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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경량 부품 제조를 위한 Al-Cu-Mg 분말 합금의 소결 및 열처리 특성
Sintering and Heat Treatment Characteristics of Al-Cu-Mg Powder Metallurgy Alloy for Lightweight Automotive Parts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3 no.2, 2014년, pp.152 - 156  

안병민 (Department of Energy Systems Research, Ajou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ghtweight materials such as aluminum and magnesium have recently received much attention in the automotive industries because of environmental and fuel-efficiency concerns. Using the powder metallurgy (PM) process for these materials creates significant opportunities for the cost-effective manu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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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표는 Al 분말 합금의 강도를 확보하여 다양한 자동차 부품으로의 적용 가능성 높일 수 있도록 Al-Cu-Mg P/M 합금이 다양한 합금 원소 조성에서 어떠한 소결 및 열처리 특성을 나타내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우수한 소결성과 기계적 물성을 가진 자동차 경량 부품용 Al 분말 합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의 목표는 Al 분말 합금의 강도를 확보하여 다양한 자동차 부품으로의 적용 가능성 높일 수 있도록 Al-Cu-Mg P/M 합금이 다양한 합금 원소 조성에서 어떠한 소결 및 열처리 특성을 나타내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우수한 소결성과 기계적 물성을 가진 자동차 경량 부품용 Al 분말 합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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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l 합금재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특히 Al 합금의 경우, 기존에 철계 합금으로 제조되던 부품의 많은 부분을 대체할 가능성이 있다. Al 합금재료의 특징은 비중이 철에 비해 매우 낮아서 동력 전달 부품으로 사용 시 무게를 50%정도 감량 할 수 있으며, 주조, 단조, 절삭 등 가공 특성이 양호하고 내식성, 연성, 전성이 매우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2].
차체 경량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 연비 향상을 위한 기술은 크게 엔진/구동계 효율 향상, 주행저항 감소, 차체 경량화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자동차의 경량화 기술은 기타 연비 향상기술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큰 연비 향상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세계적 자동차 제조업체들을 주축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1]. 자동차 경량화를 위해 다양한 경량합금 소재가 연구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Al, Mg 합금은 자동차 차체 및 부품의 경량화 소재로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자동차 연비 향상을 위한 기술을 구분하시오 또한 최근에는 자동차의 고급화, 지능화 경향에 따라 각종 안전, 편의 장비들이 추가되어 평균 차체의 중량이 오히려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현실이다. 자동차 연비 향상을 위한 기술은 크게 엔진/구동계 효율 향상, 주행저항 감소, 차체 경량화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자동차의 경량화 기술은 기타 연비 향상기술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큰 연비 향상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세계적 자동차 제조업체들을 주축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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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wahashi, Y., Horita, Z., Nemoto, M., Langdon, T. G., 1997, An Investigation of Microstructural Evolution During Equal-Channel Angular Pressing, Acta Mater. 45:11 4733-4741. 

  2. Capus, J., 2011, The New Benefits of Binder Lubricants, Met. Powder Rep. 66:6 11-15. 

  3. Wang, J., Iwahashi, Y., Horita, Z., Furukawa, M., Nemoto, M., Valiev, R. Z., Langdon, T. G., 1996, An Investigation of Microstructural Stability in an Al Mg Alloy with Submicrometer Grain Size, Acta Mater. 44:7 2973-2982. 

  4. Jeandin, M., Koutny, J. L., Bienvenu, Y., 1983, Liquid Phase Sintering of Nickel Base Superalloys, Powder Metall. 36 1-10. 

  5. Mann, R. E. D., Hexemer, R. L. Jr., Donaldson, I. W., Bishop, D. P., 2011, Hot Deformation of an Al-Cu-Mg Powder Metallurgy Alloy, Mater. Sci. Eng. A 528:16-17 5476-5483. 

  6. Marceau, R. K. W., Qiu, C., Ringer, S. P., Hutchinson, C. R., 2012, A Study of the Composition Dependence of the Rapid Hardening Phenomenon in Al-Cu-Mg Alloys Using Diffusion Couples, Mater. Sci. Eng. A 546:1 153-161. 

  7. Bochini, G. F., Srl, H. I., Genoa, R., 1996, Advances in Powder Metallurgy & Particulate Materials, Adv. Powder Metallurgy Particulate Mater. 1:2 115. 

  8. Hall, E. O., 1951, The Deformation and Ageing of Mild Steel: III Discussion of Results, Proc. Phys. Soc. B 64:9 747. 

  9. Petch, N. J., 1953, The Cleavage Strength of Polycrystals, J. Iron Steel Inst. 174 2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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