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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업체의 지속가능경영 TBL 구성요소와 기업평가 및 브랜드 이미지
Relationship of TBL Component in 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 of Fashion Company with Company Evaluation and Brand Image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2, 2014년, pp.293 - 300  

나동규 (홍익대학교 법학과) ,  이정원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  나영주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shion companies confront to environmental problem and resource depletion and have to consider 'sustainability' into their management. 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 of company is explained as the model of Triple Bottom Line which is composed of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elements, thus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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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까지 의류학 분야에서 지속가능경영 관련 연구가 거의 없으므로 이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필요한 형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적인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이 브랜드 이미지와 정적상관이 있다는 선행연구의 결과가 의류업체의 경우에도 성립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의류업체의 지속가능 경영의 TBL 모델의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또 이와 기업평가 및 브랜드 이미지와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의류업체에서도 지속가능한 경영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업체 내에서 실행하고 있지만 겉모습에 지나지 않은 형편이며 이에 대한 연구도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류업체에 적합한 지속가능경영의 모델을 모색하였고 이와 의류업체의 기업평가, 브랜드 및 제품 이미지 평가 간의 관련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즉 지속가능 경영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분야의 종합적인 TBL 모델이 의류학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았고 의류업체의 기업평가 문항에는 신뢰성, 호혜성 이외에 명성성을 추가하여 조사하였는데 의류업체의 지속가능 경영 및 의류업체 평가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겠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적인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이 브랜드 이미지와 정적상관이 있다는 선행연구의 결과가 의류업체의 경우에도 성립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의류업체의 지속가능 경영의 TBL 모델의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또 이와 기업평가 및 브랜드 이미지와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류업체에 적합한 지속가능경영의 모델을 모색하였고 이와 의류업체의 기업평가, 브랜드 및 제품 이미지 평가 간의 관련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즉 지속가능 경영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분야의 종합적인 TBL 모델이 의류학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았고 의류업체의 기업평가 문항에는 신뢰성, 호혜성 이외에 명성성을 추가하여 조사하였는데 의류업체의 지속가능 경영 및 의류업체 평가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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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류업체의 지속가능한 경영이란 무엇인가? 소비자들에게 있어 ‘지속가능한 기업’이라는 인식은 기업의 가치를 장기적으로 높여주기 때문에 큰 의미가 있다(Hong & Kim, 2011). 의류업체의 '‘지속가능한 경영’이란 의류업체가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이 개념을 경영에 도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로써 사회전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룩하기 위한 의류업체의 노력이라고 본다(Sung & Kim, 2010). 즉 ‘지속가능한 경영’은 의류업체의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나아가 기업의 명성까지 제고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 이미지 관리의 목적은 무엇인가? , 2012). 기업 이미지 관리의 목적은 기업 내의 모든 사정을 더 높은 차원으로 올리는 것이며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경영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서 소비자의 기업평가 및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다(Hong & Kim, 2011). 이는 소비자가 환경과 지역사회 발전에 관심을 가지는 최근 변화에 기반한 결과이며 장기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소비자의 마음속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생성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지속가능 경영을 위해 기업에게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그러나 회사 내에서 이러한 사고와 훈련을 결집시키는 것은 쉬운 일만은 아니다. 비젼과 헌신, 리더쉽을 요 구하며, 기획, 지속가능 정책의 소통 등 적절한 경영관을 가지고 접근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Azapagic,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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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zapagic, A. (2003). Systems approach to corporate sustainability: A general management framework. Process Safety and Environmental Protection, 81(5), 303-316. doi:10.1205/095758203770224342 

  2. Dyllick, T., & Hockerts, K. (2002). Beyond the business case for corporate sustainability. Business Strategy abd the Environment, 11(2), 130-141. doi:10.1002/bse.323 

  3. Elkington, J. (1997). Cannibals with forks: The triple bottom line of 21st century business. Capstone: Oxford. 

  4. Hong, I. S., & Kim, Y. J. (2011). LOHAS marketing strategy of fashion company for sustainable image positioning -Focus in domestic and foreign cas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9), 1069-1084. doi:10.5850/JKSCT.2011.35.9.1069 

  5. Hong, S. T., Ahn, C. Y., & Lee, H. S. (2012). 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 and its impact on corporate reputation. Journal of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0(4), 187-205. 

  6. Jeon, J. H. (2011).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the corporate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5), 547-560. 

  7. Kim, K. (2012). Effects of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on short and long-term performanc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ccounting, 17(4), 95-118. 

  8. Kwan, J. S. (2012). Based on the perspective of sustainability, the characteristics of upcycle fash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4(1), 13-23. doi:10.5805/KSCI.2012.14.1.013 

  9. Lee, K. J., & Kim, J. H. (2013).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uthenticity on corporation fame and repurchase in the retailing context.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16(3), 5-18. 

  10. Morals, A. (2005). Giving firms an 'E' for effort: Consumer responses to high-effort form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1(March), 806-812. doi: 10.1086/426615 

  11. Park, J. C., Oh, M. J., & Hong, S. J. (2010). The effects of corporate efforts for the sustainable management on the product evaluation: The mediating role of trust and reciprocity perception. Marketing Management Study, 15(3), 45-69. 

  12. Park, J. C., Kim, K. S., & Lee, H. J. (2012). Developing a scale for measuring the 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 activitie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Associator, 19(2), 79-98. 

  13. Schaltegger, S., Beckmann, M., & Hansen, E. G. (2013). Transdisciplinarity in corporate sustainability: Mapping the field. Business Strategy and the Environment, 22(4), 219-229. doi:10.1002/bse.1772 

  14. Shin, C. H., & Kim, J. E. (2008). Present situation and task of sustainable management. The Korea Employers' Federation, 72-81. 

  15. Shin, J. W., Kim, S. Y., & Yoon, J. H. (2012). Effect of sustainability management at coffee houses on customers' store image and behavioral intention.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17(4), 494-503. 

  16. Sung, H. W., & Kim, E. K. (2010). Green marketing in the fashion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3), 529-539. 

  17. 'Information-Innovation driven Green Strategy in Industry Growth -지식.혁신 주도형 녹색성장 산업발전전략'. (2008, December 3).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산업경제정책과. Retrieved December 12, 2013, from http://www.motie.go.kr/motie/in/pl/pub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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