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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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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초음속 비행체는 속도가 증가할수록 공기와의 마찰열과 엔진열이 증가한다. 이러한 열적부하는 비행체 구조물의 변형을 야기하고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다. 흡열연료는 액체 탄화수소 연료로써 열분해 반응, 촉매분해 반응과 같은 흡열반응을 통해 열을 흡수할 수 있는 연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methylcyclohexane을 모델연료로써 선정하여 흡열특성을 측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반응열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올라이트를 적용하였고 HZSM-5가 흡열량 향상에 가장 효과적인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흡열량 향상에 미치는 촉매의 영향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 촉매는 케로신연료를 흡열연료로써 사용하는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hypersonic aircraft, increase of flight speeds causes heat loads that are from aerodynamic heat and engine heat. The heat loads could lead structural change of aircraft's component and malfunctioning. Endothermic fuels are liquid hydrocarbon fuels which are able to absorb the heat loads by und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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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리적 흡열인 현열은 시스템의 온도와 압력 조건이 결정되면 고정되기 때문에 변화시킬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학적 흡열인 반응열을 향상시키기 위해 촉매를 사용한 실험이 진행되었다. 여러 가지 촉매를 사용하여 흡열량을 측정하였고, 흡열량 향상에 우수한 촉매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행체 냉각에 이용되는 흡열 연료로써 MCH를 선정하고 흡열량 측정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흡열량 및 냉각능력 향상을 위해 촉매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모델연료를 실제 극초음속 비행체 조건과 유사한 조건에서 흡열반응 시켜 온도별 전환율 분석, 생성물분석, 흡열량 측정을 수행하여, 실제 비행체에 널리 사용되는 케로신 연료의 흡열량 예측에 기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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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흡열연료란 무엇인가? 이러한 열적부하는 비행체 구조물의 변형을 야기하고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다. 흡열연료는 액체 탄화수소 연료로써 열분해 반응, 촉매분해 반응과 같은 흡열반응을 통해 열을 흡수할 수 있는 연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methylcyclohexane을 모델연료로써 선정하여 흡열특성을 측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고속비행체의 열적부하 처리를 위해 기존에 이용되고 있는 냉각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고속비행체의 열적부하 처리를 위해 기존에 이용되고 있는 냉각기술로써 공냉방식 냉각법과 극저온 연료(액체수소, 액체메탄)를 이용한 냉각법이 있다. 하지만 극초음속 비행에서 공기는 오히려 비행체와의 마찰열을 야기시키고, 극저온 연료는 부피가 크고 저온저장이 요구되기 때문에 운용성에서 문제가 있다[1].
극초음속 비행체의 열적부하는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극초음속 비행체는 속도가 증가할수록 공기와의 마찰열과 엔진열이 증가한다. 이러한 열적부하는 비행체 구조물의 변형을 야기하고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다. 흡열연료는 액체 탄화수소 연료로써 열분해 반응, 촉매분해 반응과 같은 흡열반응을 통해 열을 흡수할 수 있는 연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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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obel, D.R. and Spadaccini, L.J., "Hydrocarbon Fuel Cooling Technologies for Advanced Propulsion,"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19, No. 2, pp. 344-351, 1997. 

  2. Kim, J., Park, S.H., Chun, B.H., Kim, S.H., Jeong, B.H. and Han, J.S., "A Technical Review of Endothermic Fuel Use on High Speed Flight Coo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4, No. 2, pp. 71-79, 2010. 

  3. Petley, D., Jones, S. and Dziedzic, W., "Analysis of Cooling Systems for Hyersonic Aircraft," AIAA third international aerospace planes conference, ORLANDO, FL., U.S.A., Dec. 3-5, AIAA-91-5063, 1991. 

  4. Wang, Y., Shah, N. and Huffman, G.P., "Pure Hydrogen Production by Partial Dehydrogenation of Cyclohexane and Methylcyclohexane over Nanotube-Supported Pt and Pd Catalysts," Energy & Fuels, Vol. 18, No. 5, pp. 1429-1433, 2004. 

  5. Shukla, A.A., Gosavi, P.V., Pande, J.V., Kumar, V.P., Chary, K.V.R. and Biniwale, R.B., "Efficient Hydrogen Supply through Catalytic Dehydrogenation of Methylcyclohexane over Pt/metal Oxide Catalyst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5, No. 9, pp. 4020-4026, 2010. 

  6. Huang, H., Spadaccini, L.J. and Sobel, D.R., "Fuel-Cooled Thermal Management for Advanced Aeroengine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26, No. 2, pp. 284-293, 2004. 

  7. Kim, J., Park, S.H., Chun, B.H., Jeong, B.H., Han, J.S. and Kim, S.H., "Improvement of the Heats of Reaction in endothemic Reactions of Methylcyclohexane with Zeolites," Catalysis Today, Vol. 185, No. 1, pp. 47-5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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