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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신뢰,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Consumers' Perception of Fashion Companies' Sustainability and Its Effect on Trust, Preference,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5, 2015년, pp.656 - 671  

석효정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cussions on sustainability in the fashion industry highlight the need for a holistic and strategic approach. This study investigated consumers' perception of fashion companies' sustainability and its relationship with value and perceived consumer effectiveness as well as with consumer trust, pre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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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8), 패션기업이 기업이미지나 생산제품의 특성에 적합한 CSR 활동을 시행할수록 CSR 활동을 호의적으로 평가하며, 기업 제품에 대한 추천 및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Lee & Shin, 2011).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알아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가치와 소비자 효과성 지각,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 선호도 및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밝힘으로써 패션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기위한 전략수립과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및 실행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 2011)에서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측정하기도 하는데 기업의 지속가능성 활동에 대한 퍼블리시티는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CSR 지지도, 즉 구매의도와 상호작용효과를 지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의 패션기업을 제시한 후에 그 기업의 지속가능성 실천활동에 관한 내용을 신문기사 형태의 자극물로 제시하여 소비자의 신뢰,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측정하였다. 자극물의 내용은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 CSR 활동/친환경패션마케팅 등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신뢰,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내용을 분석하여 1차적으로 기사를 작성한 후, 공정의류무역 기업과 재활용 업사이클링 기업담당자 2명과의 개별심층면접, 학계와 기업종사자 22명의 전문가 평가를 통해 기사의 내용을 재구성하였다.
  • 그러나 소비자들은 친환경 패션을 천연소재나 천연염색, 재활용 패션 정도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인지도가 낮고 정보도 부족하며 (Jang, 2008), 패션제품의 생산 · 사용 · 처분행동이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Joergens, 2006)을 고려해볼 때 친환경 혹은 윤리적 패션, 지속가능한 패션의 개념이나 범위를 명확히 제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친환경이나 그린, 에코패션, 웰빙과 로하스, 윤리적 패션과 슬로패션 및 CSR을 모두 포함한 개념으로 보고 환경뿐 아니라, 사회, 경제, 문화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동시에 문화의 다양성과 패션산업의 문화적 가치를 확대하여 궁극적으로 환경과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개념으로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그리고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 선호도 및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소비자의 가치와 소비자 효과성 지각이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연구문제 3.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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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활동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지속가능성 활동을 실천하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 선호도 및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항목을 개발하고 연구한 결과는? 연구결과,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영역은 환경, 문화, 사회, 경제로 분류되었으며 소비자의 가치와 소비자 효과성 지각은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보편주의와 안전/ 박애는 지속가능성의 모든 영역에 정적 영향을, 권력/ 성취 가치는 사회적 지속가능성 평가에 부적영향을 미쳤으며, 사회적 지속가능성에는 쾌락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효과성 지각도 지속가능성 모든 영역에 정적 영향을 미쳤는데 환경적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환경, 문화, 사회, 경제적 지속가능성 활동을 실천하는 패션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서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데, 환경적 지속가능성의 영향력이 가장 크게 나타났고, 그다음으로 사회적 지속가능성, 문화적 지속가능성, 경제적 지속가능성의 순서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과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1987년 UN의 Brundtland 보고서에서 정의된 지속가능성의 개념은 무엇인가? 환경문제에 따른 성장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등장한 지속가능성의 개념은 1987년 UN의 Brundtland 보고서 (UN, 1987)를 통해 ‘미래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이라고 정의되었고, 이후 인류의 보편적인 발전전략이며 최우선 핵심과제가 되었다. McDonough and Braungart(2002/2003)는 지속가능한 성장이란 나쁜 것을 조금 덜 나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제품과 서비스 및 시스템을 실행하도록 산업과 시스템을 더욱 광범위하게 개선하여 우리 세대와 다음 세대를 위한 긍정적인 성장이 가능해지도록 해야 하며, 생물학적 다양성 뿐 아니라, 장소와 문화, 소망과 욕구, 인적 요소의 다양성과 지역특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가치란? 가치는 개인의 삶을 주도하는 원칙의 역할을 수행하고, 소비자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 (Doran, 2009)으로, 특히 환경친화적 소비(Karp, 1996),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소비(Dickson, 2000), 윤리적 소비 등에서 소비자의 가치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들 연구에서 Schwartz(1992)가 개발한 Schwartz Value Survey(SVS)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SVS는 다양한 문화권에서 적용 가능한 보편성이 검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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