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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감시 정찰 카메라부를 포함한 짐발 구조 시스템의 진동 특성 해석
Vibration Characteristic Analysis of Gimbal Structure System with Observation Reconnaissance Camera Modul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4, 2011년, pp.409 - 415  

이상은 (LIG 넥스원 연구개발본부 전자광학센터) ,  이태원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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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 정찰용 짐발 구조 시스템은 베어링들과 다른 기계 요소들로 구성된 복잡한 기계 장치이다. 이 시스템은 크게 카메라부와 카메라부를 지지하는 안정화 짐발로 나눌 수 있다. 영상 정보 취득을 위한 비행 중 짐발 구조 시스템은 정찰기로부터 전달되는 광범위한 진동수를 갖는 심각한 가진을 받게 된다. 비록 정찰기로부터 전달되는 안정화 짐발의 기초 가진이 카메라부의 진동을 유발할지라도 카메라부는 정확하고 선명한 영상을 기록하여야만 한다. 그러므로 카메라부를 포함한 전체 짐발 구조시스템의 고유진동수와 고유진동 모드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베어링들의 효과를 고려한 시스템의 진동 특성 해석을 유한요소법에 의해 수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0 Hz ~ 500 Hz 의 진동수 영역에서 조화응답해석을 통해 카메라부의 가속도 전달률을 계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imbal system in observation reconnaissance aircraft was fabricated by assembling many parts and bearings. This system consists of a camera module and a stabilization gimbal that supports the camera module. During the flight for recording images, the gimbal system experiences various acceler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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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러나 설계 단계에서 카메라 부분의 안정적 거동을 보장하는 아이솔레이터의 선정이 불가능하고 외부 가진이 전달되는 부분이므로 동적 특성에 큰 차이가 보이지 않을 거라는 가정하에 아이솔레이터는 제외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짐발 구조물 자체의 진동특성 분석을 위한 해석이므로 모달해석과 조화응답해석을 수행 시에 이 부분은 강성 결합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 1) 베어링은 외부 구조물에 의해서 완전히 고정되어 있다.
  • 2) 베어링의 자체의 변형은 무시하였다.
  • 3) 베어링의 마찰은 무시하였다.
  • 4 의 모델링에서 전체 유한요소 수는 20991 개이고 절점의 수는 29475 개이다. 또한, 카메라 고정 커넥터와 카메라 모듈은 서로 결합되어 같이 움직이므로 카메라에 해당하는 질점 질량과 이 부분이 동일한 변위를 갖는다고 가정하였고 모터 역시 질점 질량으로 단순화하였고 모터가 조립되는 부분도 동일한 변위를 갖는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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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짐발 구조물의 공진현상을 감쇄시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므로,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공진을 피할 수 없다. 짐발 구조물의 공진현상은 카메라의 목표물에 대한 위치 정확도 및 카메라의 시선안정화에 결정적인 방해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구조물의 파손이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안정적이고 정확한 목표물의 영상을 검출하도록 카메라를 포함한 짐발 구조물의 모달해석(2~3) 및 조화응답해석(4) 등을 통하여 짐발 구조 시스템에 작용하는 모든 진동수의 가진에 대한 짐발 구조물의 진동 특성을 분석하여야 한다.
짐발구조 시스템의 카메라 모듈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항공기에 탑재되어 감시정찰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짐발 구조 시스템은 수 많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크게 카메라 모듈과 안정화 구동장치로 나눌 수 있다. 카메라 모듈은 직접적으로 영상을 획득하는 부분으로 EO 광학계, IR 광학계 및 이를 제어하는 전자보드 등으로 구성된다. 안정화 구동장치는 고각(Elevation)과 방위각(Azimuth)으로 회전운동을 하여, 카메라의 시선을 지향하거나 추적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영상 정보 취득을 위한 비행 중 짐발 구조 시스템에게 요구되는 성능은 무엇인가? 영상 정보 취득을 위한 비행 중 짐발 구조 시스템은 정찰기로부터 전달되는 광범위한 진동수를 갖는 심각한 가진을 받게 된다. 비록 정찰기로부터 전달되는 안정화 짐발의 기초 가진이 카메라부의 진동을 유발할지라도 카메라부는 정확하고 선명한 영상을 기록하여야만 한다. 그러므로 카메라부를 포함한 전체 짐발 구조시스템의 고유진동수와 고유진동 모드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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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Lee, J. W., Cho, S. S. and Kim, D. O., 2010,"Dynamic Characteristics on the CRDM of SMARTReactor," Journal of the KSME(A), Vol. 34, No. 8, pp.1105-1111. 

  2. Cahti, M. R. and Mukehrjee, S., 1997, "ModalAnalysis of a Cracked Beam," Journal of Sound &Vibration, Vol. 207, No. 2, pp. 240-279. 

  3. Oliveto, G., Santini, A. and Tripodi, E., 1997,"Complex Modal Analysis of a Flexural VibratingBeam with Viscous End Conditions," Journal ofSound & Vibration, Vol. 200, No. 3, pp. 327-345. 

  4. Ji, Y. K. and Lee, Y. S., 2002, "Random Vibration andHarmonic Response Analyses of Upper GuideStructure Assembly to Flow Induced Loads," Journal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of Korea, Vol. 15, No. 1, pp. 59-68. 

  5. ANSYS, 2009, "Users's Manual for Revision 12.0,"ANSYS Inc. 

  6. Timken, "Timken Super Precision Thin-Section BallBearing for Aerospace & Instrument Application,"Timken Company Subsidiary. 

  7. K. Debray., F. Bogard. and Y. Q. Gue., 2004,"Numerical Vibration Analysis on Defect Detection inRevolving Machines Using Two Bearing Models,"Archive of Applied Machanics, Vol. 74 No. 1/2, pp 45-58. 

  8. Haberman, D., 2000, "Sine-Sweep Test Simulation inANSYS Using the Large-Mass and Direct-Displacement Methods," Collaborative Solutions, Inc. 

  9. Guennouni A. El., Jbilou K. and Sadok H., 2004,"The Block Lanczos Method for Linear Systems withMultiple Right-Hand Sides," Journal of Computationaland Applied Mathematics, 51, pp. 243-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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