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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PMM 시험을 통한 무인 수중 글라이더 모형의 동유체력 계수 추정에 관한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Hydrodynamic Coefficients of Autonomous Underwater Glider Using Vertical Planar Motion Mechanism Test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8 no.2 = no.117, 2014년, pp.119 - 125  

정진우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정재훈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인규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승건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ertical planar motion mechanism(VPMM) test was used to increase the prediction accuracy for the maneuverability of an underwater glider model. To improve the accuracy of the linear hydrodynamic coefficients, the analysis techniques of a pure heave test and pure pitch test were developed and con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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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최근 국내 다수의 연구기관에서도 무인 수중 글라이더 개발을 목적으로 핵심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수중 글라이더의 자율제어를 위한 조종운동방정식에 필요한 유체력 미계수들을 찾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 유체력 미계수를 추정하기 위해 VPMM(Vertical planar motion mechanism) 시험을 실시하였다. VPMM 시험은 Heave와 Pitch 운동에 관련된 부가질량과 감쇠력 등을 함께 구하는 시험으로서 잠수 운동체와 선박 등의 설계에서 정확한 조종 성능의 추정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Lee and Kwon,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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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중 글라이더는 무엇인가? 수중 글라이더는 바다 속을 다니면서 해양 생태계와 해저 지형 등을 탐색 및 정찰 할 수 있는 에너지가 적게 드는 최신장비이다. 또한 최근 국내 다수의 연구기관에서도 무인 수중 글라이더 개발을 목적으로 핵심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순수 종동요 운동에서 선체 중심 귀적은 어떠한 모양으로 운동하는가? 순수 종동요 운동은 Fig. 3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선체 중심 궤적이 정현운동(Sinusoidal motion)의 모양으로 운동하고, 선체가 정현적인 회두 운동을 한다. 따라서 합속도 U의 방향은 항상 선체 중심선의 방향이고 이를 Pure Pitch라 부른다.
VPMM(Vertical planar motion mechanism) 시험은 무엇을 위해 활용되는가? 본 논문에서는 수중 글라이더의 자율제어를 위한 조종운동방정식에 필요한 유체력 미계수들을 찾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 유체력 미계수를 추정하기 위해 VPMM(Vertical planar motion mechanism) 시험을 실시하였다. VPMM 시험은 Heave와 Pitch 운동에 관련된 부가질량과 감쇠력 등을 함께 구하는 시험으로서 잠수 운동체와 선박 등의 설계에서 정확한 조종 성능의 추정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Lee and Kwon, 2002). 한편, 국내에서는 수상선을 대상으로 한 구속모형시험(Yun and Kim, 2012; Shin and Choi, 2011) 또는 시스템 식별법을 이용한 유체력 계수 추정에 관한 연구(Lee and Kwon, 2002; Yoon and Son, 2004) 등이 있으나, 본 논문의 수중 글라이더 모형에 대한 VPMM 시험은 매우 드문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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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Lamb, S.H., 1945. Hydrodynamics. 6th Edition. Dover Publications, 152-155. 

  2. Lee, T.I., Kwon, S.H., 2002. A Study on Practical PMM Test Technique for Ship Maneuverability Using System Identification Method.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16(6), 25-31. 

  3. Newman, J.N., 1978. Marine Hydrodynamics. The MIT Press, Cambridge, 144-148. 

  4. Prestero, T.J., 2001. Verification of a Six-degree of Freedom Simulation Model for the REMUS AUV. Master's Thesi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Woods Hole Oceanographic Institution, Departments of Ocean and Mechanical Engineering. 

  5. Shin, H.K., Choi, S.H., 2011. Prediction of Maneuverability of KCS Using Captive Model Tes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5), 465-472. 

  6. Yoon, H.K., Son, N.S., 2004. Estimation of Roll Related Coefficients of a Ship by Using the System Identification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1(4), 53-58. 

  7. Yun, K.H., Kim, Y.G., 2012. Study on the Maneuverability of Barge by Captive Model Test.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6(8), 613-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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