤ
"Artificial Intelligence Change, Power Report, KIISA, 2015.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7611619&memberNo10391613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DCDA00504&SCDJE41&newsid04185286615828224
http://www.newspim.com/news/view/20160321000321
http://www.bikorea.net/news/articleView.html?idxno15422
M. Yeom, "Analysis of Cosmetics App Smart UI convergence Design in Mobile Environments", J.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2, pp. 13-1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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