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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방진 고무를 포함한 항공 감시 정찰용 짐발 구조 시스템의 충격 해석
Shock Analysis of Gimbal Structure System Including Rubber Vibration Isolator in a Observation Reconnaissance Aircraft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3 no.2, 2014년, pp.73 - 80  

이상은 (금오공과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태원 (금오공과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강용구 (LIG넥스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amera module that gathers visual information via aerial observation reconnaissance is equipped inside a gimbal structure. This gimbal structure system must reduce dynamic responses in order to obtain clear images under all circumstances. Among many design specifications for this system, there 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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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의 시험장비에서 발생되어 연구대상인 짐발 구조 시스템의 8군데 방진부위에 각 x, y, z 방향으로 가해졌고 0 ~ 100 msec까지 카메라 모듈부의 모든 절대 가속도 값을 측정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목적은 제시한 해석적인 방법의 타당성 여부를 실험을 통하여 입증하는 것이므로 3방향의 가속도를 모두 다루기보다 여기서는 단지 z 방향의 기초 충격 가속도 실험만 수행하였다.
  • 기초 가진의 경우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수치해석이 불가능하며 특히 기초 가진이 충격 가속도인 경우는 유일하게 거대질량법만 적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거대질량법을 사용하고 잘 알려진 Newmark algorithm을 조합하여 기초부에 충격 가속도를 받는 구조물의 동적 해석 방법을 제안하였다. 물론 이 방법은 상용 유한요소해석 코드인 ANSYS 13.
  • 연구대상인 짐발 구조 시스템이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제작되었는지 판단하고 제안된 수치해석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격 실험을 하였다. 충격을 발생하기 위하여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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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항공기가 받는 가속도는 어느정도인가? 일반적으로 항공기가 급기동과 급선회 시 받는 최대 가속도는 중력 가속도의 9배 이상이며, 경착륙(hard landing)시에는 중력 가속도의 20배 정도의 가속도가 매우 짧은 시간 동안 항공기 동체에 발생한다. 동체의 충격 가속도가 Fig.
짐발 구조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감시 정찰용 항공기에 탑재되는 터렛(turret) 내부에 위치한 짐발 구조 시스템은 카메라를 지지하고 이를 구동시켜 영상을 획득하는 시스템으로 고각(elevation) 및 방위각(azimuth) 방향의 2자유도 회전운동을 통하여 원하는 위치를 추적한다. 이 시스템은 Fig.
고무와 같은 방진장치들을 포함한 구조물이 정확하게 충격으로 인한 거동예측이 불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방진재로 사용되는 고무는 감쇠가 클 뿐 아니라 강성계수 역시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크기가 달라진다. 이와 같은 이유로 고무와 같은 방진장치들을 포함한 구조물은 정확하게 충격으로 인한 거동예측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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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Lee, S. E. and Lee, T. W., "Vibration Characteristic Analysis of Gimbal Structure in Collection Equipment of Image Information, System with Observation Reconnaissance Camera Modu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9, No. 2, pp. 20-25, 2010. 

  2. Lee, S. E. and Lee, T. W., "Vibration Characteristic Analysis of Gimbal Structure System with Observation Reconnaissance Camera Module", Journal of the KSME(A), Vol. 35, No. 4, pp. 409-415, 2011. 

  3. Back, J. H., "Modeling on an Antenna Flexible Characteristics of a Prototype Gimbal with an Antenna and Major Design Factors to determine a System Bandwidth", Journal of the KSME(A), Vol. 29, No. 5, pp. 743-753, 2005. 

  4. Cho, T. D. and Yang, S. M., "Robust Control of Hydraulically Operated Gimbal System",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1, No. 5, pp.755-763, 2007. 

  5. Haberman, D., Sine-sweep test simulation in ANSYS using the large-mass and direct-displacement methods, Collaborative Solutions, Inc., 2000. 

  6. Kim, Y. W., Kim H. N. and Jung, M. J., "Mathematical Analysis on Large Mass Method for the Dynamic Responses of a Two-d.o.f Spring-Mass System Excited by Ground Acceleration", Fall Conference of the KSME, pp. 933-932, 2010. 

  7. ANSYS, Users's Manual for Revision 13.0, ANSYS Inc., 2011. 

  8. Petrone, F.,Lacagnina, M., Scionti, M., "Dynamic Characterization of Elastomers and Identification with Rheological Mode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71, pp. 339-363, 2004. 

  9. Lord, "Low Profile Avionics Mounts(AM Series)", Lord Corporation, from http://www.lord.com 

  10. MIL-STD-810G., Department of Defense Test Method Standard for Environmental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Method 516.6 Shock,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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