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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열연료 종류와 촉매 성형 방법에 따른 분해특성과 코크 생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Fuel Decomposition Characteristics and Coke Formation by Type of Endothermic Fuel and Method of Catalyst Molding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7 no.5, 2019년, pp.611 - 619  

이태호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  강샛별 (국방과학연구소) ,  김성현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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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흡열연료의 종류와 촉매의 성형 방법에 따른 연료의 분해특성 및 코크 생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연료는 methylcyclohexane (MCH), n-dodecane 그리고 exo-tetrahydrodipentadiene (exo-THDCP)이며, 백금을 담지한 USY720에 압력만을 가하여 제조한 disk 형태, binder와 silica solution을 혼합하여 제조한 pellet 형태의 제올라이트를 촉매로 사용하였다. 성형 방법에 따른 촉매의 특성은 X-ray 회절분석법(XRD), 주사전자현미경(SEM), 질소흡탈착등온선 그리고 암모니아 승온탈착분석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연료가 초임계 상태로 존재할 수 있는 고온고압의 조건($500^{\circ}C$, 50 bar)에서 반응을 진행시킨 후에 생성된 혼합물은 가스 크로마토그래프 질량분석계(GC-MS), 촉매에 생성된 코크는 열중량분석기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수행한 결과, 반응 후 생성물의 조성은 연료를 구성하는 화합물의 구조에 따라 크게 차이를 보였다. 또한, 촉매의 성형 방법에 따른 결정성이나 표면 특성의 변화는 미미하였으나, 비교적 큰 변화를 보인 산점과 기공 특성이 생성물과 코크 생성량 및 조성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fuel decomposition characteristics and coke formation according to types of endothermic fuels and methods of catalyst molding. Methylcyclohexane (MCH), n-dodecane, and exo-tetrahydrodipentadiene (exo-THDCP) were used as the endothermic fuels. As a catalys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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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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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흡열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연료에는 Jet A-1, JP-7, JP-8, NORPAR-1 등이 있으나, 이러한 연료들은 여러 가지 물질들이 섞여있는 혼합물로서 복잡한 조성을 갖기 때문에 분해 특성을 분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단일 물질로 이루어진 흡열연료 또는 연료를 구성하는 혼합물 중에 대표 물질을 선정하여 그에 대한 분해특성을 연구할수있으며[3], 여기에는 JP-9, kerosene 유형의 연료를 구성하는 성분 중 고리형 탄화수소화합물의 대표물질인 methylcyclohexane (MCH) [4,5], NORPAR-12와 JP-7 연료를 구성하는 성분 중 사슬형 탄화수소화합물의 대표물질인 n-dodecane [6,7] 그리고 단일 물질로서 흡열 연료로 사용되는 exo-tetrahydrodicyclopentadiene (exo-THDCP)가 있다. 이러한 연료들은 초음속 비행체의 실제 운용 시에 공기와의 마찰에 의해 주변이 고온 고압의 상태가 되는 것을 고려하여 고온 고압의 초임계 조건하에서 수행하여야 한다[8-13].
  • 또한 실제 운용 시에 촉매를 사용하지 않고 연료의 열분해만으로 주변의 열부하를 제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촉매조건 하에서의 연료의 분해 특성에 관한 연구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MCH와 ndodecane 그리고 exo-THDCP를 실험 대상 연료로 선정하고 중기 공이 많이 형성된 USY720 제올라이트를 촉매로 선정하여 실제 운용조건과 유사한 환경인 흐름형 반응기에서 연료의 촉매 분해반응을 관찰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제올라이트를 성형하는 방법에 따라 변화하는 촉매의 특성과 이에 따른 촉매의 비활성화 방지 효과를 관찰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촉매의 성형 방법에 따라 흡열연료로 사용이 가능한 물질의 촉매 분해 반응 경향과 코크 생성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촉매를 pellet으로 성형하는 과정에서 첨가하는 binder에 의해 촉매의 산점과 기공 특성이 달라지며, 연료를 구성하는 화합물의 구조에 따라 촉매 분해 시에 생성되는 물질의 종류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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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음속 비행체의 특징은 무엇인가? 초음속 비행체는 공기와의 마찰에 의해 그 온도가 상승하게 되며, 이는 엔진의 변형이나 고장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열부하를 제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냉각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공기를 이용하는 공냉 방식과 액화 메탄이나 액화 수소와 같은 극저온 연료를 사용하는 방식이 기존에 사용되었다.
극저온 연료를 사용하는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열부하를 제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냉각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공기를 이용하는 공냉 방식과 액화 메탄이나 액화 수소와 같은 극저온 연료를 사용하는 방식이 기존에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마찰열의 발생으로 인해 오히려 냉각 효율이 떨어지거나 까다로운 저장조건이 요구되는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1], 최근에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탄화수소 계열의 흡열연료를 사용하여 냉각하는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흡열연료는 고온의 추진체 엔진 내부에서 주변의 열을 흡수하여 분해될 수 있으며, 이때 발생하는 흡열량의 계산을 위해서는 온도에 따라 증가하는 물리적 흡열인 현열(sensible heat)과 물질이 분해되면서 흡수하는 화학적 흡열(endothermicheat)을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2].
흡열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연료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흡열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연료에는 Jet A-1, JP-7, JP-8, NORPAR-1 등이 있으나, 이러한 연료들은 여러 가지 물질들이 섞여있는 혼합물로서 복잡한 조성을 갖기 때문에 분해 특성을 분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단일 물질로 이루어진 흡열연료 또는 연료를 구성하는 혼합물 중에 대표 물질을 선정하여 그에 대한 분해특성을 연구할수있으며[3], 여기에는 JP-9, kerosene 유형의 연료를 구성하는 성분 중 고리형 탄화수소화합물의 대표물질인 methylcyclohexane (MCH) [4,5], NORPAR-12와 JP-7 연료를 구성하는 성분 중 사슬형 탄화수소화합물의 대표물질인 n-dodecane [6,7] 그리고 단일 물질로서 흡열 연료로 사용되는 exo-tetrahydrodicyclopentadiene (exo-THDCP)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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