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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열화로 인한 콘크리트 라이닝의 거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crete Lining Behavior due to Tunnel Deterioration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0 no.4, 2014년, pp.21 - 34  

한영철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상섬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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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터널 열화 특성과 이와 관련된 각종 문헌 및 사례조사를 통하여 비교 분석하고 정량적인 해석을 위한 영향인자를 도출하여 입력변수를 결정하고 국내 고속철도 터널의 대표단면(풍화암)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해석 결과는 공용 후 30년 경과 시 열화로 인하여 천단침하량은 7.0%, 지표침하량은 30.2%이 증가하고 내공변위는 9.0mm가 수축 한 이후 점차 수렴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이완하중고는 공사 완료 후 50년 경과 시 터널고의 2.55배까지 증가하여 극한상태에서의 Terzaghi의 제안값 보다 상당히 큰 값을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소성영역의 확장으로 인하여 터널 라이닝에 3.20~3.66MPa의 축응력이 추가로 작용하게 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로부터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정량적인 예측기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the time-dependent behaviors of tunnel and surrounding ground due to tunnel deterioration. In the first part, the literature on deterioration characteristics of tunnels was reviewed. In the second part, a numerical analysis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behavior of concrete l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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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열화의 특성과 이와 관련된 각종 문헌 및 사례조사를 통하여 비교 분석하고 정량적인 해석을 위한 영향인자를 도출하여 입력변수를 결정하였다. 또한 터널 주변 지반의 조건 및 지하수의 물리・화학적 특성 등은 지역적으로 각각 상이하므로 표준화하여 구분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국내에서 적용하고 있는 수도권 고속 철도 터널 대표단면(PD-5: weathered rock)에 국한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고 열화에 따른 터널의 역학적인 거동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열화의 특성과 이와 관련된 영향인자를 도출하여 입력 변수를 결정하고 수도권 고속철도 터널 대표단면(PD-5)의 풍화암 지반에 국한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고 열화에 따른 터널의 역학적인 거동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단, 지반에 대한 시간 의존성 입력 변수는 기존 자료를 근거로 하여 지하수에 취약한 shale 등의 퇴적암을 대상으로 결정하였다.

가설 설정

  • 단, 내부 마찰각(Φ)은 변화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터널의 열화로 인한 주변 지반의 거동 해석은 터널 구조물이 완료된 상태인 운영 과정 중에 발생하나, 터널 굴착 과정 중에 터널 주변지반에 이미 변위 및 소성영역이 발생하므로 굴착단계부터 해석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터널 굴착 과정은 상하부 반단면으로 굴착 후의 하중 분담율은 30%로 하고 soft(green) shotcrete 타설시 70%, hard shotcrete 타설시 100%로 하여 2차 라이닝에는 하중이 작용하지 않토록 하고 공사기간을 3년으로 가정하였다. 이후 열화로 인한 주변 지반, shotcrete 및 2차 라이닝 경시변화 곡선으로부터 단계별(10년 간격)로 저하된 각각의 물성치를 구하여 입력치를 변환하였다.
  • 또한 열화가 진행되는 터널 주변지반의 영역은 소성(이완)영역의 발달과 병행하여 지하수위 및 지하수 유출로 인한 화학적 열화가 진행되므로(Jiang 등, 2007; German guideline DS 853, 2007; CETu, 2004), Terzaghi(1946)의 극한상태의 이완영역을 대상으로 하여 터널 측벽 하부에서 tan(Φ+45°) 및 터널 상부는 터널고의 3.0배로 가정하여 Fig. 10과 같이 grid & mesh를 작성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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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기적으로 터널 운영과정 중에 발생하는 터널 복합 구조체의 열화 현상에 대한 원인은 무엇들로 대별되는가? 장기적으로 터널 운영과정 중에 발생하는 터널 복합 구조체의 열화 현상에 대한 원인으로는 물리적(Physical processes), 화학적(chemical processes) 및 기타 요인(Other actions)으로 대별할 수 있다(Sandrone and Labiouse, 2010).
1980년 초 국내 도입된 NATM 터널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1980년 초 국내 도입된 NATM 터널은 주변 지반과 1차 지보공(shotcrete, rockbolt, steel rib, spiles 등) 및 2차라이닝(secondary lining)의 이중(double shell) 복합구조체로 구성되며, 2차(콘크리트) 라이닝은 지하수 차단과 1차 지보공 및 2차 라이닝의 분리를 목적으로 설치되는 방수막(waterproofing membrane)의 보호, 차량의 통행에 따른 시계 및 미관 확보 등의 목적으로 Final(concrete) lining, Permanent lining, Inner liner로도 불리우고 있다. 이러한 터널 구조물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터널 복합 구조체에 각종 열화가 진행되고 노후화 되어 내구성의 저하가 발생하며 내구수명 및 사용연한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장기적으로 터널 운영과정 중에 발생하는 터널 복합 구조체의 열화 현상에 대한 원인중 물리적 요인은 어떠한 현상인가? 물리적 요인은 ageing 혹은 creep효과와 같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특성의 변화가 발생하는 현상이며 강성도의 저하 혹은 변형률 증가를 일으키며, 화학적 요인은 풍화(weathering)나 주변 환경(지하수, 대기오염 등)에 따른 화학적 변화로서 강도 및 역학적 특성을 감소시키며, 특히 shotcrete나 라이닝의 두께를 감소시킨다. 또한 기타 요인으로서는 동결, 화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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